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 다이어그램, 작업 및 적용

메카럽 2021. 12. 2. 00:10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란?

단판 클러치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클러치 플레이트 유형입니다. 클러치 플레이트의 스플라인에 장착되는 단 하나의 클러치 플레이트로 구성됩니다. 플라이휠은 엔진 크랭크축에 장착되어 함께 회전합니다.
클러치는 주로 두 개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구동축에 장착되고 다른 하나는 종동축에 장착됩니다.
이 두 샤프트는 서로 평행하고 동심입니다. 한 축은 하우징에 고정되어 있고 다른 축은 축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스플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동 토크는 유효 접촉 반경을 증가시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의 작동

엔진이 작동하여 플라이휠이 회전할 때 압력판이 플라이휠에 부착되기 때문에 압력판도 회전합니다. 마찰 디스크는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있습니다. 구동력이 아래로 내려오면 클러치가 해제됩니다.
압력판은 클러치 스프링을 통해 플라이휠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며 클러치 페달이 작동될 때(결합 및 분리) 클러치 샤프트에서 자유롭게 미끄러집니다(이동).

 

클러치가 걸린 경우

▷ 클러치가 결합되면(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았을 때) 클러치 플레이트가 플라이휠과 압력 플레이트 사이에 고정됩니다.
▷ 마찰 라이닝은 클러치 플레이트의 양쪽에 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플라이휠, 클러치 디스크 및 압력판 사이의 마찰로 인해 플라이휠을 회전시킵니다.
▷ 클러치 샤프트도 클러치 플레이트와 함께 회전합니다. 클러치 샤프트는 기어 박스에 연결됩니다. 이제 엔진 동력이 크랭크 샤프트로 전달된 다음 클러치 샤프트와 기어박스로 전달됩니다.
▷ 클러치는 스프링 힘으로 인해 항상 맞물렸습니다.

클러치가 풀린 경우

▷ 클러치가 풀렸을 때(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를 의미함) 압력판은 스프링의 힘에 대항하여 뒤로 움직이고 클러치판은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서 해제됩니다.
▷ 플라이휠은 항상 크랭크 샤프트와 함께 회전합니다. 그러면 클러치 샤프트의 속도가 천천히 감소하고 회전을 멈춥니다.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 다이어그램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 부품

1) 플라이휠

플라이휠은 클러치의 일부로도 사용되는 엔진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구동 부재이며 클러치 샤프트의 압력판에 연결되며 플라이휠에 베어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플라이휠은 엔진 크랭크축이 회전함에 따라 회전합니다.

2) 파일럿 베어링

파일럿 베어링 또는 부싱은 변속기 입력 샤프트의 끝을 지지하기 위해 크랭크 샤프트의 끝을 누릅니다. 파일럿 베어링은 클러치가 해제될 때 변속기 샤프트와 클러치 디스크가 위아래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플라이휠에서 디스크의 입력 샤프트 중심을 지원합니다.

3) 클러치 플레이트 또는 디스크 플레이트

단판 클러치의 종동 부재이며 양면에 마찰재가 있는 라인입니다. 스플라인 기어박스 구동축을 따라 축방향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내부 스플라인이 있는 중앙 허브가 있습니다.
이는 비틀림 진동 또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구동 토크 변화에 대한 감쇠 작용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플라이휠과 마찰 또는 압력판 사이의 판입니다. 마찰을 확대하기 위해 양쪽에 일련의 마주 보는 인버터가 있습니다. 이 클러치 페이싱은 석면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그들은 마모가 심하고 내열성이 있습니다.

4) 압력판

압력판은 특수 주철로 만들어졌습니다. 클러치 어셈블리에서 가장 무거운 부품입니다. 압력판의 주요 기능은 압력 스프링이 엔진의 전체 토크를 전달하기에 충분한 힘을 가할 수 있는 피동판과의 균일한 접촉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압력판은 가공된 표면에서 플라이휠로 클러치 판을 누릅니다. 압력판과 클러치 커버 어셈블리 사이에 압력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토글로 릴리스 레버를 누르거나 릴리스 레버가 그에 따라 회전할 때마다 플라이휠에서 압력이 제거됩니다.

5) 클러치 커버

클러치 커버 어셈블리는 플라이휠에 볼트로 고정됩니다. 압력판, 릴리스 레버 메커니즘, 클러치 커버 및 압력 스프링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클러치 플레이트는 플라이휠과 함께 회전합니다.
그러나 클러치가 해제되면 플라이휠과 압력 플레이트가 구동 플레이트 및 구동 샤프트와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회전합니다.

6) 릴리스 레버

이 핀은 클러치 덮개에 대한 피벗이며, 외부 끝은 압력판 다리에 위치하고 위치하며 내부 끝은 클러치 샤프트 쪽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릴리스 메커니즘의 신중하고 정확한 조정은 클러치 어셈블리의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7) 클러치 샤프트

변속기 부품입니다. 미끄러지는 클러치 판의 허브에 스플라인 축이기 때문에. 클러치 샤프트의 한쪽 끝은 크랭크 샤프트 또는 플라이휠에 부착되고 다른 쪽 끝은 기어박스에 연결되거나 기어박스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의 종류

1. 헬리컬 스프링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

단순화를 위해 클러치 페달과 압력판의 움직임을 일으키는 다른 링크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클러치 플레이트는 스플라인 샤프트에 장착되며 샤프트의 축을 따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회전 운동에 관한 한 판과 샤프트 사이에는 상대적인 운동이 없습니다.
샤프트에 제공된 스플라인으로 인해 둘 다 동일한 회전 운동을 합니다. 플라이휠은 엔진 크랭크축에 장착되어 함께 회전합니다. 압력판은 클러치 스프링을 통해 플라이휠에 볼트로 고정됩니다. 클러치 샤프트의 축을 따라 자유롭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클러치 스프링이 가하는 힘으로 인해 클러치가 맞물립니다. 이 힘은 압력판, 클러치 판 및 플라이휠 사이에 접촉을 유발합니다. 클러치 플레이트는 플라이휠과 압력 플레이트 사이에 있습니다. 클러치 플레이트는 양쪽에 마찰재가 제공됩니다.
플라이휠의 회전 운동은 마찰로 인해 클러치 플레이트와 클러치 샤프트로 전달됩니다. 클러치 샤프트는 출력 샤프트로도 작동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클러치가 '분리'됩니다. 압력판은 스프링의 힘에 대항하여 뒤로 움직이고 클러치판은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따라서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플라이휠은 계속 회전하지만 클러치 플레이트의 속도는 감소하여 0이 됩니다. 이 경우 클러치 샤프트에 모션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2. 다이어프램 스프링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

이 유형의 클러치에서 나선형 스프링은 접시 모양의 디스크인 단일 다이어프램 스프링으로 대체됩니다. 디스크는 클러치가 맞물릴 때 평평한 모양을 채택합니다. 분리 위치에서 디스크는 그림과 같이 버클 모양을 채택합니다.
보기는 '결합' 위치에 있는 클러치를 보여줍니다. 다이어프램 스프링은 압력판에 힘을 가하여 압력판, 클러치판 및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을 유발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통해 힘이 가해지면 다이어프램 스프링이 구부러지고 압력판, 클러치판 및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이 손실됩니다. 클러치가 풀리고 플라이휠의 움직임이 클러치 샤프트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의 적용

▷ 단판 클러치는 버스, 트럭, 자동차 등에 사용됩니다.
▷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는 큰 반경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 사용됩니다.
▷ 이러한 유형의 클러치는 냉각을 위한 윤활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는 방열을 위한 충분한 표면적을 제공하므로 냉각 오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판 클러치는 건식입니다.
▷ 마찰 계수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량은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를 사용합니다. 마찰 계수의 양이 0.3 이상입니다.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의 장점


▷ 단판 클러치는 작동이 원활합니다. 즉 클러치의 결합 및 해제가 원활합니다.
▷ 작동 시 슬립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슬립은 클러치가 맞물릴 때만 발생하고 그 이후에는 슬립이 발생하지 않고 작동이 매우 원활해집니다.
▷ 전력 손실이 매우 적습니다.
▷ 하나의 클러치 플레이트만 사용하므로 발열이 거의 없습니다.
▷ 이러한 유형의 클러치 작동은 매우 빠릅니다.

싱글 플레이트 클러치의 단점


▷ 단일 플레이트 클러치는 마모율이 높습니다.
▷ 토크 전달 용량이 적습니다.
▷ 스프링은 더 단단해야 하므로 더 큰 힘을 가해 분리해야 합니다.
▷ 높은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 클러치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공간은 다판 클러치에 비해 더 많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