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6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2회 기출문제 (1번 ~ 15번)

메카럽 2021. 9. 19. 00:10

 

1. 강재의 크기에 따라 표면이 급랭되어 경화하기 쉬우나 중심부에 갈수록 냉각속도가 늦어져 경화량이 작아지는 현상은?

① 경화능

② 잔류응력

③ 질량효과

④ 노치효과

질량효과란 탄소강을 담금질하였을 때 재료의 질량이나 크기에 따라 냉각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경화의 깊이도 달라져서 재료의 내부와 외부의 경도에 차이가 생기는데 이 현상을 질량효과라고 합니다.

 

2. 다음 중 합금공구강의 KS 재료 기호는?

① SKH

② SPS

③ STS

④ GC

STS는 합금공구강의 재료기호이며 SKH는 고속도 공구강재, SPS는 스프링 강재, GC는 회주철을 의미합니다.

 

3. 구리에 니켈 40~50% 정도를 함유하는 합금으로서 통신기, 전열선 등의 전기저항재료로 이용되는 것은?

① 인바

② 엘린바

③ 콘스탄탄

④ 모넬메탈

콘스탄탄이란 구리에 니켈을 40~45% 합금한 재료로 온도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전기저항성이 커서 저항선이나 전열선, 열전쌍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4. 구리에 아연이 5~20% 첨가되어 전연성이 좋고 색깔이 아름다워 장식품에 많이 쓰이는 황동은?

① 포금

② 톰백

③ 문쯔메탈

④ 7:3황동

톰백이란 구리에 아연을 5~20% 합금한 것으로 색깔이 아름답고 냉간가공이 쉽게 되어 단추나 금박, 금 모조품과 같은 장식용 재료로 사용됩니다.

 

5. Fe-C 상태도에서 온도가 낮은 것부터 일어나는 순서가 옳은 것은?

① 포정점→A2변태점→공석점→공정점

② 공석점→A2변태점→공정점→포정점

③ 공석점→공정점→A2변태점→포정점

④ 공정점→공석점→A2변태점→포정점

공석반응(723℃)→A2변태점(768℃)→공정반응(1147℃)→포정반응(1494℃)

 

6. 소결 초경합금 공구강을 구성하는 탄화물이 아닌 것은?

① WC

② TiC

③ TaC

④ TMo

소결합금은 WC, TiC, TaC 분말이 주요 성분이나 TMo는 관련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표면을 경화시키기 위한 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① 풀림

② 침탄법

③ 질화법

④ 고주파 경화법

풀림은 기본 열처리의 일종으로 재료의 표면만이 아니라 내부와 외부를 모두 열처리 할 경우에 사용하는 열처리법입니다.

 

8. 다음 중 하중의 크기 및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하중으로서 양진하중을 말하는 것은?

① 집중하중

② 분포하중

③ 교번하중

④ 반복하중

교번하중은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면서 인장과 압축하중이 연속으로 작용합니다.

 

9. 다음 중 축 중심에 직각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하는 베어링을 말하는 것은?

① 레이디얼 베어링(Radial Bearing)

② 스러스트 베어링(Thrust Bearing)

③ 원뿔 베어링(Cone Bearing)

④ 피벗 베어링(Pivot Bearing)

레이디얼 베어링이란 축의 직각 방향의 하중을 지지해주는 베어링이며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방향의 하중이 작용, 원뿔 베어링은 축 중심과 축 직각 방향의 하중이 동시에 작용하고 피벗 베어링은 축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합니다.

 

10. 리베팅이 끝난 뒤에 리벳머리의 주위 또는 강판의 가장자리를 정으로 때려 그 부분을 밀착시켜 틈을 없애는 작업은?

① 시밍

② 코킹

③ 커플링

④ 해머링

코킹이란 물이나 가스 저장용 탱크를 리베팅한 후 기밀과 수밀을 유지하기 위ㅏ해 날 끝이 뭉뚝한 정을 사용하여 리벳머리와 판의 이음부의 가장자리를 때려박음으로써 틈새를 없애는 작업을 말합니다.

 

11. 모듈이 2이고 잇수가 각각 36, 74개인 두 기어가 맞물려 있을 때 축간거리는 약 몇 mm인가?

① 100

② 110

③ 120

④ 130

두 기어간 중심거리 = [m(Z1+Z2)]/2 = [2(36+74)]/2 = 110mm

 

12. 외부 이물질이 나사의 접촉면 사이의 틈새나 볼트의 구멍으로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너트는?

① 홈붙이 너트

② 플랜지 너트

③ 슬리브 너트

④ 캡 너트

캡 너트는 유체가 나사의 접촉면 사이의 틈새나 볼트와 볼트 구멍의 틈으로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13. 다음 중 자동하중 브레이크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원추 브레이크

② 웜 브레이크

③ 캠 브레이크

④ 원심 브레이크

자동하중 브레이크의 종류에는 웜, 캠, 나사, 코일, 체인, 원심 브레이크가 있으며 원추브레이크에는 블록, 밴드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14. 나사에서 리드(Lead)의 정의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① 나사가 1회전했을 때 축방향으로 이동한 거리

② 나사가 1회전했을 때 나사산상의 1점이 이동한 원주거리

③ 암나사가 2회전했을 때 축방향으로 이동한 거리

④ 나사가 1회전했을 때 나사산상의 1점이 이동한 원주각

리드 = 줄수 x 피치로 나사를 1회전 했을 때 이동한 거리를 말합니다.

 

15.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 토크가 2.5kN이고 축의 허용전단응력이 49MPa일 때 축 지름은 약 몇 mm이상이어야 하는가?

① 24

② 36

③ 48

④ 64

토크 T = τA = τ x (πd^3 / 16) 이므로 d^3 = (2500 x 16) / (49 x π) = 259.8 그러므로 d = 6.3이므로 답이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