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와 아두이노/3D프린터

가성비 최고 3D프린터 추천 (엔더-3 / Ender-3)

메카럽 2020. 7. 21. 13:41

지금까지 3D프린터에 대해 자세하게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개념을 잡아왔습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3D프린터 출력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출력관련 포스팅에 앞서 3D프린터 구매의사가 있으신 분들이 더러 있으셔서 추천을 드리고자 이번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비싼 3D프린터를 구매하시는 것 보다는 부담이 안되고 출력품질이 좋은 일명 가성비 좋은 3D프린터를 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분히 연습과 시행착오를 겪으신 후 자신감이 생기시면 그때가서 1~2백만원 정도 투자하여 좀 더 좋은 품질을 생산하는 3D프린터를 장만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추천드리고자 하는 3D프린터는 엔더-3라는 프린터입니다. 제작은 중국제품이지만 꽤 정밀한 부분까지 출력이 가능하여 실제 산업용으로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3D 프린터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8가지

이번 글에서는 지금 3D 프린터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 또는 지금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3D프린터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8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mechastudy.com

 

엔더-3 Pro MK-10(ENDER-3 Pro MK-10)

특징

조립이 용이한 3D프린터 DIY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립이 용이하다는 것은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해야한다는 말도 됩니다. "초보자인데 어떻게 조립을 하지?" 또는 "기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떻게 하지?"라는 걱정이 앞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걱정 안하셔도 되는 것이 이케아 가구 조립수준으로 어릴적 과학상자를 한 번쯤 조립을 해보신 분이나 레고를 조립해보신 분이라면 자세한 설명서가 첨부되어 있으니 하나씩 차근차근 조립하시면 됩니다.

 

고정밀 MK-10돌출부

막힘 및 불균일한 돌출부 위험을 크게 감소시키는 장치가 있어 3D프린터의 고질적인 문제인 필라멘트 막힘 현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막히는 문제는 어느 3D프린터에서난 발생하는 현상이어서 전용 바늘로 뚫어야 하는데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A/S센터를 찾으시곤 합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죠. 조금이나마 이런 불편함을 해소시키고자 이번 엔더-3제품에서 업그레이드를 한 것 같습니다.

 

빠른 온도 상승

약 5분 안에 110℃에 도달할 수 있어 빠른 난방과 인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는 G-Code를 생성하여 3D프린터에 입력 후 실행을 하면 바로 출력을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필라멘트를 뽑아내는 노즐 부분의 예열이 필요하며 특히 필라멘트 성분에 따라 녹는점이 달라 해당 필라멘트의 녹는점까지 노즐온도를 상승시켜야 하는데 대부분 저가용 3D프린터는 길게는 5~10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예열시간을 5분 안에 가능하도록 개선을 하여 유저들이 기다림에 지치지 않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새로운 자석 스티커 채택

이 자석 스티커는 베드 위에 깔게 되어 있는데 일반 예열이 안되는 베드(엔더-3) 같은 경우 베드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출력물의 안착을 도왔는데 이런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안착이 잘 되는 재질로 자석성질을 갖는 스티커를 깔아 출력이 완성된 후 출력물과 함께 분리하여 자석 스티커만 뜯어내면 되어 편리성이 더해졌습니다.

 

안전하게 보호되는 전원 공급 장치 및 인쇄 재개 기능

3D프린터 출력 시 갑자기 정전이 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게 되면 참 난감합니다. 특히 출력시간이 10시간 이상되는 큰 출력물의 경우 중간에 정전이 되면 처음부터 다시 출력을 해야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전원이 복구된 후에도 인쇄를 계속할 수 있는 전원 공급장치가 개선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출력크기 개선 및 다양한 재질의 필라멘트 지원

3D프린터의 가격은 얼마나 정밀한 출력품질을 지원하는지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출력물을 뽑을 수 있는 최대 크기인 베드 사이즈도 한 몫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저가 3D프린터의 경우는 작게는 150mm x 150mm 또는 200mm x 200mm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220mm x 220mm x 250mm(가로x세로x높이)로 어찌보면 미묘한 차이겠지만 20mm때문에 출력물이 작아진다거나 모델링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유저 입장에서는 크면 클 수록 좋기 때문에 단 20mm라도 더 확장 되었다는 것에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또한 PLA, ABS, WOOD, TPU, Gradient color, Carbon fiber, etc와 같은 다양한 1.75mm 인쇄용 필라멘트를 지원하여 다양한 재질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

윈도우즈 XP/Vista/7/8/10, MAC, Linux용 운영체제 모두 지원이 가능하여 컴퓨터 운영체제 때문에 걱정하는 일이 없습니다. 이 기능은 요즘 대부분의 3D프린터에서 적용되어 다른 3D프린터와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예전 초창기 제약이 많았던 3D프린터에서 좀 더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베드 레벨링

100만원이상하는 중, 고가의 3D프린터는 요즘 자동 레벨링 시스템이 있어 유저가 출력하는데 있어 편리함이 더해졌습니다. 하지만 저가용 3D프린터에서는 가격이 싸다보니 그런 시스템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저가 직접 베드의 레벨을 맞춰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엔더-3의 경우도 불편함은 마찬가지 겠지만 베드 레벨링도 유저가 직접 세팅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감이 잡히게 됩니다. 그때부터는 쉽게 쉽게 레벨링이 가능하게 됩니다. 최초 조립 시 레벨을 맞춰 놓으면 이어서 사용할 때는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충격이나 이동을 했을 경우에는 한 번쯤 세팅을 다시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양

모델명 : Ender-3 Pro

플러그 : US/EU/UK/AU(옵션)

프레임 재료 : 알루미늄 프로파일

전원입력 : 110/240V, 50/60Hz

출력 : DC 24V 270W

인쇄방법 : FDM

인쇄크기 : 220x220x250(mm)

인쇄속도 : 180mm/s이하, 일반 30-60mm/s

정밀도 : +0.1 ~ -0.1(mm)

레이어두께 : 0.1~0.4mm

노즐지름 : 0.4mm

노즐번호 : 1

열상온도 : 110℃

작업모드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파일형식 : STL, obj, amf

슬라이스 소프트웨어 : Cura, Repetier-Host, Simplify3D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8/10, MAC, Linux

필라멘트 : PLA, ABS, Wood, TPU, Gradient color, Carbon fiber, etc

필라멘트 지름 : 1.75mm

품목크기 : 44 x 44 x 46.5(cm) / 17.3 x 17.3 x 18.3(in)

품목무게 : 6.9kg

패키지 크기 : 59.5 x 49.5 x 16.5(cm)

패키지 무게 : 8.9kg

패키지 목록 : 3D프린터 세(1EA), 필라멘트(1EA)

 

가격

240,000원 ~ 320,000원 사이입니다.

해외직구 구매가 대부분입니다.

 

구성품

주문 후 배송기간은 7일~15일 정도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이 무조건 좋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정도 사양에서 검색을 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3D프린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D프린터의 장점인 나만의 굿즈를 만들면 첫 작품에서 실망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출력 후 후가공에 달려있습니다. 후가공을 통해 제품의 표면을 향상시키거나 색을 칠해 진짜 상품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유저가 하기 나름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앞으로 몇 번 더 3D프린터 제품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내일은 국내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