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유압 클러치란? - 부품 및 작동

메카럽 2021. 12. 1. 00:10
기계식 클러치란?

기계식 클러치(또는 케이블 작동식 클러치)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클러치 디스크를 움직입니다. 유압 클러치 시스템보다 먼저 사용되었으며 1990년대까지 자동차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오토바이에 자주 사용되지만 기계식 클러치가 장착된 자동차를 보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기계식 클러치의 작동 원리

기계식 클러치는 매우 간단한 시스템입니다. 강철 케이블은 클러치 페달을 클러치 어셈블리에 직접 연결합니다. 페달을 밟거나 작동시키면 케이블이 움직입니다. 이것은 클러치 스로우아웃 베어링을 작동시키는 클러치 포크를 움직입니다. 그러면 클러치 플레이트가 분리됩니다.
유압 지원이 부족하면 기계식 클러치의 페달 무게가 더 무거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식 수동 변속기 자동차를 운전하며 자란 사람들조차도 기계식 클러치 자동차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기계식 클러치의 직접 연결은 일반적으로 운전자가 변속할 때 더 많은 결합을 느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유압 클러치란?

유압 클러치는 케이블 대신 유압 오일을 사용하여 클러치 디스크를 움직입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는 방법과 관련하여 압력을 제어하기 위해 리저버 실린더에 의존합니다. 90년대 이후 만들어진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유압 클러치가 있습니다.

 

유압 클러치의 작동 원리

이 유형의 클러치에는 작동유가 들어 있는 저장소가 있으며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작동유가 가압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와 함께 작동하여 현재 있는 기어를 해제하고 새 기어를 연결합니다.
유압 클러치는 유체를 사용하여 유압 피스톤을 작동시킵니다. 이 유체로 채워진 튜브는 후드 스트럿이나 스크린 도어에서 볼 수 있는 유압 장치와 비슷합니다.
그런 다음 피스톤은 일련의 연결을 통해 클러치를 결합하거나 분리합니다. 유압유는 흔히 "클러치 유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브레이크 액과 동일합니다.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에 저장됩니다.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는 클러치 페달을 밟는 것을 유압으로 변환합니다. 이 동력은 클러치 슬레이브 실린더로 전달됩니다. 로드는 슬레이브 실린더에서 연장되어 클러치 포크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면 클러치 포크가 클러치 해제 베어링을 움직입니다. 그러면 클러치 압력 플레이트가 해제되어 클러치가 해제됩니다.

유압 클러치의 작동 원리

유압 클러치의 작업 절차는 일반적으로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참여이고 다른 하나는 참여 해제입니다.

처음에는 차량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아 결합 과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다이어프램 클러치의 작동 과정이 시작됩니다.
클러치 페달은 클러치 플레이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플레이트가 회전을 시작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마찰 표면은 압력 플레이트 및 플라이휠과 접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력판은 스프링에 압력을 가하고 스프링은 스플라인 슬리브와 접촉합니다.
그런 다음 압력판, 스플라인 슬리브, 마찰면, 클러치 플레이트 및 플라이휠의 부착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방식으로 결합이 이루어집니다.

먼저 클러치 페달을 해제해야 차량 운전자가 해제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플라인 슬리브가 뒤로 와서 압력 플레이트와 클러치 플레이트의 접촉을 해제합니다.
그런 다음 플라이휠도 클러치 플레이트의 접촉에서 해제되었습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회전이 느려지고 마침내 멈춥니다.
그런 다음 분리 프로세스가 이러한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유압 클러치의 구성 요소

1. 클러치 페달

차량에서 클러치를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품은 클러치 페달입니다. 운전자는 결합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클러치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클러치 페달을 밟은 후 클러치 플레이트가 회전하기 시작합니다.

2. 다이어프램 클러치

다이어프램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클러치이지만 유압 클러치에서는 다이어프램 클러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프램 클러치는 클러치 페달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처음에는 클러치 페달이 다이어프램 클러치를 누르고 다른 다이어프램 클러치가 플라이휠을 눌러 추가 프로세스를 수행합니다.

3. 클러치 플레이트

유압 클러치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클러치 플레이트입니다. 클러치 플레이트는 얇은 금속판으로 만들어집니다. 양쪽에 클러치 플레이트에 부착된 마찰 라이닝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 클러치 플레이트는 일반적으로 프레셔 플레이트와 플라이휠 사이에 배치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얇은 표면의 마찰 라이닝은 플라이휠과 접촉하고 클러치 플레이트의 외부 표면의 마찰 라이닝은 압력 플레이트와 접촉하여 마찰을 만듭니다.

4. 마찰면

마찰면은 양쪽의 클러치 플레이트에 부착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가 회전을 시작하면 마찰면이 압력 플레이트와 플라이휠과 접촉합니다. 따라서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력은 높은 토크를 만듭니다.

5. 압력판

유압 클러치의 또 다른 유용한 부분은 압력판입니다. 압력 플레이트는 클러치 플레이트의 한쪽에 배치됩니다. 압력판은 볼트와 클러치 페달을 사용하여 스프링으로 부착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마찰면은 압력 플레이트와 접촉합니다. 압력판의 기능은 주로 무게에 따라 다릅니다. 압력판에 무게가 가해지면 클러치판의 마찰면과 접촉하여 마찰을 일으킵니다.

6. 플라이휠

유압 클러치의 또 다른 유용한 부분은 플라이휠입니다. 플라이휠이 클러치 플레이트의 다른 쪽에 있습니다. 플라이휠은 트랜스미션 시프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마찰면은 플라이휠과 접촉합니다. 따라서 마찰이 발생합니다.

7. 다이어프램 스프링

다이어프램 스프링이 압력판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프링은 주로 압력판의 도움으로 작동합니다. 이 압력은 압력판에 가해지는 높은 무게에서 생성됩니다. 이와 함께 스러스트 스프링이 클러치 플레이트의 마찰면과 접촉하여 높은 마찰을 발생시킵니다.

8. 스플라인 슬리브

스플라인 슬리브는 주로 다판 클러치 시스템 또는 주로 유압 클러치 시스템에서 결합 및 분리에 사용됩니다. 이 스플라인 슬리브는 클러치 플레이트의 마찰 라이닝과 압력 플레이트 사이에 배치됩니다.
압력판이 압력을 가하면 스플라인 슬리브가 앞으로 이동하여 클러치가 맞물리도록 하고 압력판이 압력을 해제하면 스플라인 슬리브가 뒤로 돌아가서 클러치를 해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압 클러치의 장점

▷ 유압 클러치는 자체 윤활식이므로 유압 클러치는 윤활 클러치에 대한 유지 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유압 클러치의 경우 페달 높이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 다른 클러치 시스템에 비해 유압 클러치는 클러치를 밀 때 더 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압 클러치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으므로 이 클러치는 어디에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부식으로 인해 기계식 클러치에 사용되는 내부 와이어가 구부러져 와이어가 끼일 수 있습니다. 이 사고로 클러치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압 클러치의 경우 이러한 유형의 손상이 불가능합니다. 유압 클러치의 특정 유체를 교체하면 위와 같은 유형의 손상을 방지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케이블을 분실하면 분리 과정에 영향을 주어 클러치가 완전히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압 클러치의 경우 케이블이 필요 없기 때문에 케이블이 느슨해져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따라서 다른 클러치 대신 유압 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 품질 때문에 유압 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유압 클러치의 품질은 기계식 클러치보다 우수합니다.

 

유압 클러치의 단점

▷ 유압 클러치는 슬레이브 실린더와 같은 일부 메커니즘으로 구성되며 실린더는 이 클러치의 두 메커니즘입니다. 따라서 유압 클러치에 사용할 수 있는 유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출은 누설을 초래하는 손상으로 인해 실린더 및 슬레이브 실린더에서 발생합니다. 이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사용자는 추가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 이 유압 클러치는 플라스틱 금속 배관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이 파이프는 깨지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시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손상 방지를 유지하는 데 더 비쌉니다.
▷ 제대로 작동하려면 표준 및 올바른 유체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씰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유체에 대한 표준을 유지하는 것은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 때때로 사용자는 유압 클러치의 유체 레벨을 확인해야 합니다.
▷ 유압 클러치의 가격은 기계식 클러치보다 비쌉니다. 이것은 이 클러치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 중 하나입니다.

 

유압 클러치의 적용 또는 사용

평판이 좋은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적용 분야의 품질과 단순성을 위해 제품에 유압 클러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유압 클러치의 사용은 트럭 및 자동차 산업에서도 많이 관찰됩니다. 자체 급유 또는 윤활, 자동 조정, 실제 조정에 대한 적은 노력으로 인해 유압 클러치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