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여가생활

연령대별 명절 후유증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메카럽 2021. 9. 23. 00:10

긴 명절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해야하는 상황에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고 일하기 싫어지지 않으신가요? 아마 누구나 겪는 스트레스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여러가지 명절 이후의 스트레스를 동반한 후유증과 대처법에 대해 연령대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대 ~ 20대의 명절 증후군

10대와 20대는 명절 기간 동안 성적이나 취업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게 되므로 스트레스가 크죠. 또, 연휴 기간동안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어 어깨와 목 근육이 뭉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에 대한 극복법으로는 

 

첫 째, 긴장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인데요. 근육이 뭉친 부위를 틈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 해주세요. 아프다고 그대로 두면 근육이 더 뭉쳐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둘 째, 수험생의 경우 평소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고 피로회복을 위해 물과 비타민 섭취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30대의 명절 증후군

기름진 음식과 과한 음주로 인해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기기 쉬운 30대. 직장과 결혼 화제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많은 연령대죠. 연휴가 끝나고 출근을 하면서 지나친 피로감을 느끼셨을 텐데요.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피로감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째,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뒤라면 대장에 자극을 줄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러므로 자극적인 음식과 과식은 피해주세요.

둘 째, 낮에 30분이상 낮잠 자지 않기인데요. 낮 시간에 잠이 쏟아진다고 해서 긴 낮잠을 자게 되면 또 다시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도 잠이 쏟아진다면 10~20분이내로 짧게 주무세요.

셋 째, 규칙적인 수면패턴 유지입니다. 명절 이전의 규칙적인 수면패턴으로 빨리 돌아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근 후 되도록 일찍 귀가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늦지 않은 시간에 잠자리를 드세요.

 

40대의 명절 증후군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가사 노동을 하는 등, 명절 연휴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일을 맡아서 하는 연령대입니다. 때문에 긴장형 두통, 무릎관절의 통증, 허리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 하시는데요. 명절 후 찾아오는 두통과 관절의 통증, 심한 피로감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첫 째, 냉찜질과 온찜질인데요. 목과 어깨 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긴 첫날과 둘째 날에는 붓기를 가라 앉히는 냉찜질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통해 환부가 가라앉은 뒤에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온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둘 째, 진통제 복용을 삼가해주세요. 이 것은 명절기간동안 과하게 음주를 하신 분들엑 적용되는 내용인데요. 과한 음주 뒤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술을 많이 드신 분들이라면 진통제 복용보다는 찜질이나 스트레칭, 마사지 등으로 근육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셋 째, 가벼운 스트레칭입니다. 피곤함이나 무기력함을 느낄 때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50대 ~ 60대의 명절 증후군

오랜기간동안 북적거렸던 집이 명절 이후 급격히 한산해지면 어르신들은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느끼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이런 어두운 감정들, 어떻게 환기시킬 수 있을까요?

 

첫 째, 햇볕 쬐며 가벼운 산책하기입니다. 무기력하고 우울하다고 해서 집에만 있게 되면 우울감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일조량이 많은 낮시간에 잠깐이라도 나가셔서 햇볕을 쬐고 산책을 해 주시면 기분 전환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둘 째, 신선한 과일과 야채로 비타민 보충인데요. 제철과일이나 제철 채소에는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선한 식품 많이 드시고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셋 째,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입니다. 스트레스와 우울감에는 숙면이 아주 중요합니다. 저녁시간 따뜻한 물로 샤워해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을 나른하게 이완시키면 잠자리에 들기 훨씬 수월해지니 참고하세요.

 

즐거운 추석 연휴를 오랫동안 행복한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서는 명절 후유증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오는 것이 중요하겠죠? 무기력증 해소야 말로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방법이니 잘 활용하셔서 활기찬 일상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