슬기로운 여가생활

경기도 용인 한국민속촌을 소개합니다. (민속촌 할인카드 / 민속촌 주차 / 민속촌 셔틀버스 / 민속촌 조선캐릭터)

메카럽 2020. 10. 17. 11:15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여행지는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를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통 문화 테마파크인 한국민속촌을 소개합니다.

한국민속촌은 오랜 시간을 거쳐 전승되어 온 우리 문화 속 생활풍속을 한데 모아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민족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건립 초기부터 교육적 가치와 관광적 가치를 염두에 둔 최고의 전통문화 테마의 종합관광지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1974년 창립 이래 지금까지 생생한 문화체험과 아름다운 자연속의 전통문화 관광지로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국민속촌의 조선시대 마을은 각 지방에서 이건 및 복원한 실물가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저한 고증과 자문을 거쳐 사계절 변화에 따라 생활문화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야외에서 만나는 체험형 전시와 전통방식을 계승한 생활공예, 절기별 세시풍속을 행하며 잊혀져 가는 전통 문화유산의 가치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전통은 맥이 끊긴 낡은 유물이 아닌, 현대 생활 구석구석까지 녹아있는 우리 민족 삶의 양식입니다. 전통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여 함께 누리고 나아가 세계에서 빛날 수 있게 보전해 가는 것이 한국민속촌의 역할입니다. 한국민속촌이 지켜가는 전통문화 속에서 과거와 현재를 경험하고, 미래를 열어갈 새로운 가치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세시풍속과 전통생활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통 민속관"

전통민속관에서는 조선시대 후기 경기도 용인 땅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았던 4대 가족의 연중생활을 사계절, 24절기 중심으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일생의례를 생동감 있게 연출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다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으로 관람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전통 민속관

전통민속관은 전통 민속박물관의 준말로 야외에서 재현하고 전시하기 어려웠던 세시풍속과 관혼상제, 의식주생활, 민속놀이 등을 디오라마 (축소모형), 움직이는 인형과 모형, 재미있는 만화와 옛 그림, 옛 사진, 유물전시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생업도구와 같은 유형의 물질자료, 농요와 같은 구비전승자료, 놀이와 같은 행위전승 자료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그 의미와 기능을 온전하게 해석하고 총체적으로 재현·전시한 점이 특징입니다.

 

■ 살아있는 그릇, 옹기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옹기전시관"

한국민속촌 옹기전시관에서는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옹기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만들어온 옹기는 우리 조상들의 전통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며, 민화와 문양 등 예술미까지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자연 그대로의 여유와 풍요로움을 담은 옹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옹기체험관도 있어 가족 및 단체, 외국인 관람객들이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옹기전시관 위치

물레체험(꽃병, 필통, , 밥공기, 국 대접, 투가리, 떡시루 등) 직접 물레로 만든 후 글이나 그림을 새길 수 있으며, 가마에 구워 택배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옹기 만들기 체험 체험비 : 15,000원
택배비 : 3,000원

 

■ 고향의 맛과 정취가 물씬 풍기는 "저잣거리"

훈훈한 인정이 묻어나는 장터는 옛 정취를 맛보며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조선시대의 저잣거리입니다. 유기공방, 부채공방, 엿공방 등 갖가지 풍물을 볼 수 있는 전통 공방거리와 정성스런 고향의 맛을 맛볼 수 있는 먹거리가 모여 한국의 서정을 물씬 느낄 수 있는 한국민속촌의 명소입니다.

장터에서는 각 지방에서 전해 내려오는 토속음식 20여 가지와 냉면, 묵비빔밥, 냉열무국수 등 입맛을 돋우는 계절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 14종의 어트랙션이 기다리는 아이들의 꿈동산

▣ 귀신전 & 전설의 고향

귀신전은 민속신앙을 바탕으로 조성된 귀신테마 전시관이자 어트랙션! 누구도 흉내내지 못할 한국의 호러를 경험하세요! 또한 전설의 고향에서는 등줄기가 오싹해지는 100% 리얼한 공포를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국내 최고 특수미술 제작사로 알려진 아트서비스가 제작에 참여하여 리얼한 완성도를 높였다고 하니 강심장을 가지신 분들은 꼭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귀신전 전경
전설의 고향 저승사자

입장가능 조건은 키 140cm 이상 가능하며, 이하 110~140cm는 보호자 동반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 놀이동산에 버금가는 다양한 놀이기구

놀이동산에 가면 인기있는 놀이기구인 범퍼카, 매직티컵, 바이킹, 패밀리코스타, 회전목마, 보트라이드 등 12종의 놀이기구가 여러분들의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릴 준비를 마쳤다고 합니다. 가족, 연인과 함께 즐거운 놀이동산 기분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20201017일 운휴 놀이기종 : 귀신전,전설의고향,패밀리코스타,보트라이드

 

알림사항을 꼭 읽어주세요!

- 기상악화(폭우, 강풍, 기온저하 등), 안전점검, 고장 등에 따라 예고없이 어트랙션 운행이 추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탑승 대기 고객이 많을 경우 조기에 입장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 어트랙션에 따라 연령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놀이마을 광장 분수는 야간개장시(,,일 및 공휴일) 18:30 이후에 운영되며 코로나 확산 방지로 인해 진입이 제한됩니다.

 

■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산책길 "조각공원"

철쭉, 목련 등 봄철 피어나는 꽃과 함께 계절에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민속촌의 숨은 명소입니다. 수려한 자연 경관과 함께 예술조각 작품이 어울려 역사와 놀이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공간으로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조각공원 입구에서는 88올림픽 이후 우리와 친숙해진 이탈리아의 조각가 스타치올리, 정상에는 착시 예술의 대가 쿠르즈디에즈, 상파울로 비엔날레 대상 수상 작가 레오폴드 말레르 등 국제적으로 명망있는 작가들의 작품과 우리나라 여류 조각계의 1세대이자 타계하신 김정숙, 원로 조각가이신 민복진, 전뢰진, 최만린 등 국내 조각계의 중진 20여명의 작품이 설치되어있습니다.

 

■ 민속촌의 또하나의 즐거움!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좌충우돌 "조선캐릭터"와 함께 즐기세요.

국내 최고의 꿀알바 거지’, 아씨부채의 주인공 장사꾼SNS 스타 조선캐릭터를 만나보세요.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었던 아주 특별한 추억을 선물합니다.

민속촌 곳곳에서 활동하는 조선캐릭터는 돌발적인 퍼포먼스와 이색공연을 펼치며 관람객 여러분을 리얼 100% 조선시대로 안내합니다

더 이상 한국민속촌은 초가집만 가득한 야외박물관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조선캐릭터가 시끌벅적한 조선마을 이야기 속으 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민속촌에서 진행되는 행사의 컨셉에 따라 조선캐릭터뿐 아니라 이놈아저씨와 같은 이색 캐릭터가 활동합니다. 이색 캐릭터는 1년 내내 활동하는 것은 아니니 금주의 활동캐릭터에서 확인해보세요.

사실 이분들 때문에 민속촌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리얼함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고 관람객들에게 너무 친근하게 다가와 당황을 할 때도 있습니다. 이곳 민속촌에서는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로 왔다고 생각하고 동화되어 즐기시면 최고로 재미있는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금주의 활동 캐릭터 (2020-10-12 ~ 2020-10-18)

평일

염라대왕, 저승사자, 백미호 등 저승 캐릭터 5인주말

염라대왕, 저승사자, 흑미호, 백미호, 왕꽃 선녀, 애기꽃 선녀, 타짜귀, 광대귀, 동판관, 서판관

 

* 운영계획은 주간 단위로 업데이트되며, 캐릭터 개인사정 및 현장 상황에 따라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알림사항을 꼭 읽어주세요!

· 캐릭터는 주로 주말에 활동하며, 평일에는 축소운영합니다.

· 캐릭터는 각 시기에 진행되는 행사의 컨셉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경됩니다. ) 추억의 그때그놀이(이놈아저씨), 사극드라마축제(구미호)

· 한국민속촌 내에서 캐릭터 촬영 시, 관람객 여러분이 촬영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보도, 광고, 프로모션, 판매 상품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연기자에게 위해 행위 및 성희롱을 가하는 사례가 간혹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형사고발 및 강제 퇴장조치를 받을 수 있으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 이용시간 및 요금

■ 할인 프로모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니 알뜰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휴카드

▣BC카드

▣ NH채움카드

▣ 현대카드

▣ 씨티카드

■ 쿠폰 할인

제휴카드, 프로모션 외 신규회원을 위한 자유이용권 쿠폰도 발행하고 있으니 꼭 챙겨가세요!(홈페이지에서 다운)

 

■ 위치 및 교통

▣ 위치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90 / TEL. 031-288-0000

 

▣ 교통

버스 이용 시

지하철 이용 시

자가용 이용 시 네비게이션에 "한국민속촌주차장"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주차장은 주차요금을 받고 있는데요 주차요금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대형 3,000원
소형 2,000원
장애인 등록차량 1,000원
요금은 주차장 입장 시 1회 청구되며 추가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셔틀버스 운행

대중교통으로 오시는 분들은 셔틀버스 이용을 강추합니다. 이용요금도 없이 편안하게 오고 가실 수 있습니다.

 

■ 한국민속촌 전체 가이드맵

선선한 가을에 가족들과 함께 한국민속촌에 한 번 다녀오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즐거운 추억을 쌓고 오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