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 30

용접 유형: MIG 용접, TIG 용접, 스틱 용접 및 플럭스 코어드 용접

용접이란? 용접의 종류 : MIG Welding, TIG Welding, Stick Welding & Flux Coreed Welding : – 용접이란 두 개 이상을 접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금속 또는 열가소성 수지를 과도하게 높은 열을 사용하여 부품을 함께 녹인 다음 냉각시켜 융합을 일으킵니다. 이 공정은 모재가 녹지 않도록 하는 납땜이나 납땜과 같은 저온 금속 접합 기술과 다릅니다. 이 외에도 사용되는 재료는 일반적으로 용접 구성에 따라 강한 조인트를 형성하기 위해 냉각되는 용융 재료의 용접 풀을 형성하기 위해 조인트에 추가되는 충전 재료입니다. 재료 용접은 모재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열 압력은 특정 현장 요구 사항에 따라 더 강한 용접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녹은 금속이 오염되거나 산화..

서보모터(Servo Motor)의 작동원리 및 정의

서보모터(Servo Motor)란? 서보 (Servo)의 어원은 라틴어의 Servue로서 노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치에 대한 위치, 방위, 자세 등의 제어가 자동화되어 있는 장치 이름에 붙여지곤 합니다. 이와 같이 서보모터는 모터와 기어박스 그리고 제어회로로 구성되어있어, 특정 위치로 이동하거나, 특정한 수치(속도 등)만큼 가동시킬 때, 모터로 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 모터로 자동화 생산 시스템, 로봇, 장난감, 가전제품 등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서보모터 개요와 구조 및 장단점 서보모터는 자동화 및 메커트로닉스와 같은 산업용 로봇공학 분야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고성능 모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

서포트유니트(Support Unit) 구조와 특징, 용도 및 설치방법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특징 ▣ Compact 콤팩트한 구조로 설계되어 조립 공간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며 예압조정 된 베어링이 있어 그 상태로 조립이 가능하므로 조립공수의 절감, 조립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High Precision 정밀 조합한 앵귤러 베어링(접촉각 30°, DF-정면 조합)을 사용하여 축 중심에 대한 회전축과 가이드의 평행오차를 흡수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조립오차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회전축의 정밀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 Special 표준화된 제품으로 호환성이 좋으며, 고객의 요구 및 사용 용도에 따라 특수제작이 가능합니다. 서포트유닛(Support Unit)의 적용 및 용도 ▣ 정밀 연삭 볼 나사 적용 분야 조립용 로보트 로광장비 삼차원측정기기 반도체..

스노우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차이점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과 빙판길에서 접지력을 향상시키도록 독특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반 타이어는 그렇지 않겠죠? 겨울용 타이어를 일반 타이어와 구별하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은 고무 구성, 트레드 깊이 및 패턴, 날카로운 모서리입니다. 그럼 이 세가지 다른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무 구성: 겨울용 타이어는 추운 온도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특수 고무로 만들어집니다. 고무는 날씨가 추워지면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되어 타이어가 적절한 접지력과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 타이어(사계절 타이어 포함)의 고무는 추운 날씨에 딱딱해져서 견인력이 감소합니다. ▣ 트레드 깊이 및 패턴: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 특히 고성능 타이어보다..

타이어의 내부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타이어 쇼핑은 외국에서 외국어로 쇼핑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트레드 블록 또는 트레드 패턴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최적화된 가변 피치 트레드 블록" 또는 "방향 트레드 패턴"에 대해 어떻게 관심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도 고려하여 차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를 찾을 수 있도록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BEADS 내부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타이어 비드는 타이어를 림 또는 휠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고정합니다. 구리, 황동 또는 청동 도금된 고장력 강선을 고무줄에 감아서 만들어집니다. 타이어 비드는 휠이 굴러갈 때 타이어가 제자리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BEAD FILLER BEAD FILLER는 타이어 비드 내부의 고무 화합물입니다. 하부 측벽과 비드 영역에 안정성을..

CNC밀링머신의 주요기능과 CNC선반의 구성

CNC 밀링머신의 주요 기능 ◈ 포인트 위치 제어 기능 : CNC 밀링 머신의 포인트 위치 제어는 주로 센터 드릴링, 드릴링, 리밍, 카운터 싱킹, 리밍 및 보링과 같은 공작물의 홀 가공에 주로 사용됩니다. ◈ 연속 제어 기능 : CNC 밀링 기계의 직선 보간, 원호 보간 또는 복잡한 곡선 보간 모션을 통해 공작물의 평면과 곡면을 밀링 가공합니다. ◈ 공구 반경 보정 기능 : 공작물의 등고선에 따라 직접 프로그래밍되는 경우 윤곽이 공작물에서 처리 될 때 실제 등고선이 공구 반경 값을 증가시킵니다. 공작물이 가공 될 때 실제 윤곽은 공구 반경 값보다 작습니다. 공구 반경 보정 방법을 사용하여 CNC 시스템은 공구의 중심 트랙을 자동으로 계산하고 공구 중심을 공작물 윤곽의 반경 값에서 벗어나게하여 도면의 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4회 기출문제 (46번 ~ 60번)

46. 축을 제도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긴 축은 단축하여 그릴 수 있으나 길이는 실제 길이를 기입한다. ② 축은 일반적으로 길이 방향으로 절단하여 단면을 표시한다. ③ 구석 라운드 가공부는 필요에 따라 확대하여 기입할 수 있다. ④ 필요에 따라 부분 단면은 가능하다. 축을 제도할 때는 길이 방향으로 절단하여 단면을 도시하지 않습니다. 47. 관의 결합방식표시에서 유니언식을 나타내는 것은? 유니언식은 2번과 같이 표시하며 1번은 일반연결, 3번은 플랜지연결입니다. 48. 스퍼기어의 도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축에 직각인 방향으로 본투상도를 주투상도로 할 수 있다. ② 잇봉우리원은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③ 피치원은 가는 1점쇄선으로 그린다. ④ 축 방향으로 본투상도에서 이..

연령대별 명절 후유증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긴 명절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해야하는 상황에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고 일하기 싫어지지 않으신가요? 아마 누구나 겪는 스트레스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여러가지 명절 이후의 스트레스를 동반한 후유증과 대처법에 대해 연령대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대 ~ 20대의 명절 증후군 10대와 20대는 명절 기간 동안 성적이나 취업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게 되므로 스트레스가 크죠. 또, 연휴 기간동안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어 어깨와 목 근육이 뭉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에 대한 극복법으로는 첫 째, 긴장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인데요. 근육이 뭉친 부위를 틈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 해주세요. 아프다고 그대로 두면 근육이 더 뭉쳐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둘 째, 수험생의 경우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4회 기출문제 (31번 ~ 45번)

31. 투상도를 표시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조립도 등 주로 기능을 나타내는 도면에서는 대상물을 사용하는 상태로 표시한다. ② 물체의 중요한 면은 가급적 투상면에 평행하거나 수직이 되도록 표시한다. ③ 물품의 형상이나 기능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내는 면을 주투상도가 아닌 보조투상도로 선정한다. ④ 가공을 위한 도면은 가공량이 많은 공정을 기준으로 가공할 때 놓여진 상태와 같은 방향으로 표시한다. 투상도를 표시할 때는 물품의 형상이나 기능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내는 면을 주투상도로 선정해야 합니다. 3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투상법은? 투사선이 평행하게 물체를 지나 투상면에 수직으로 닿고 투상된 물체가 투상면에 나란하기 때문에 어떤 물체의 형상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 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4회 기출문제 (16번 ~ 30번)

16. 가공할 구멍이 매우 클 때, 구멍 전체를 절삭하지 않고 내부에는 심재가 남도록 환형의 홈으로 가공하는 방식으로 판재에 큰 구멍을 가공하거나 포신 등의 가공에 적합한 보링머신은? ① 보통보링머신 ② 수직보링머신 ③ 지그보링머신 ④ 코어보링머신 코어보링머신이란 판재나 포신 등 큰 구멍을 가공하는 데 적합합니다. 17. 그림과 같은 환봉의 테이퍼를 선반에서 복식공구대를 회전시켜 가공하려고 할 때 공구대를 회전시켜야 할 각도는?(단, 각도는 다음 표를 참고한다.) tanΘ 0.052 0.104 0.208 0.416 각도 3˚ 5˚ 5' 11˚ 45' 23˚ 35' ① 3˚ ② 5˚ 5' ③ 11˚ 45' ④ 23˚ 35' tanα = (D-d)/2ℓ = (45-25) / 2 x 48 = 20/96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