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2 3

오토캐드 기초도면 예제 (오토캐드 연습도면-0002)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도면예제를 올려드리는 카테고리에 도면만 덩그러니 올리기 좀 성의없어 보여서 동영상을 같이 올려드리려 했지만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안되겠다 싶어 일단 두 번째 도면을 올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빨리 미루는 것을 그만하고 동영상 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토캐드 연습도면-0002 ■ PDF 도면파일 내려받기 ■ 사용 명령어 Line, Circle, Offset, Trim, Fillet, Layer, Dim, Osnap(Tangent, Quadrant, Center, End), Lengthen, Ddim ▣ Line : 직선 구간 작업 시 사용합니다. Line작업 시 반지름 65인 원의 10˚, 17˚, 22˚의 지점에서 원형의 중심 보조선을 생성하려고 할 때 상대 극좌표..

육각 구멍붙이(렌치) 볼트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육각렌치볼트로 더 잘 알려진 육각 구멍붙이볼트 규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육각 구멍붙이볼트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규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볼트(Bolt)와 나사(Screw)의 특징과 차이 볼트와 나사는 일상생활의 간단한 수리에서 기계제작,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기본 체결 요소이며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볼트와 나사 mechastudy.com ■ 육각 구멍붙이(렌치) 볼트란? 원형의 나사머리에 정육각형의 홈이 파져 있는 볼트로 육각구멍붙이볼트는 머리의 크기가 육각 볼트보다 작고, 재질도 강도가 높아서 좁은 개소에서의 체결이나 볼트머리를 집어넣을 때 쓰이며 체결 시에는 육각봉..

오토캐드에서 치수 화살촉(화살표) 방향을 바꾸고 싶다구요?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 작업 시 치수기입에 관련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도면은 상관 없지만 복잡한 도면의 경우 치수 기입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도면이 깔끔해 보이고 안 보이고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가 치수의 화살촉이 원치않게 바깥쪽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어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난 후에는 치수 화살촉을 잘 정리하셔서 깔끔한 도면으로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 치수 화살촉은 왜 바깥쪽으로 나가나요? 치수선의 화살촉은 치수선의 간격에 비해 화살촉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