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31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5년 5회 기출문제 (16번 ~ 30번)

16. 원통 외경연삭의 이송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플랜지 컷 방식 ② 테이블 왕복식 ③ 유성형 방식 ④ 연삭 숫돌대 방식 외경연삭은 공작물의 바깥 면을 연삭 숫돌로 매끄럽게 가공하는 연삭법으로 그 종류에 유성형 방식이란 없습니다. 17. 선반에서 맨드릴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표준 맨드릴 ② 팽창식 맨드릴 ③ 수축식 맨드릴 ④ 조립식 맨드릴 맨드릴이란 선반에서 기어나 벨트, 풀리와 같이 구멍이 있는 공작물의 안지름과 바깥지름이 동심원을 이루도록 가공할 때 사용합니다. 그 종류에는 표준, 팽창식, 조립식 맨드릴이 있습니다. 18. 피니언 커터 또는 래크 커터를 왕복 운동시키고 공작물에 회전운동을 주어 기어를 절삭하는 창성식 기어절삭 기계는? ① 호빙 머신 ② 기어 연삭 ③ 기어 셰이퍼 ④..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5년 5회 기출문제 (1번 ~ 15번)

1. 탄소공구강의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Cr, W, Mn, Ni, V 등을 첨가하여 경도, 절삭성, 주조성을 개선한 강은? ① 주조경질합금 ② 초경합금 ③ 합금공구강 ④ 스테인리스강 합금공구강(STS)이란 탄소강에 W-Cr, W, Cr, Mn, Ni 등을 합금하여 제작하는 공구재료로 600℃의 절삭 열에도 경도가 변화가 작아서 바이트나 다이스, 탭, 띠톱용 재료로 사용됩니다. 2. 일반적인 합성수지의 공통된 성질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가볍다. ② 착색이 자유롭다. ③ 전기절연성이 좋다. ④ 열에 강하다.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열에 약합니다. 3. 다음 비철 재료 중 비중이 가장 가벼운 것은? ① Cu ② Ni ③ Al ④ Mg 경금속 비중 Mg : 1.74 , Be : 1.85 , Al : 2.7..

B9Creations, 3D 프린팅 쥬얼리 몰드용 실리콘 소재 출시

글로벌 3D 프린팅 솔루션 제공업체인 B9Creations 는 제공할 수 있는 것과 현재 제공하는 것이 보석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약속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거의 70개국의 고객과 딜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회사는 새로운 탄성 공식인 Resilient – ​​실리콘 수지로 만든 3D 인쇄 보석 주형을 출시했습니다. B9 Creations는 자사의 새로운 금형 제작 재료가 기존의 고무 보석 금형을 보다 정교하고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보석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입니다! 내가 탄력에 엄청난 성공을 인쇄 금형 했어 - 실리콘을 인쇄 매년 나에게 수천 달러를 절약 할 3D에 전통적인 방법에서 이동, "패트릭 돕 스는, 소유자와의 마스터 보석 말했다 Hamm..

스티어링 시스템(Steering System) 작동방식

스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 림의 차륜을 간단한 방식으로 이동하는 긴 방법으로 오도록하여, 차륜의 선회 운동으로 스티어링 휠의 회전을 변환합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는 가벼운 힘만 사용하여 무거운 차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15인치(380mm) 직경의 스티어링 휠이 왼쪽 전체 잠금에서 오른쪽 잠금으로 4회전 이동하면 거의 16피트(5m)를 이동하는 반면 로드 휠의 가장자리는 12보다 약간만 더 먼 거리를 이동합니다. 인치(300mm). 운전자가 로드 휠을 직접 돌리면 거의 16배나 더 세게 밀어야 합니다. 조향 노력은 피벗 조인트 시스템을 통해 바퀴로 전달됩니다. 이들은 스티어링 각도를 변경하지 않고 서스펜션 과 함께 휠이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또한 코너링 시 바깥쪽 휠보..

자동차 조향장치(Steering)란?

조향장치란?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운전자 임의대로 바꾸기 위한 장치로, 조향 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조향 핸들, 조향축 등으로 구성되어 운전자의 조향력을 기어 장치에 전달하는 조작 기구이며, 조향력의 방향을 바꾸어 줌과 동시에 회전력을 증대시켜 주행 링크 기구에 전달하는 기어 장치 및 기어 장치의 작동을 앞바퀴에 전달하고 좌우 바퀴의 관계 위치를 바르게 지지하는 링크 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향(Steering) 시스템이란? 조향 시스템: 유형, 기능 및 구성 요소:- 자동차의 완벽한 핸들링은 여행을 안전하고 압도적으로 만든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동차 산업에서 조향이 도입된 이유입니다. 휠의 부드러운 터치는 스티어링 시스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보다 쉽고 정확합니다. 이 외에..

CAD 실무능력평가 (CAT) 시험안내 및 출제기준_채점기준

2D CAD 응용프로그램의 기능적 측면과 기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실무 중심의 자격시험 ▷ 취업에 필요한 실무 활용 능력과 핵심 노하우를 학습 ▷ 설계 분야 뿐만이 아니라 산업전반에 기본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2차원 CAD의 활용능력을 극대화 ▷ 설계 기법의 기초적인 도면 해독 능력과 투상 능력에 대한 학습 가능 ▷ 자격 취득 후, 설계기획부터 제품 양산에 이르는 관련한 업무프로세스를 이해 증대 ▣ 민간자격 등록번호 등록번호 : 2018-5136 CAD실무능력평가 1급, 2급 자격종류 : 등록민간자격 ▷ 상기 "1급, 2급"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

Phillips Corp., Haas & Meltio가 개발한 하이브리드 3D 프린팅 기술

하이브리드 3D프린팅은 SmarTech Analysis가 "DED 및 대형 적층 제조 시장: 2021-2030" 보고서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AM 작업의 기능과 CNC 가공 기능을 결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유형의 제조 는 3D 프린팅을 사용하여 이러한 전통적인 기술을 쓸모없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향상시키는 방법을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 합니다. 상업, 교육 및 연방 정부 시장에 제조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한 Phillips Corporation60년 이상 동안 금속 3D 프린팅 회사인 Meltio가 제작한 적층 레이저 헤드와 함께 오랜 파트너인 Haas Automation의 절삭 CNC 공작 기계 기술을 통합했다고 발표하면서 이 행동에 착수했습니다. M..

[과정평가형]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평가 가이드(문제유형)

□ 교육 훈련 목표 기계설계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설계 및 기본설계를 하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 □ 1차 시험 구 분 주 요 내 용 시험방법 및 시험시간 문제수 (25문제) 객관식 및 주관식 : 1시간 문항수 및 시험문제 유형 객관식(20문항) 4지 택일형, 진위형(O/X), 연결형 주관식(5문항) 단답형, 계산형 배점 100점(30%) □ 2차 시험 구 분 주 요 내 용 시험방법 작업형 실기시험 평가내용 작업형 기계장치 2D 부품도 작성 및 출력 기계ㆍ기구장치 조립도 및 분해등각도 작성, 출력 과제 및 시험시간 부품도 작성 3시간 6시간 정도 조립도 및 분해등각도 작성 3시간 배점 100점(70%)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외부평가문제 유형 (1차 시험) ▶ 진위형 1) 다음의 끼워맞춤에 ..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제도 소개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도입배경 산업현장 일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인재 배출을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국가기술자격법 10조 개정 신설, '14.5.20) 기존 자격제도와 차이점 구 분 검 정 형 과 정 형 응시자격 학력, 경력요건 등 응시요건 충족자 해당 과정을 이수한 누구나 평가방법 지필형가 , 실무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 합격기준 필기 : 평균60점이상 / 실기 : 60점 이상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결과를 1:1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 자격..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5년 4회 기출문제 (46번 ~ 60번)

46. 다음 용접 이음의 용접기호로 옳은 것은? V형 맞대기 용접을 나타내는 기호인 "V"가 실선 위에 있으므로 이는 화살표 쪽에서 용접하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용접물은 반대쪽에서 V형상으로 용접되어 있으므로, 기호로는 점선 위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이 됩니다. 47. "6208 ZZ"로 표시된 베어링에 결합되는 축의 지름은? ① 10mm ② 20mm ③ 30mm ④ 40mm 베어링의 안지름 치수는 곧 축의 지름이므로 축의 지름은 40mm가 됩니다. 베어링 번호의 뒷 두자리 수는 04부터 뒷 수에 5를 곱하면 안지름 치수가 됩니다. 48. 관용 테이퍼 나사 중 테이퍼 수나사를 표시하는 기호는? ① M ② Tr ③ R ④ S 테이퍼 수나사는 R로 표시합니다. 그 밖에 M은 미터보통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