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6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2회 기출문제 (31번 ~ 45번)

메카럽 2021. 9. 17. 00:10

 

31. 다음 중 치수와 같이 사용하는 기호가 아닌 것은?

 

치수 기입 방법

치수 기입 방법 치수 기입 원칙 ☞ 중복 치수는 피한다. ☞ 치수는 주 투상도에 집중한다. ☞ 관련되는 치수는 한 곳에 모아서 기입한다. ☞ 치수는 공정마다 배열을 분리해서 기입한다. ☞ 치수

3dplife.tistory.com

 

32. 제도표시를 단순화하기 위해 공차표시가 없는 선형치수에 대해 일반공차를 4개의 등급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중 공차등급이 "거침"에 해당하는 호칭 기호는?

① c

② f

③ m

④ v

공차등급 기호 f m c v
정밀도 정밀 중간 거침 매우 거침

 

33. 그림과 같이 표면의 결 도시 기호가 지시되었을 때 표면의 줄무늬 방향은?

① 가공으로 생긴 선이 거의 동심원

② 가공으로 생긴 선이 여러 방향

③ 가공으로 생긴 선이 방향이 없거나 돌출됨

④ 가공으로 생긴 선이 투상면에 직각

M은 여러 방향으로 교차되거나 무방향을 뜻합니다.

 

34. 다음 기호가 나타내는 각법은?

① 제1각법

② 제2각법

③ 제3각법

④ 제4각법

그림과 같은 방식은 좌측에서 본 형상을 그대로 좌측에 표현한 제 3각법입니다.

 

35. 다음 중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 재료 기호는?

① AC1B

② ZDC1

③ ALDC3

④ MGC1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의 재료기호는 ALDC3이며 AC1B는 알루미늄합금주철 1종B, ZDC1은 아연합금 다이캐스팅 1종, MGC1은 마그네슘합금주물 1종을 뜻합니다.

 

36. 표면거칠기 지시 기호가 옳지 않은 것은?

4번과 같은 지시기호는 없습니다. 1번은 제거가공을 상관하지 않겠다이며 2번은 제거가공을 허락하지 않는다. 3번은 제거가공을 해야한다를 의미합니다.

 

37. 핸들이나 암, 리브, 축 등의 절단면을 90˚회전시켜서 나타내는 단면도는?

① 부분단면도

② 회전도시단면도

③ 계단단면도

④ 조합에 의한 단면도

회전도시단면도는 핸들이나 벨트풀리, 바퀴의 암, 리브, 축, 형강 등의 단면의 모양을 90˚로 회전시켜 투상도의 안이나 밖에 그립니다.

 

38. 투상도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상의 이해를 위해 주투상도를 보충하는 보조투상도를 되도록 많이 사용한다.

② 주투상도에는 대상물의 모양, 기능을 가장 명확하게 표시하는 면을 그린다.

③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 주투상도는 가로길이로 놓은 상태로 그린다.

④ 서로 관련되는 그림의 배치는 되도록 숨은선을 쓰지 않는다.

투상도를 나타낼 때는 주투상도를 주로 활용하며 보조투상도는 가급적 최소로 사용해야합니다.

 

39. 그림에서 나타난 정면도와 평면도에 적합한 좌측면도는?

제3각법으로 표현할 경우 좌측면도는 물체를 왼쪽에서 바라본 형상이므로 정답은 4번이 됩니다.

 

40. 구멍 Φ55H7, 축 Φ55g6인 끼워맞춤에서 최대틈새는 몇 ㎛인가?(단, 기준치수 Φ55에 대하여 H7의 위치수 허용차는 +0.030, 아래치수 허용차는 0이고, g6의 위치수허용차는 -0.010, 아래치수 허용차는 -0.029이다)

① 40㎛

② 59㎛

③ 29㎛

④ 10㎛

최대틈새 = 구멍의 최대허용치수 - 축의 최소허용치수 = 55.03 - 54.971 = 0.059

 

41. 도면 작성 시 선이 한 장소에 겹쳐서 그려야 할 경우 나타내야 할 우선순위로 옳은 것은?

① 외형선>숨은선>중심선>무게중심선>치수선

② 외형선>중심선>무게중심선>치수선>숨은선

③ 중심선>무게중심선>치수선>외형선>숨은선

④ 중심선>치수선>외형선>숨은선>무게중심선

선의 우선순위는 숫자나 문자 > 외형선 > 숨은선 > 절단선 > 중심선 > 무게중심선 > 치수보조선입니다.

 

42. 제 3각법으로 투상한 그림과 같은 정면도와 우측면도에 적합한 평면도는?

평면도는 물체를 위에서 바라본 형상이므로 이 문제의 경우 정면도의 추측 부분과 우측면도의 좌측 부분에 아무런 경계 표시가 없으므로 3번을 정답에서 제외하고 우측면도의 좌측 상단부분에 대각선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평면도의 경계선으로 표시되어야 하므로 정답이 1번임을 알 수 있습니다.

 

43. 다음 도면의 제도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도면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단위를 표시할 수 없다.

② 척도를 기입할 때 A : B로 표기하며, A는 물체의 실제크기, B는 도면에 그려지는 크기를 표시한다.

③ 축척, 배척으로 제도했더라도 도면의 치수는 실제 치수를 기입해야 한다.

④ 각도 표시는 항상 도, 분, 초(˚,  ',  ") 단위로 나타내야 한다.

축척이나 배척으로 제도했으면 표제란이나 개별주서로 척도 표시만 할 뿐, 도면상의 치수는 실제 치수를 기입해야합니다.

 

44. 다음과 같이 도면에 기입된 기하공차에서 0.011이 뜻하는 것은?

① 기준길이에 대한 공차값

② 전체길이에 대한 공차값

③ 전체길이 공차값에서 기준길이 공차값을 뺀 값

④ 누진치수 공차값

위 기하공차에서 0.011이 의미하는 것은 전체길이에 대한 오차 허용치를 의미합니다.

 

45. 다음 중 도면에 기입되는 치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재료치수는 재료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치수로 잘림 여유나 다듬질 여유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② 소재치수는 주물공장이나 단조공장에서 만들어진 그대로의 치수를 말하며 가공할 여유가 없는 치수이다.

③ 마무리치수는 가공 여유를 포함하지 않은 치수로 가공 후 최종으로 검사할 완성된 제품의 치수를 말한다.

④ 도면에 기입되는 치수는 특별히 명시하지 않는 한 소재치수를 기입한다.

마무리 치수는 가공 여유를 포함하지 않는 최종 제품의 치수를 말하는 것으로 이 치수로 검사해서 허용오차 범위를 벗어나면 불량품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