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파이프 렌치와 몽키 렌치의 차이점

메카럽 2022. 8. 2. 04:10

파이프 렌치와 몽키 렌치는 훈련되지 않은 사람의 눈에는 동일하지는 않지만 매우 유사해 보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둘 사이에 뒤죽박죽이 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반응형


두 도구 모두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둘 다 크고 일반적으로 부피가 크며 둘 다 무겁고 비슷하게 기능합니다. 모든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둘은 상당히 다릅니다.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파이프 렌치란?

파이프 렌치는 조립(조임) 또는 분해(풀기)를 위해 나사산 파이프 및 파이프 피팅을 돌리도록 설계된 여러 유형의 렌치 중 하나입니다. 스틸슨 렌치 또는 스틸슨 패턴 렌치는 특히 북미에서 파이프 렌치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스틸슨의 이름은 여러 제조업체에 디자인을 라이선스한 최초 특허 보유자의 이름입니다. 특허는 수십 년 전에 만료되었습니다. 파이프에 자주 사용되는 또 다른 유형의 렌치인 배관공 렌치는 일부 지역에서는 파이프 렌치라고도 합니다.

스틸슨 렌치는 턱에 톱니 모양의 톱니가 있는 조절식 렌치(스패너)입니다. 단단한 이빨은 둥근 파이프의 더 부드러운 금속을 물고 공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파이프를 돌리는 데 필요한 그립을 제공합니다.

일정한 양의 의도적인 사각 플레이를 허용하는 조정 가능한 죠의 디자인은 핸들에 대한 전방 압력으로 죠를 더 세게 당기면서 파이프에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널링된 조정 노브 위와 아래에 있는 두 개의 판 스프링은 렌치 핸들의 압력이 해제될 때 조의 잠금을 해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이프 렌치는 육각 너트 또는 기타 피팅에 정기적으로 사용하도록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육각 너트가 원형이 되어 표준 렌치로 움직일 수 없는 경우 파이프 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풀 수 있습니다. 파이프 렌치는 둥근 금속 표면을 물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파이프 렌치는 손잡이의 길이에 따라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6인치(150mm)에서 48인치(1,200mm) 이상의 크기로 제공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주강으로 만들어집니다. 오늘날 알루미늄은 렌치의 몸체를 구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치아와 턱은 강철로 남아 있습니다.

부러진 렌치를 수리하기 위해 치아와 턱 키트(조절 링과 스프링도 포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 렌치를 사는 것보다 저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품질 렌치를 수리하는 것이 새로운 고품질 렌치를 구입하거나 값싼 렌치를 반복적으로 구입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총 소유 비용 고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파이프 렌치는 나사산 파이프 또는 파이프 피팅과 같은 둥근 표면에 가장 적합합니다. 턱의 이빨이 있어 렌치가 둥근 표면을 적절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이빨이 없으면 렌치가 둥근 표면을 비틀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잡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몽키 렌치가 평평한 표면에만 적합한 이유입니다. 둥근 표면을 올바르게 잡을 수 없습니다.

 

사용 방법

몽키 렌치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파이프 렌치를 사용합니다. 파이프 주위에 턱을 배치하고 두 턱이 파이프 또는 둥근 표면 주위에 단단히 맞도록 위쪽 턱을 조정합니다. 렌치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파이프를 조이거나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풉니다. 나사 고정 장치를 풀어 파이프에서 렌치를 제거합니다.

 

몽키 렌치란?

몽키 렌치는 18세기 영국식 코치 렌치를 19세기 미국식으로 개량한 조절식 렌치의 일종입니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것은 도구 수집가들 사이에서 골동품으로 관심을 받았으며 여전히 편리할 때 유지 보수 및 수리에 가끔 사용됩니다.

몽키 렌치라는 용어는 파이프 렌치를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비전문가가 느슨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넓게 유사한 모양으로 인해). 부드러운 턱이 있는 렌치는 나사 파이프를 회전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렌치가 모든 포드 모델 A와 함께 제공되는 도구 키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포드 렌치라고도 합니다. 주로 크지만 토크가 낮은 패스너가 포함될 때 항공기 기술자가 여전히 사용합니다.

 

디자인

많은 사람들이 몽키 렌치를 전체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파이프 렌치로 착각합니다. 몽키 렌치는 납작한 쇠조각을 사용하며 길이는 24인치입니다. 위턱은 고정되어 있고 아래턱은 움직일 수 있는 L자 또는 F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본체는 수공구 치고는 상대적으로 부피가 크다.

아래턱은 렌치 나사 메커니즘을 통해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아래턱의 움직임은 원숭이가 나뭇가지를 오르는 것과 비슷하며 렌치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러나 몽키 렌치는 턱 디자인에 따라 파이프 렌치와 다릅니다. 몽키 렌치는 매끄러운 턱 또는 이빨이 없는 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몽키렌치 턱이 평평한 표면을 돌리거나 비틀기에 이상적인 매끄러운 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몽키 렌치의 평평한 조는 공구를 평평한 표면의 패스너에 가장 적합하게 만듭니다. 이빨이 없기 때문에 몽키 렌치는 둥근 표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몽키 렌치는 평평한 턱 때문에 러그 너트, 볼트 및 나사와 같은 조임 패스너에 가장 적합합니다.

 

사용 방법

몽키 렌치의 턱을 패스너 헤드에 부착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턱을 밀어 특정 패스너에 맞춥니다. 몽키 렌치의 양쪽 턱이 패스너의 평평한 면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합니다. 패스너를 조이려면 몽키 렌치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십시오.

반대로 몽키 렌치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패스너를 풉니다. 작업이 끝나면 장착된 표면에서 렌치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나사 고정 장치의 나사를 푸십시오.

 

몽키 렌치 또는 파이프 렌치가 필요할 때를 아는 방법?

몽키 렌치와 파이프 렌치는 종종 혼동되지만, 차이점을 알고 나면 어느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은 꽤 쉽습니다. 간단히 말해 조정해야 하는 표면에 따라 렌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평평한 표면으로 패스너를 조이거나 풀어야 하는 경우 항상 몽키 렌치를 선택합니다. 반면에 파이프 또는 기타 둥근 표면을 조이거나 풀어야 하는 경우 파이프 렌치를 선택하십시오. 정말 간단합니다.

렌치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고 두 렌치는 모두 유용하므로 항상 손에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두 렌치를 모두 키트에 보관하고 개별 프로젝트를 위해 각각 꺼내십시오. 그렇게 하면 무슨 일이 있어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렌치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몽키 렌치와 파이프 렌치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구매 시 동일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렌치를 구입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입니다.

1. 내구성
어떤 도구를 선택할 때 내구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항상 알루미늄이나 강철과 같은 견고한 재료로 만든 렌치를 선택하십시오. 이러한 재료를 사용하면 렌치를 자주 사용해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돈을 쓰기 전에 개별 렌치에 대한 리뷰와 구매자 가이드를 읽으십시오.

2. 크기와 무게
파이프와 패스너는 모든 모양과 크기로 제공됩니다. 선택한 렌치가 작업하려는 패스너와 파이프에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파이프 렌치는 모든 파이프 직경을 적절하게 맞출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로 제공됩니다.

크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무게입니다. 헤비 듀티 렌치는 밀도가 더 높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무겁습니다. 무게 때문에 내구성을 희생하고 싶지는 않지만, 특히 장기간 사용할 때 더 편안하기 때문에 더 가벼운 도구를 찾는 것이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3. 그립
렌치를 오래 사용하려면 그립이 편안한 옵션을 찾아야 합니다. 고무는 종종 그립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 그립은 도구를 사용하는 시간에 관계없이 손을 편안하게 유지합니다. 모든 렌치에 그립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4. 턱 유형
몽키와 파이프 렌치를 보았듯이 작업하려는 피팅의 표면에 따라 턱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파이프와 같은 둥근 표면에는 톱니가 있는 턱이 필요합니다. 톱니는 렌치가 느슨하거나 조일 파이프를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대조적으로, 납작한 패스너는 꼭 맞는 핏을 제공하므로 납작한 턱을 선택하십시오.

 

결론

몽키 렌치와 파이프 렌치는 매우 유사하지만 턱 디자인이 다릅니다. 몽키 렌치에는 평평한 턱이 있는 반면 파이프 렌치의 턱에는 둥근 표면을 잡기 위한 톱니가 있습니다. 평평한 표면에는 몽키 렌치를 사용하고 둥근 표면에는 파이프 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방해를 받을지 모르기 때문에 세트에 다양한 렌치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파이프 렌치와 조절식 렌치를 키트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몽키 렌치와 달리 조절식 렌치를 구입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조절식 렌치가 더 인체공학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