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와 아두이노/3D프린터

99,000원 교육용 3D프린터 출시 (손도리 피코 / Sondori Pico)

메카럽 2020. 7. 25. 08:49

교육용 3D프린터 손도리 피코 (Sondori Pico)

 

특징

요즘 3D프린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들 중에 가격 때문에 부담이 되어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에 나온 손도리 피코라는 3D프린터는 가격적인 부담을 낮춘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의 3D프린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단, 교육용 3D프린터이기에 제품의 퀄리티는 조금은 포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손도리에서 기획, 개발한 교육용 3D프린터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의 꽃, 21세기의 연금술 3D프린팅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3D프린팅에 쉽게 다가갈 방법이 없을까 하는 고민에 손도리가 직접 기획, 펌웨어 개발에 참여하여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가이드북이 함께 하는 교육용 3D프린터를 출시했습니다. 쉽고 간편한 조작, 언제 어디서든 출력할 수 있는 휴대성을 구비한 초소형 교육용 3D프린터입니다.

 

미니멀 디자인

245 x 205 x 210(mm)의 소형 3D프린터로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들도 사용하기 적합한 사이즈입니다. 대부분의 3D프린터는 한 곳에 정착해 놓고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20cm정도에 달하는 소형 사이즈로 휴대성을 장점으로 언제 어느 장소에서든 출력이 가능합니다.

 

전용 슬라이서

자체 개발 슬라이서를 이용하여 쉽고 간단하게 슬라이싱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용이라는 특징을 슬라이서 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아이들도 조작이 쉽고 간편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담없이 3D프린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3D프린터 슬라이서 프로그램은 Cura가 대표적입니다. 3D프린터를 작업하기 전에 Cura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공부해서 유저가 직접 세세한 부분까지 작업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교육용으로 출시된 3D프린터 이기에 슬라이서 프로그램 또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간편한 사용

단 4개의 사용 버튼만을 이용하여 간단하고 쉬운 직관적인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3D프린터는 조작을 할 수 있는 스크린과 조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목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손도리 피코는 4개의 사용 버튼만을 이용해 3D프린터를 쉽게 작동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다는 점이 편리성에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간편한 조작이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정밀한 작업을 요하는 유저에게는 단점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애초에 출시 자체가 교육용으로 설계된터라 아이들이나 3D프린터를 부담없는 가격에 맛만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기계가 될 것 같습니다.

 

손도리 피코 전용 3D프린팅 가이드북

3D프린터의 기본지식부터 Pico 조립, 사용예제, 문제 해결까지 한 번에 가능한 손도리 자체 제작 한글 가이드북을 함께 제공합니다. 보통 3D프린터를 구매하게되면 가이드북을 제공하기 보다는 간단한 1~2장의 설명서가 대부분이어서 3D프린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A/S를 맡기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체 해결을 하곤 합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가이드북에 담아 고장에 대한 대비, 조작방법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점이 교육용 3D프린터로 적합하게 출시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용예제를 통해 처음 3D프린터 제품을 출력해 볼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점도 유저들로 하여금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한 흔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구조 & 구성품

구조는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망할 정도의 제품 퀄리티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얼마든지 후가공을 통해 제품의 퀄리티는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으로는 조립용 3D프린터로 프린터 베이스, X,Z축, 프린터 헤드, 컨트롤박스로 기본적인 장비 구성품으로 되어 있어 간단하게 조립을 하여 사용하면 되고 그 외 필라멘트 홀더, 전원 어댑터, 십자 드라이버, 나사, 필라멘트 10m, USB케이블, TF카드&리더기의 일반 구성품도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를 할 수 있는 도구가 빠져 있는 점이 조금 아쉬운 구성품이지만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을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양

작업환경 온도 : 5~35℃

작업환경 습도 : 30~90%

어댑터 입력 전압 : 100~240V AC / 60Hz

슬라이싱 파일 형식 : STL

어댑터 출력 전압 : 12V DC / 2.5A

출력 파일 형식 : Gcode

어댑터 최대 전력 : 30W

사용 가능 필라멘트 : PLA

노즐 직경 : 0.4mm

필라멘트 온도 : PLA 180~210℃

핫엔드 최대 온도 : 230℃

레이어 두께 : 0.05~0.2mm

출력물 크기 : 100 x 100 x 100(mm)

입력 방식 : Micro SD

프린터 크기 : 245 x 205 x 210(mm)

소프트웨어 : S3D

프린터 속도 : 10~40mm/s

무게 : 1.3kg

운영체제 : Windows, Mac

 

교육용 3D프린터로 지원되는 필라멘트도 PLA 하나로 한정되어 있으며 파일 형식도 OBJ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데는 크게 지장은 없어 보이는 사양으로 특히 1.3kg 밖에 안되는 무게가 눈에 들어옵니다. 3D프린터의 가격은 베드 사이즈에서 결정된다고 예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3D프린터는 150mm정도의 출력물을 출력할 수 있는 반면 손도리 피코는 100mm로 작은 출력물을 지원하여 말그대로 교육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장단 부품은 손도리 홈페이지에서 부품을 별도 구매하여 직접 교체하며 고객센터를 통해 점검 및 수리 진행시 별도의 요금이 청구됩니다. 가격이 싼 만큼 무상A/S는 없는 것 같다는 아쉬운 말씀을 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