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6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6년 4회 기출문제 (31번 ~ 45번)

메카럽 2021. 9. 22. 00:10

 

31. 투상도를 표시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조립도 등 주로 기능을 나타내는 도면에서는 대상물을 사용하는 상태로 표시한다.

② 물체의 중요한 면은 가급적 투상면에 평행하거나 수직이 되도록 표시한다.

③ 물품의 형상이나 기능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내는 면을 주투상도가 아닌 보조투상도로 선정한다.

④ 가공을 위한 도면은 가공량이 많은 공정을 기준으로 가공할 때 놓여진 상태와 같은 방향으로 표시한다.

투상도를 표시할 때는 물품의 형상이나 기능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내는 면을 주투상도로 선정해야 합니다.

 

3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투상법은?

투사선이 평행하게 물체를 지나 투상면에 수직으로 닿고 투상된 물체가 투상면에 나란하기 때문에 어떤 물체의 형상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 투상법에는 1각법과 3각법이 속한다.

① 투시투상법

② 등각투상법

③ 사투상법

④ 정투상법

정투상법은 물체를 바라보는 투사선이 평행하게 지나는 투상법으로 1각법과 3각법으로 나타냅니다.

 

33. 다음 그림과 같은 치수기입방법은?

① 직렬 치수기입방법

② 병렬 치수기입방법

③ 누진 치수기입방법

④ 복합 치수기입방법

치수의 배치방법에 위 그림과 같은 방식의 치수기입법은 누진 치수기입방법에 속합니다.

 

34. 기계관련 부품도에서 Φ80H7/g6로 표기된 것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구멍기준식 끼워맞춤이다.

② 구멍의 끼워맞춤공차는 H7이다.

③ 축의 끼워맞춤공차는 g6이다.

④ 억지 끼워맞춤이다.

g6은 헐거운 끼워맞춤을 도시할 때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35. 그림에서 기하공차 기호로 기입할 수 없는 것은?

기하공차의 분류 중에서 모양공차에 속하는 기호들에는 측정 기준면인 데이텀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번은 자세공차에 속하는 대칭도이므로 반드시 데이텀을 지정해야 합니다.

 

36. 모따기를 나타내는 치수 보조기호는?

① R

② SR

③ t

④ C

R은 반지름, SR은 구의 반지름, t는 두께, C는 모따기를 의미합니다.

 

37. KS규격에서 규정하고 있는 단면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온단면도

② 한쪽단면도

③ 부분단면도

④ 복각단면도

KS규격에는 복각단면도를 규정하고 있지 않으며 KS규격에 속하는 단면도는 온단면도, 한쪽단면도, 부분단면도, 회전도시 단면도, 계단단면도가 있습니다.

 

38. 제3각법으로 그린 투상도에서 우측면도로 옳은 것은?

평면도를 보면 위쪽 상단에 사각형의 외형선이 보이므로 우측면도에서 이 부분의 형태가 2번과 4번이 되어야 함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면도를 보면 중앙에 빈공간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우측면도에서 점섬으로 표시되어야 하므로 정답이 4번임을 알 수 있습니다.

 

39. 열처리, 도금 등 특별한 요구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특수 지정선은?

① 굵은 실선

② 가는 실선

③ 굵은 파선

④ 굵은 1점쇄선

재료의 일부분에 열처리나 도금과 같이 특수가공이 필요함을 나타낼 때는 해당 부분 위에 굵은 1점쇄선으로 도시해야 합니다.

 

40.

① 0.02

② 0.03

③ 0.05

④ 0.07

치수공차를 구해보면 50.05 - 49.98이므로 답은 0.07이 됩니다.

 

41. 도면관리에 필요한 사항과 도면 내용에 관한 중요한 사항이 기입되어 있는 도면양식으로 도명이나 도면번호와 같은 정보가 있는 것은?

① 재단마크

② 표제란

③ 비교눈금

④ 중심마크

표제란에는 도면 관리에 필요한 사항인 도명, 도면번호, 척도, 각법 등을 기입합니다.

 

42.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설명이 잘못된 것은?

○는 진원도 공차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43. 다음 면의 지시기호 표시에서 제거가공을 허락하지 않는 것을 지시하는 기호는?

1번은 제거가공을 허락하지 않는다, 2번은 제거가공을 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다, 3번은 제거가공을 해야한다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답은 1번입니다.

 

44. 도면을 작성할 때 쓰이는 문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기준은?

① 문자의 폭

② 문자의 높이

③ 문자의 굵기

④ 문자의 경사도

도면작성 시 문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기준은 문자의 높이로 합니다.

 

45. 다음 중 억지 끼워맞춤에 속하는 것은?

① H8/e8

② H7/t6

③ H8/f8

④ H6/k6

끼워맞춤 기호는 영문자를 사용하는데 축은 소문자, 구멍은 대문자로 나타냅니다. 또한 억지끼워맞춤에 속하는 알파벳은 p, r, s, t, u, x이며 h, js, k, m, n은 중간끼워맞춤이고 그외 a에 가까운 알파벳은 헐거운끼워맞춤입니다. 그러므로 H7/t6이 억지끼워맞춤이라 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