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4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4년 1회 기출문제 (16번 ~ 30번)

메카럽 2021. 7. 4. 00:10

 

16. 다음 중 테이블이 일정한 각도로 선회할 수 있는 구조로 기어 등 복잡한 제품을 가공할 수 있는 것은?

① 플레인 밀링머신

② 만능 밀링머신

③ 생산형 밀링머신

④ 플라노 밀러

만능 공작기계란 범용 공작기계의 구조에 부속장치를 추가하여 한대의 기계에서 2종, 3종의 다양한 가공이 가능하도록 한 공작기계입니다.

 

17. 선반가공에서 회전수를 구하는 공식이 n = 1,000v / πd라 할 때 이 공식의 표기가 틀린 것은?

① n = 회전수(r/min=rpm)

② π = 원주율

③ d = 공작물의 반지름(mm)

④ v = 절삭속도(m/min)

v = 절삭속도, d=공작물의 지름(mm), n = 주축의 회전수(rpm), π = 원주율을 뜻합니다.

 

18. 드릴링 머신에서 볼트나 너트를 체결하기 곤란한 표면을 평탄하게 가공하여 체결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은?

① 리밍

② 태핑

③ 카운터 싱킹

④ 스폿 페이싱

스폿 페이싱은 볼트나 너트를 체결하기 곤란한 표면을 평탄하게 가공하여 접촉 부위를 평탄하게 가공하는 작업입니다.

 

19. 일반적인 연삭숫돌 검사 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초음파 검사

② 음향 검사

③ 회전 검사

④ 균형 검사

연삭숫돌의 검사는 먼저 눈으로 외관을 살펴본 후 균열과 결함의 유무를 확인하며, 외관에 이상이 없을 경우 음향 및 회전검사를 합니다. 그러나 초음파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20. 윤활제의 급유 방법이 아닌 것은?

① 핸드 급유법

② 적하 급유법

③ 냉각 급유법

④ 분무 급유법

윤활제 급유 방법 중에서 냉각 급유법이라는 방식은 없으며 손 급유법, 적하 급유법, 분무 급유법, 패드 급유법, 기계식 강제 급유법이 있습니다.

 

21. 절삭공구에서 구성인선의 발생순서로 맞는 것은?

① 발생→성장→탈락분열

② 성장발생탈락분열

③ 발생성장분열탈락

④ 성장탈락발생분열

구성인선이란 연강이나 알루미늄과 같이 연한 금속의 공작물을 가공할 때 칩과 공구의 윗면 경사면 사이에 높은 압력과 마찰 저항으로 높은 절삭 열이 발생하는데 이 때 칩의 일부가 매우 단단하게 변질되면서 공구의 날 끝에 달라붙어 마치 절삭날과 같은 작용을 하면서 공작물을 절삭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구성인선의 발생 순서는 발생→성장→분열→탈락입니다.

 

22. 다음 그림과 같은 테이퍼를 선반에서 가공하려고 한다. 심압대를 편위시켜 가공하려면 심압대를 몇 mm 이동시켜야 하는가?

① 5

② 6

③ 8

④ 10

심압대 편위량 = L(D-d) / 2l = 500(44-40) / 2 x 200 = 2,000 / 400 = 5

 

23. 기어절삭기로 가공된 기어의 면을 매끄럽고 정밀하게 다듬질하기 위해 홈붙이날을 가진 커터로 다듬는 가공방법은?

① 호빙

② 호닝

③ 기어세이빙

④ 래핑

기어세이빙은 기어절삭기로 가공된 기어의 면을 정밀하게 다듬질하기 위한 작업으로 홈붙이날을 가진 커터로 다듬는 정밀가공법입니다.

 

24. 공구 연삭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드릴 연삭기

② 바이트 연삭기

③ 초경공구 연삭기

④ 기어 연삭기

기어는 공구가 아니기 때문에 기어 연삭기는 공구 연삭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25. 다음 중 가공물을 양극으로 전해액을 담그고 전기저항이 적은 구리, 아연을 음극으로 하여 전류를 흘려서 전기에 의한 용해작용을 이용하여 가공하는 가공법은?

① 전해연마

② 전해연삭

③ 전해가공

④ 전주가공

전해연마는 가공물을 양극으로 구리나 아연을 음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하면서 용해작용을 하는 가공법이며, 전해연삭은 숫돌 입자와 공작물이 접촉하여 가공하는 연삭작용과 전해작용으로 가공하는 방법으로서 연삭작용과 전해작용을 복합시킨 가공방법입니다. 또한 전주가공이란 전착층을 두껍게 해서 원형과 반대 형상의 제품을 만드는 특수 가공법의 한 가지입니다.

 

26. 기하공차의 종류 중 적용하는 형체가 관련 형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자세공차

② 모양공차

③ 위치공차

④ 흔들림공차

모양공차는 단독형체에 속합니다.

 

27. 다음은 제3각법으로 그린 정투상도이다. 입체도로 옳은 것은?

물체를 우측면도에서 보았을 때 상단부가 사선으로 깎여 있으므로 1번을 정답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우측면도의 우측 하단부에 사각형의 테두리가 보이므로 이 역시 입체도에서 사각형이 보여야 하므로 4번을 정답에서 제외, 마지막으로 평면도의 좌측 끝부분이 둥글게 라운딩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이 입체도에 반영되어 있는 3번이 정답입니다.

 

28. 다음 중 가는선 : 굵은 선 : 아주 굵은 선 굵기의 비율이 옳은 것은?

① 1 : 2 : 4

② 1 : 3 : 4

③ 1 : 3 : 6

④ 1 : 4 : 8

가는선 : 굵은 선 : 아주 굵은 선의 굵기 비율은 = 1 : 2 : 4입니다.

 

29. 모양공차를 표기할 때 그림과 같은 공차 기입 틀에 기입하는 내용은?

① A : 공차값, B : 공차의 종류기호

② A : 공차의 종류기호, B : 데이텀 문자기호

③ A : 데이텀 문자기호, B :공차값

④ A : 공차의 종류기호, B : 공차값

공차기입틀의 2칸 형식의 경우 A부분에는 공차의 종류기호, B에는 공차값이 기입되며 3칸 형식의 경우 B다음 칸은 데이텀 기호를 넣습니다.

 

30. 도면에 사용한 선의 용도 중 특수한 가공을 하는 부분 등 특별한 요구 사항을 적용할 범위를 표시하는 데 쓰이는 선은?

① 가는 1점쇄선

② 가는 2점쇄선

③ 굵은 1점쇄선

④ 굵은 2점쇄선

도면에서 부품의 표면에 특수한 가공을 하는 부분이나 특별한 요구 사항을 적용하는 범위를 지정할 때에는 굵은 1점쇄선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