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공압요소

공압 부속기기(증압기)

메카럽 2020. 8. 13. 10:25

증압기

소구경 공압 실린더로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서는 압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장의 끝단에서 높은 공압을 얻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보조 기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증압기입니다. 증압기의 종류에는 공압을 유압으로 바꾸어 증압 하는 공유압 증압기와 공압 실린더를 응용하여 연속적으로 높은 공압을 발생시키는 공압 증압기가 있습니다.

 

공유압 증압기

공유압 증압기는 공압 실린더와 램을 조합한 구조로서 공압 실린더가 전진할 때의 추력을 램에 의하여 유압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때 발생되는 유압은 공압 실린더의 피스톤 단면적과 램의 단면적 및 공압 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공압으로 정해지며 이것은 다음 식으로 구해집니다.

여기에서,

P : 발생하는 유압

P1 : 공압 실린더에 가해지는 압력

A1 : 공압 실린더 피스톤의 단면적

A2 : 램의 단면적

 

일반적으로 증압비는 10~25 정도의 것이 많으며 공기압이 5 kgf/㎠일 때 발생하는 유압은 50~125 kgf/㎠ 정도입니다.

토출 유량은 램의 수압 면적과 공압 실린더  스트로크의 곱이 되므로 증압비가 높으면 그만큼 토출 유량이 적어집니다. 또 높은 유압이 유압 단동 실린더에 가해 지므로 기름 누설이나 배관의 팽창에 의한 토출 유량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공압 변환기 부착 공유압 증압기

일반적으로 유압 실린더를 사용할 때는 전 스트로크에 고출력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고출력이 필요치 않은 부분은 저유압을 사용하고, 고출력이 필요한 부분에만 고유압을 발생시키는 것이 유공압 변환기 부착 공유압 증압기입니다. 이 유공압 부착 공유압 증압기는 공유압 증압기에 비하여 이동 거리를 길게 잡을 수 있고 유공압 변환기에 의한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공기 소비량이 적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공기 증압기

공기는 기름에 비하여 점성이 낮고 관로 저항이 작기 때문에 공장 내의 넓은 범위에 걸쳐 공압 배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 공압 배관의 말단에서는 배관의 압력 손실에 의한 공압의 저하가 발생하거나 소구경의 공압 실린더에 높은 공압을 가압하여 고출력으로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압축기를 새로 설치하는 것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나 다른 사정으로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 부분적으로 공압을 증압 하는 기기로서 공압 증압기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1차 측의 압력을 2배에서 4배 가지 증압 하여 높은 공압을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공기 증압기 사용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의 장치에서 공장 라인보다 높은 압력이 필요할 때와 공장 라인 압력이 순간적인 소비 공기 소비 공기량에 따라 변동할 때, 장치의 하한 압력을 확보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또한 어떤 원인에 의해 이미 설치된 실린더의 출력이 부족하게 되었으나 공간이 좁아 큰 실린더로 교환이 곤란할 때, 출력은 충분히 확보하면서 구동부를 콤팩트 하게 구성하고 에어 하이드로 유닛의 유압을 높이며 방폭 분위기 중에서 높은 압력을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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