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 단축키를 사용하기 편하게 바꿔보자! (오토캐드 단축키 바꾸는 방법)

메카럽 2020. 10. 21. 08: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 기본 명령어 단축키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바꿀 수 있도록 변경해보겠습니다.

대부분 실무에서 오토캐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익히 알고계시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회사에서 오토캐드를 사용할 때 단축키 몇 개는 편리하게 바꿔 사용을 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복사 명령어인 Copy는 단축키로는 Co 또는 Cp로 키보드 자판에서 C와 o, p가 멀리 떨어져 있어 명령어 입력하기가 불편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복사 명령어를 cc로 바꿔 사용을 했었습니다. 아마 복사 명령어를 CC로 변경하신 분들도 꽤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렇듯 작업하기 편하도록 오토캐드에서는 명령어 단축키를 사용자가 변경 가능하도록 메뉴를 숨겨놓았는데 이제부터 숨겨진 방법을 찾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 단축키를 바꾸는 명령어가 있나요?

명령어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 그림과 같이 풀다운 메뉴에 도구▶사용자화▶프로그램 매개변수 편집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예전에는(예전이라함은 제가 실무에서 근무했을 때이니 7~8년 정도 되었겠네요.) 윈도우 자체 오토캐드가 깔려있는 폴더에서 acad.pgp파일을 찾아 수정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캐드 프로그램 자체에 변경 기능을 넣어 편리해 졌습니다.

 

■ 단축키를 어떻게 바꾸나요?

 바꾸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 순서대로 따라해보세요. 일단 프로그램 매개변수 편집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모장이 생성됩니다.

 

위 그림에서 표시한 것 처럼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씩 내리면 아래와 같이 오토캐드 명령어와 단축키가 정리된 내용들이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단축키를 찾아가서 단축키를 변경합니다. 변경 시 주의할 점은 대문자로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바꿀 명령어를 CO를 CC로 바꿔 보겠습니다.

반응형

아시다시피 복사(Copy) 명령어는 단축키가 두 개 있습니다. 기존의 단축키는 CO와 CP였는데 CO를 CC로 변경하고 CP는 구지 변경할 필요는 없으니 그냥 두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CC와 CP 단축키로 변경이 되는 것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변경 후 저장 버튼을 누르고 메모장을 빠져나옵니다. (단, 단축키 변경 시 콤마(,)는 절대 지우시면 안됩니다.)

단축키를 메모장에서 변경했다고 해서 바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캐드를 재 실행해줘야 하는데 재 실행에 문제가 없다면 재 실행을 해주시고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 단축키 변경 후 오토캐드를 재 실행 하지 않고 적용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REINIT"

이라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캐드를 재 실행하지 않고 변경된 PGP파일을 적용시켜 주는 유용한 명령어이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축키 변경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기존 세팅된 단축키를 사용하시는 것이 제일 베스트이지만 사실 저도 써봤지만 키보드 사이가 너무 멀어 불편한 명령어가 몇 개 있어 바꾸고 싶긴 합니다. 바꾸는 것은 상관없지만 본인이 바꾸고 나중에 까먹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봤거든요. 본인이 바꿔놓고 기존 명령어를 쓰니 명령어가 인식이 안되어 캐드가 이상하다고 하소연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로

" 본인이 바꾼 명령어는 꼭 기억하세요."

두 번째는 명령어를 우후죽순으로 바꾸다 보면 중복으로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을 말씀드리면 원그리는 명령어인 Circle을 C가아니 CC로 변경하고 Copy도 CC로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오류가 발생하게 되어 작업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 단축키 변경 시에는 꼭 중복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버전별로 바꾸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단축키 변경하는 파일이름은 acad.pgp라는 것을!!"

위 경로에 없다면 제일 쉬운 방법은 원시적으로 오토캐드가 깔려있는 폴도에서 acad.pgp파일을 검색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단축키 변경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신다면 똑똑한 오토캐드 사용자가 되실 겁니다.

 

다음에도 오토캐드관련 Tip이 있으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활기찬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