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자동차 워터 펌프란? – 작동 및 사용

메카럽 2022. 3. 31. 00:10

더운 여름날 시원하게 작동하려면 엔진이 라디에이터에서 엔진을 통해 냉각수를 지속적으로 흐르게 해야 합니다. 워터 펌프는 이러한 흐름을 유지하는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제대로 작동하면 자동차가 일정한 작동 온도를 유지하고 원활하게 작동하며 여행에 필요한 모든 곳을 데려다 줄 것입니다. 워터 펌프가 고장나거나 마모되면 완전한 엔진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냉식(공랭식과 반대) 엔진이 도입되었을 때 많은 자동차 전문가들은 엔진 블록을 순환하는 워터 펌프의 냉각 펌프가 오일만큼 엔진을 보호하는 데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이 철학은 오늘날의 현대 자동차에서 보다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기술이 수년에 걸쳐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효합니다.

 

자동차의 워터 펌프란?

간단히 말해서 워터 펌프는 냉각수가 엔진 블록, 라디에이터 및 호스를 통해 흐르도록 유지하여 적절한 작동 온도를 유지합니다.

자동차의 워터 펌프는 전체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하는 핵심입니다. 임펠러 펌프이며 일반적으로 모터 측면의 타이밍 벨트 덮개 아래에 묻혀 있습니다. 펌프의 블레이드는 냉각수가 엔진을 통해 흐르고 강제 공기 냉각 팬에 의해 냉각될 라디에이터로 다시 흐르도록 합니다.

 

자동차에서 워터 펌프는 무엇을할까?

임펠러 블레이드(유체 압력과 흐름을 증가시키는 로터)와 원심력은 냉각수를 모터로 운반합니다. 물이 엔진 주위를 흐르자 마자 호스를 통해 라디에이터로 보내지며 라디에이터의 핀 위로 공기가 이동하여 물이 냉각됩니다.
그런 다음 라디에이터를 떠나 워터 펌프로 돌아가서 사이클을 완료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워터 펌프가 작동할 때 엔진은 정상적이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워터 펌프가 작동하지 않는 이유

마모된 워터 펌프 베어링. 스트랩이 충분히 느슨하면 그립을 잃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워터 펌프 누출. 이것은 봉인이 실패했다는 신호입니다. 샤프트 씰이 원인인 경우 전체 펌프를 교체해야 합니다. 개스킷일 뿐이라면 새 펌프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팬 블레이드에 결함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플랜지 블레이드가 있는 구불구불한 벨트 구동 워터 펌프는 파손되고 진동을 일으켜 워터 펌프 베어링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워터 펌프 고장의 증상

1. 자동차 전면 중앙의 냉각수 누출
워터 펌프는 냉각수를 포함하고 라디에이터에서 엔진으로 냉각수가 균일하게 흐르도록 하는 여러 씰로 구성됩니다. 결국 이러한 씰과 개스킷은 마모, 건조, 균열 또는 완전히 파손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냉각수가 워터 펌프에서 누출되어 일반적으로 자동차 앞과 엔진 중앙에 있는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자동차, 트럭 또는 SUV의 중간에 냉각수가 새는 것을 발견하면 전문 정비사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조사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더 악화되기 전에 고칠 수 있는 워터 펌프의 누수입니다.

2. 워터 펌프 풀리가 헐거워지고 윙윙 거리는 소리가납니다.
때때로 엔진 전면에서 높은 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순환할 때 고조파 윙윙거리는 소리를 생성하는 느슨한 벨트로 인해 발생합니다.
느슨한 벨트는 일반적으로 풀리가 느슨하거나 워터 펌프 어셈블리를 작동시키는 베어링이 마모되어 발생합니다. 워터 펌프의 베어링이 고장나면 장치를 더 이상 수리할 수 없으며 완전히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 전면에서 큰 소리가 들리고 속도를 높일수록 볼륨이 커지는 것을 발견하면 가능한 한 빨리 정비사에게 연락하여 차량을 검사하십시오.

3. 엔진이 과열됨
워터 펌프가 완전히 고장 나면 엔진 블록을 통해 냉각수를 순환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과열 상황을 만들고 신속하게 수리하거나 교체하지 않으면 실린더 헤드에 금이 가거나 프린트 헤드 개스킷 또는 피스톤이 타는 것과 같은 추가 엔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엔진 온도 게이지가 자주 뜨거워진다면 워터 펌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정비사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워터 펌프를 교체해야 합니다.

4. 라디에이터에서 나오는 증기
운전 중 엔진 전면에서 증기가 나오거나 멈추는 경우 엔진이 과열되었다는 즉각적인 신호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워터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고 물이 작동하는 라디에이터로 순환되면 엔진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엔진 전면에서 증기가 나오는 것을 발견하면 안전한 곳으로 운전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정비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과열된 엔진을 운전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따라서 차량을 집으로 가져오기 위해 견인 트럭에 연락해야 하는 경우 장단기적으로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터를 완전히 교체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