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 30

평행키의 끼워맞춤에 대해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평행키의 끼워맞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형" 키의 끼워맞춤(구 규격 - 묻힘키의 "보통급") 보통형은 축에 가공된 키 홈과 조립하는 키와의 끼워맞춤을 N9/h9(중간 끼워맞춤)로 적용하고, 보스 부분의 키 홈과 키와의 끼워맞춤을 Js9/h9(중간 끼워맞춤)로 적용합니다. 보통형에서는 키의 폭방향(호칭:b)으로 축과 키 및 축과 보스의 끼워맞춤을 중간 끼워맞춤으로 적용하는데 보스 측보다 축 측에 더 작은 끼워맞춤 틈새(또는 더 큰 끼워맞춤 죔새)를 줍니다. 보통형 평행키는 개정 전 구 규격에서 "묻힘키"의 보통급 평행키를 말합니다. "조임형" 키의 끼워맞춤(구 규격 - 묻힘키의 "정밀급") 조임형은 축에 가공된 ..

차박캠핑으로 언텍트 여행가자! 충남 태안 몽산포 청솔 오토캠핑장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곳은 몽산포 청솔 오토캠핑장입니다. 요즘 다시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에 몸도 마음도 지친 상태에서 더욱 암울한 소식만 접하다 보니 심신이 말이 아닌 요즘이죠. 이 시기에 여행을 떠난 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지만 조금 안정이 되면 언텍트 캠핑으로 지쳐있는 심신을 달래고 오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차박 캠핑이 가능한 몽산포 청솔 오토캠핑장으로 떠나 보겠습니다. 예약은 필수! 인터넷으로 꼭 예약하고 떠나세요! 요즘은 성수기가 아니라서 당일 예약도 큰 무리가 없겠지만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마음놓고 떠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 분 이용요금 내용 텐트 / 루푸탑 / 트레일러 30,000원 - 소형텐트 기준 - 1박 4인기준..

2021 연말정산 변경된 내용 미리미리 체크하자! (코로나19 연말정산)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가올 연말정산관련하여 변경된 내용과 코로나19로 인해 체크해야하는 사항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그래왔듯이 연말정산의 경우 제2의 월급이 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폭탄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잘 챙겨서 연말정산이 제2의 월급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변경된 사항과 코로나 관련 체크사항을 알아볼까요? 2021 달라진 연말정산 - 소득공제율 상향 조정 가장 눈에 들어오는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득공제율 변경"을 들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7월까지 80% 공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대중교통 등 결제수단에 상관없이 4월~7월까지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공제율이 80%까지 상향 ..

키의 개요 및 종류 (평행키 / 반달키 / 평키 / 안장키 / 접선키 / 둥근키 / 원뿔키)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축과 연결되는 부품과 같이 회전을 하기 위해 필수로 장착해야하는 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2~3회 정도 키와 관련된 포스팅이 이어질 예정이니 키에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계속 방문해주세요. 키의 개요 및 종류 키(key)는 축(shaft)에 풀리(pulley), 기어(gear), 플라이휠(fly wheel), 커플링(coupling), 클러치(clutch) 등의 회전체를 고정시켜서 토크를 전달하는 경우, 축과 회전체가 미끄럼 없이 회전운동을 전달시키는데 많이 사용되는 기계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축과 회전체의 보스(boss) 양쪽에 키 홈을 파서 키를 때려 박아 고정시키는 결합용과 보스를 축에 고정시키지 않고 축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축 설계 계산 공식 정리 (동하중을 받는 직선축의 강도 / 직선축의 비틀림 강성도 / 축의 재료와 용도 정리)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일단 오늘은 기쁜날이네요~ 바로 애드센스 핀번호가 도착을 했답니다. 신청하고 8주만에 도착한것 같네요. 너무나도 오래걸려 한 번 더 신청했는데 알아보니까 핀번호는 똑같아서 먼저온 것을 입력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이제 발뻗고 잘 수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혹시나 기다리시는 분들께서는 그냥 기다리면 오는게 답이니 그냥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늦은 이유가 코로나에다가 미국 대선때문에 늦어졌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그럼 포스팅으로 넘어가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동하중을 받는 직선축의 강도 및 직선축의 비틀림 강성도에 따른 축 설계 공식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혀 관련없는 분야에 계시는 이웃님들이 방문해주시고 응원의 댓글을 주셔서 진심으로 ..

축 설계 계산 공식 정리 (정하중을 받는 직선축의 강도)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축 설계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계산 공식들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식을 외우는 것도 좋지만 방대한 양이므로 그때그때 찾아 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하중 중에서 정하중을 바대는 직선축의 강도 계산식에 대해 정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동하중 및 직선축의 비틀림 강성도에 따른 축설계 계산식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들어 제 포스팅이 방문해주시는 이웃님들에게 공감대가 형성이 안되어 죄송한 마음도 들고 한 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문해주셔서 응원의 댓글과 좋은 말씀을 주셔서 더욱 힘이 나기도 합니다. 주말에는 최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여행이나 영화관련해서 포스팅해 이웃님들과의 소통이 끊기지 않도록 노력하는 ..

원통 축끝의 치수표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통 축 끝부분의 치수관련 규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이 있는 경우와 묻힘 키를 사용하는 경우등 축의 끝 부분의 치수 설계관련 막연하게 작업하시기 보단 규격에 맞게 설계하신다면 보다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원통 축끝의 치수표 규격에 대해 알아볼까요? 적용 범위 및 인용규격 이 규격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동용 회전축의 (이하 축끝이라 합니다.)중 끼워맞춤부가 원통형이고, 그 지름이 6mm에서 630mm까지인 것의 주요 치수에 대하여 규정합니다. ◈ 인용규격 KS B 0403(절삭 가공품의 둥글기 및 모떼기) KS B 1311(묻힘 키 및 키 홈) KS B ISO 2768-1(개별 공차 표시가 없는 선형 치수 및 각도 치수에 대한 ..

공구의 생크 4각부 규격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명 자루라고도 하는 생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크라는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쉽게 설명드려서 핸들(손잡이)를 이용해 둥근 형체를 돌리기 위해 원형물체를 곡면이 아닌 평면으로 4군데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러면 공구의 생크의 정의와 규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크의 정의 공구를 공작기계에 결합시키는 자루 부분으로 자루라고도 합니다. 선반 가공에 사용되는 바이트에서는 바이트를 공구대에 고정시키는 4각 부분, 드릴에서는 드릴척 등에 고정되는 부분, 드롭 해머에서는 금형을 램에 장착하기 위한 돌기물을 말합니다. 바이트의 생크 치수는 4각 부분의 1변의 길이로 나타내게 되는데, 비교적 작은 것은 10×10, 흔히 사..

가평 프랑스 마을 [쁘띠 프랑스]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스위스 마을에 이은 프랑스 마을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사실 프랑스 마을은 가평과 제주도 두 군데 위치하고 있으나 지난 포스팅과 연계된 가평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역시 "1호가 될 수 없어"에서 팽현숙, 최양락 부부가 다녀와 화재가 된 장소이며 아직 가보지 못 한 곳이라 어떤 곳인지 알아볼 겸 포스팅으로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그럼 프랑스 마을로 떠나볼까요? 국내 유일의 프랑스 테마파크 한국 안에 작은 프랑스 문화마을 쁘띠프랑스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 공간이자 함께 하는 어른들에겐 동심을 떠올리게 하는 동화 같은 공간이에요. 길가에는 유럽 골동품이 늘어선 벼룩시장이 귓가에는 수백 년 전에 만들어진 오르골의 멜로디가 광장에는 ..

가평 스위스마을 [에델바이스 스위스 테마파크]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다들 불안하시고 힘드실텐데 백신소식도 나오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내고 이겨내서 빨리 평범한 일상으로 되돌아 갔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곳은 몇일 전 "1호가 될 수 없어"프로그램에서 최양략 팽현숙 부부와 아들이 다녀 온 가평에 위치한 스위스 마을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아직은 가보지 않은 곳이라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저렇게 사진찍기 좋고 경치 좋은 곳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멋진 곳이어서 나중에 꼭 한 번 다녀와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 스위스 마을로 떠나볼까요? 에델바이스 스위스 테마파크 소개 ◈ Swiss in Edelweiss 스위스의 작은 마을 축제를 주제로 만들어 진 테마파크 에델바이스는 스위스에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