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도면연습 예제

오토캐드 기초도면 예제 (오토캐드 연습도면-0002)

메카럽 2020. 10. 22. 16:14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도면예제를 올려드리는 카테고리에 도면만 덩그러니 올리기 좀 성의없어 보여서 동영상을 같이 올려드리려 했지만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안되겠다 싶어 일단 두 번째 도면을 올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빨리 미루는 것을 그만하고 동영상 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토캐드 연습도면-0002

 

■ PDF 도면파일 내려받기

 

AutoCAD2D ex-002.pdf
0.08MB

■ 사용 명령어

Line, Circle, Offset, Trim, Fillet, Layer, Dim, Osnap(Tangent, Quadrant, Center, End), Lengthen, Ddim

 

▣ Line : 직선 구간 작업 시 사용합니다. Line작업 시 반지름 65인 원의 10˚, 17˚, 22˚의 지점에서 원형의 중심 보조선을 생성하려고 할 때 상대 극좌표를 사용하여 작업합니다.

Circle : 호 및 원형 객체를 작업 시 사용합니다.

Offset : 최초 반지름 65인 원을 생성후 반지름 5, 반지름 10인 객체를 간격띄우기를 이용해 생성합니다.

Trim : 원형의 객체를 호의 객체로 변경 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 Fillet : 객체 좌우의 반지름 50, 반지름 60인 호를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Layer : 도면을 처음 작업하기 전에 Layer를 생성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필요한 Layer는 Model, Center, Dim을 생성합니다.

Dim : 치수기입 시 사용합니다.

▣ Osnap : 위 도면에서 사용되어지는 Osnap은 Tangent, Quadrant, Center, End 네 가지를 사용합니다.

Lengthen : 중심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추가 연장 할 때 사용합니다.

DDIM : 최초 치수 세팅시 사용되어지는 명령어이며 세팅값을 모르실 경우 블로그 명령어 배우기 내에 있는 DDIM을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포스팅 위치는 "오토캐드▶명령어 배우기▶DDIM" 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은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은 이런 방식으로 도면예제를 올려드릴 예정이며 명령어 사용 시 어떤 부분에서 사용이 되어지는지 최대한 알아보실 수 있도록 올려드리겠습니다. 거의 한 달째 동영상 제작 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어떤 식으로 동영상을 만들지 콘티짜는게 상당히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 하시는 분들은 대단하신 것 같아요. 당분간은 이런 방식으로 연습도면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6일 동영상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위 예제중에 왼쪽 도면만 영상으로 만들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예제 따라그리기

혹시라도 도면 연습하시다가 질문하실 부분이 생기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 해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