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공압요소

윤활기와 에어유닛

메카럽 2020. 7. 28.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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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기

윤활기의 기능

공압 실린더나 공압 모터 등의 액체 에이터의 구동부나 밸브의 스풀 등 윤활을 필요로 하는 곳에 벤투리 원리에 의한 미세한 윤활유를 분무 상태로 공기 흐름에 혼합하여 보내 윤활 작용을 하는 기기를 윤활 기라 합니다.

공압 기기에 윤활을 하면 상호 상대 운동을 하는 고체 마찰에 의한 마모를 방지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섭동 저항을 감소시켜 기기의 효율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실(Seal)에 급유하여 실 재의 마모를 경감시켜 공기 누설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의 공압 실린더나 전자 밸브에는 오일 미스트에 의한 환경오염 방지 및 윤활유 절약의 목적으로 기기 내부에 그리스가 내장된 무급유식도 사용되고 있는데 이 경우도 급유하여 수명을 길게 할 수 있습니다.

 

원리 및 구조

윤활기 구조

공압용 윤활기는 대부분 장시간 연속 가동하고 있으며 더욱이 공압이 작용하고 있는 부분에 급유하여야 하므로 일반 기계에 사용되는 윤활 기와는 다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공압용 윤활 기는 벤투리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그 대표적인 것이 위 그림과 같은 구조의 윤활 기입니다.

입구 측에서 공기가 들어와 출구 측으로 나갈 때 유로가 교축되어 있으므로 공기의 유석이 빨라지고 분무 노즐을 통하여 케이스 내의 압력이 강하되고 이 압력 강하로 인하여 적하 실과 유관이 진공 상태로 되며 용기 내의 윤활유를 흡입합니다. 또한 입구 측의 공기 압력이 체크 밸브를 통하여 케이스 내의 유면을 가압함에 따라 윤활유는 유관을 통해 흡입되고 조정 나사로 윤활유량이 조정되어 적하되고 기름 안개 상태가 되어 공압 기기에 보내지게 됩니다.

케이스에 윤활유를 공급하기 위하여 뚜껑을 열면 내부는 대기압으로 되어 체크 밸브가 닫혀 입구측의 공압이 차단되므로 공급 공기를 차단하지 않고도 급유가 가능하고 윤활유의 적하량은 차압에 비례하므로 유량 변화에 따라 적하 유량이 변화됩니다. 그러므로 공기 유량이 적을 때는 조정 나사로서 유량이 많이 흐르도록 조정하고 공기 유량이 많을 때는 윤활유가 과다하게 많이 나오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이 방식의 분무식 윤활 기는 기름 안개 입자의 크기가 비교적 크며 그 대부분을 사용 공압 기기에 도달되기 전에 관로에 부착되기 쉽고 부착된 윤활유는 방향 제어 밸브가 변환될 때마다 서서히 전진됩니다.

공압용 윤활 기를 선정할 때 사용 목적이나 조건에 적합한 것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공압용 윤활기의 유량 특성, 적하 최소 공기량, 응답 시간, 사용 온도 및 케이스 파손에 대한 안정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공압 조정 유닛(Service Unit / Air Unit)

에어 유닛

공압 조정 유닛은 이상에서 서술한 공압 필터와 압력조절 밸브, 윤활기 등 세 가지 기기를 사용이 편리하도록 조합한 것입니다. 이 공압 조정 유닛은 공압 시스템마다 배고나 상류에 설치되어 공기의 질을 조정하는 기기로서 반드시 사용되는 것으로 KS 기호에도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합된 기호로 제정되어 있으며 간략화된 기호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공압 필터와 압력계 붙이 압력조절 밸브, 윤활기 등을 순서대로 조립한 것이며 이 공압 조정 유닛은 시스템마다 거의 사용되고 있고 기호는 간략 기호로서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회로도에 간략 기호마저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사용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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