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와 아두이노/아두이노

아두이노 부품 (헤더 핀 - 헤더 소켓 / 점퍼선 / 커넷터 소켓)

메카럽 2020. 8. 29. 09:58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두이노 전자회로 내에서 사용되는 주요 부품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자들도 전자부품의 일종으로 통칭할 수 있으나, 전자적인 기여가 있는 것은 소자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부품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부품에는 어떤 점과 점을 전기적으로 이어주는 와이어나 특정 규격의 커넷터, 소켓 등이 있습니다.

 

■ 헤더 핀 - 헤더 소켓

헤더 핀과 헤더 소켓

아두이노 우노는 헤더 소켓이 조립되어 출시되는 형태이지만, 프로 미니, 나노 등은 보드와 헤더 핀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헤더 핀을 보드에 일일이 납땜하여 사용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이와 같이 헤더 핀은 보드, PCB, 만능기판 등에 납땜으로 고정하기 위한 부품으로 일렬로 붙어 있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헤더 소켓은 아두이노 우노에 달린 작은 소켓인데, 여기에 점퍼선이나 저항 따위를 꽂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헤더 핀, 헤더 소켓 모두 위 그림처럼 1열 또는 2열짜리가 있으며, 필요한 만큼 잘라서 쓰는 형태입니다. 이 또한 만능기판처럼 0.25mm 간격을 갖고 있으며, 0.2mm짜리의 좁은 핀, 소켓 형태도 있습니다. 부품을 자주 바꿔 시험한다던가, 배선을 자주 바꾸어 줘야 하는 등 납땜하기에 모호한 구석이 있는 부품은 헤더 핀과 헤더 소켓을 활용하여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 점퍼선

점퍼선

이 헤더 소켓 또는 헤더 핀 등에 꽂아 상호 간에 결선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위 그림의 점퍼선입니다. 수-수(Mail-Mail), 암-암(Femail-Femail) 등 점퍼 선도 그 끝 모양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헤더 핀과 헤더 소켓에 꽂을 수 있는 암-수(Femail-Mail) 점퍼선, 헤더 핀과 헤더 핀 사이를 연결할 수 있는 암-암(Femail-Femail) 점퍼선, 그리고 헤더 소켓 간의 연결을 돕는 수-수(Mail-Mail) 점퍼선 등입니다.

점퍼선은 주로 아두이노와 브레드 보드 간의 연결이나 브레드 보드 내에서 소자 간의 연결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또는 브레드 보드나 우노에서 멀리 떨어진 센서를 연결하기 위해 점퍼선 몇 개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커넥터 - 소켓

배럴 잭과 배럴 소켓

단순히 브레드 보드와 아두이노 우노의 시리얼 케이블 등을 이용해서 시제품을 구현한다면 필요 없는 부품들입니다. 하지만 만능기판이나 PCB를 제작하여 시제품을 만들겠다고 생각한다면 커넥터와 소켓은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아두이노 우노에 설치된 커넥터와 소켓은 전원용 배럴 소켓, USB Type B 소켓, 그리고 헤더 소켓이 있습니다. 주로 AC-DC 어댑터를 통해 전원 공급용으로 사용되는 배럴 소켓은 배럴 잭과 인터페이스 됩니다. 배럴 잭의 겉면과 내부 핀은 각각 극성을 가지며, 배럴 소켓의 하부에 돌출된 3개 핀 또한 극성을 갖습니다. 사전에 멀티미터 등으로 체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커넥터와 소켓은 이외에 몰렉스 커넥터와 JST 커넥터, 그리고 PC 등의 전원 케이블에 적용되는 IEC 커넥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시제품의 크기와 목적에 맞게 설계해야 합니다.

 

아두이노 우노를 통한 기타 부속 부품들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요즘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고 신기해 하며 즐겁게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는 부분에서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리려 하는데 만족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아두이노에 대해 공부하려면 많은 것을 배워야 하는데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배워서 나눔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힘든 요즘 조금만 더 힘내시고 개인 건강을 소중히 생각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