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42

경복궁 관람 (경복궁 야간개장 / 고궁 관람 / 경복궁 관람 코스 / 경복궁 한복 무료관람 / 경복궁 관람 요금 / 경복궁 주차)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추석 연휴기간에는 어김없이 공부는 뒷전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추석날까지 공부한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인 듯해서 연휴기간에는 간단한 관람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한 번쯤은 가보셨을 경복궁입니다. 특히나 야간개장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만큼 아름답고 위엄이 느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직 한 번도 안가보신 분들이나 서울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연휴기간 가족들과 경복궁 나들이 어떠실까요?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신다면 관람하시는 데는 크게 지장이 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경복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복궁의 역사 경복궁은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입니다. 북으로 북..

analogWrite( ) 함수와 PWM제어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nalogWrite( ) 함수와 PWM제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포트는 analogRead( ) 함수를 사용해 외부 아날로그 값을 읽어들이는데, analogWrite( ) 함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디지털 포트 중 일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아두이노는 몇 개의 PWM 제어용 단자를 갖고 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서 PWM 출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포트는 D3, D5, D6, D9, D10, D11 총 6개의 단자로, 단자에 표시된 각 숫자 앞에 틸다(~)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디지털 포트로 아날로그 출력을 발생시킨다는 것일까요? 디지털 신호는 1과 0, HIGH 또는 ..

아두이노 모터 드라이버 (H-bridge 회로 구성 및 모터 드리이버와 주변 구성)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주말이 끝나고 월요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주는 대명절인 추석이 있는 주인만큼 한 주가 부담스럽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고향 방문도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려 아쉽겠지만 빨리 이겨내서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뵐 수 있는 날이 오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두이노 모터의 드라이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터 드라이버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고용량 DC 모터를 원활히 운전시키기 위한 부가장치입니다. 특히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제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회로를 구성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모터 드라이버는 아두이노로부터 HIGH 또는 LOW 신호를 인가받아 DC 모터의 회전 방향을 결정하고, PWM 신호를 수신하여 모터의 회전력을 ..

경기도 여주 자전거 여행 코스를 소개합니다. (자전거 여행추천 / 여주 자전거 코스 / 가을 자전거 여행)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전거로 떠나는 여행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요즘은 자전거 동호회가 활성화 되어 있어 먼 지역이라도 차에 싣고 해당 지역에서 코스로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곳을 감상하며 떠나는 자전거 여행인 만큼 안전에도 항상 주의하시면서 타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자전거 여행 코스는 경기도 여주시입니다. 여주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남한강과 세종대왕릉이 있는 역사가 깊은 곳이고 경치 또한 멋진 곳입니다. 이런 여주에서 자전거 코스를 따라 감상하실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자전거로 즐기는 남한강 남한강은 예로부터 한반도 중심을 흐르며 우리 역사의 중추기능을 해왔기에 주변에 문화유적이 즐비합니다. 여기에 한강살리기사업을 통해 새로워진 강..

숨어있는 가을 여행지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성을 소개합니다. (가을여행 추천 / 경기도 가볼만한 곳 / 경기도 가을여행지 / 당일치기 가을여행)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어김없이 주말이 찾아와 주중에 열심히 달려왔던 공부 포스팅을 뒤로하고 마음의 안식과 힐링을 느껴보고자 주말에는 국내 숨은 여행지를 찾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숨은 여행지는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호로고루성입니다. 이름부터가 너무 생소한 "호로고루성"은 일단 명칭에서 성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런 성의 모양을 하고 있지 않은 가슴이 뻥 뚫리는 멋진 곳이며 특히 해바라기가 만개하여 가을 여행으로 안성맞춤이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호로고루성으로 출발해 볼까요? ■ 위치 및 지형 호로고루는 개성과 서울을 연결하는 중요한 길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당리에서 임진강으로 유입되는 지류가 흐르면서 형성된 약 28m 높이의 현무암 수직단애를 이루는 긴 ..

"Autodesk" 폭스 바겐 그룹과 전기 쇼케이스 차량 디자인 협력

폭스 바겐 그룹은 지난 주 독일 국외에서 최대의 자동차 연구 시설이 20 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기념하여 업계의 미래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최첨단 기술의 일부를 갖춘 빈티지 VW 버스를 발표한다고 했습니다. 무게를 최소화하면서 강도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두어, 오토 데스크는 VW를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혁신 및 엔지니어링 센터 캘리포니아 (IECC)와 협력하여 전기를 주입 한 기술적 인 쇼케이스 차량 일부 구성 요소를 다시 개념화했습니다. "고전적인 폭스 바겐의 디자인과 Autodesk 등의 협력 파트너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하고 있습니다."라고 IECC의 전무 이사 인 니콜라이는 말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알아낼 수 있는지를보고 우리가 믿는 모든 공물로 멋진 쇼 자동차를 만드는 흥미로..

볼트 구멍 및 자리파기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트 구멍 및 자리파기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각홈붙이 볼트는 기계 부품과 부품의 상호 결합시키는 경우 자주 사용하는데 볼트의 머리 부분이 부품 외부로 돌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볼트 머리가 묻힐 수 있도록 깊은 자리파기(카운터보링, DCB)가공을 하는데 이 때 볼트의 호칭별로 드릴구멍, 카운터보링 구멍과 깊이 치수를 일정한 규격에 따라 도면에 적용해 주면 편리합니다. 머리가 묻히는 경우 부품의 조립성과 기능에 따라 더 깊게 가공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반적인 자리파기의 경우라면 아래 현장에서 많이 적용하는 규격을 찾아 적용해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 용어 정의 1. 스폿 페이싱이란? 볼트나 너트의 자리를 만들거나 나사의 머리를 집어넣기 위..

DC모터와 트랜지스터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C모터와 트랜지스터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구동부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다보면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질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자동차, 드론과 같이 구동을 하는 제품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저도 역시 이 부분을 배우는 동안은 열심히 한 글자도 놓치지 않으려 열심히 배웠습니다. DC모터를 구동시키고 그 회전 방향(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과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터는 배터리에서 얻은 전기 에너지를 직선 운동이나 회전운동고 같은 운동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액추에이터입니다. 서보 모터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에도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액추에이터이며 서보 모터는 아두이노의 디지털 포트에서 출력되는 PWM 신호를 직접..

볼트의 조립깊이 및 탭깊이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트를 탭 구멍에 조립 시 재질별 조립 깊이와 탭의 깊이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볼트라는 말은 많이 듣고 봐서 어떤 모양인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만 탭(Tap)이라는 용어는 기계를 전공하거나 기계직종에서 종사하지 않는 이상 생소한 단어로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규격에 들어가기에 앞서 탭이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탭이란? 탭이란 손작업 또는 기계에 장치하여 암나사를 만드는 공구로서 수나사의 산(山) 부분이 절삭날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자루가 붙어 있고 칩을 배출하기 위한 홈이 나 있습니다. 처음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놓고, 그 구멍에 탭을 꽂아 넣고 돌리면, 끝의 절삭날이 있는 부분으로 절삭하고 그것에 ..

수나사 부품의 불완전 나사부 길이 규격 및 나사의 틈새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수나사의 부품 및 불완전 나사부의 길이, 나사의 틈새 규격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볼트(Bolt)와 나사(Screw)의 특징과 차이 볼트와 나사는 일상생활의 간단한 수리에서 기계제작,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기본 체결 요소이며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볼트와 나사 mechastudy.com ■ 불완전 나사부란? 환봉이나 둥근 구멍에 나사내기를 할 때, 나사가 끝나는 곳에 생기는 불완전 나사산을 갖는 부분을 뜻합니다. ■ 불완전 나사부의 길이 규격 단위 : mm 나사의 피치 P x(최대) a(최대) 피치에 대응하는 미터나사의 호칭지름(d) 보통 것 짧은 것 보통 것 짧은 것 긴 것 보통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