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어링의 끼워맞춤 공차 선정 순서 및 베어링 종류별 끼워맞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어링 끼워맞춤 공차 선정 순서 및 용어의 정리
▣ 베어링 끼워맞춤 공차 선정 순서
① 우선 조립도에 적용된 베어링의 규격을 보거나 규격의 지시가 없는 경우 도면에서 직접 측정하여 안지름, 바깥지름, 폭을 찾아 KS규격이나 제조사 카다로그에서 찾아 축지름과 적용하중을 판단하여 선택합니다.
② 축이 회전하는 경우 내륜회전하중 축은 고정이고 하우징이 회전하는 경우 외륜회전란을 선택하여 해당하는 공차를 선택합니다.
③ 레이디얼 베어링(0급, 6X급, 6급)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축과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에서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Key Point.
도면에 적용한 베어링의 규격에서 적용할 하중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베어링의 호칭번호 중에 두 번째 숫자로 표기하는 베어링 계열기호(지름번호)는 예를 들어 단열 깊은 홈 볼베어링 6204에서 2는 치수계열기호 02에서 0(폭 계열)을 뺀 것이고 이 치수계열기호가 커짐에 따라 베어링의 폭과 바깥지름이 커지므로 적용하중하고 연관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베어링의 치수가 나와 있는 규격을 살펴보면 금방 이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 6904<6904<6004<6304<6404의 베어링의 안지름은 20mm로 동일하지만 베어링의 바깥지름과 폭의 치수는 6404쪽으로 갈수록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어링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특성 등을 적절하게 이용하려면 베어링 내륜과 축과의 끼워맞춤 및 베어링 외륜과 하우징과의 끼워맞춤이 그 사용 용도에 따라 적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끼워맞춤을 선정한다는 것은 용도에 적합한 베어링을 선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사항이며, 적절하지 못한 끼워맞춤은 베어링의 조기파손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하중 용어의 정의
① 내륜 회전하중 : 베어링의 내륜에 대하여 하중의 작용선이 상대적으로 회전하고 있는 하중
② 내륜 정지하중 : 베어링의 내륜에 대하여 하중의 작용선이 상대적으로 회전하고 있지 않은 하중
③ 외륜 정지하중 : 베어링의 외륜에 대하여 하중의 작용선이 상대적으로 회전하고 있지 않은 하중
④ 외륜 회전하중 : 베어링의 외륜에 대하여 하중의 작용선이 상대적으로 회전하고 있는 하중
⑤ 방향 부정하중 : 하중의 방향을 확정할 수 없는 하중 (하중의 방향이 양 궤도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회전 또는 요동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하중)
⑥ 중심 축하중 : 하중의 작용선이 베어링 중심축과 일치하고 있는 하중
⑦ 합성하중 : 레이디얼 하중과 축 하중이 합성되어 베어링에 작동하는 하중
베어링 원통 구멍의 끼워맞춤 [KS B 2051]
▣ 레이디얼 베어링의 내륜에 대한 끼워맞춤
베어링의 등급 |
내륜 회전 하중 또는 방향 부정 하중 | ||||||
축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X급 6급 |
r6 | p6 | n6 | m6 m5 |
k6 k5 |
js6 js5 |
h5 |
5급 | - | - | - | m5 | k4 | js4 | h5 |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베어링의 등급 | 내륜 정지 하중 | ||
축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X급 6급 |
h6 h5 |
g6 g5 |
f6 |
5급 | h5 | - | - |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헐거운 끼워맞춤 |
▣ 레이디얼 베어링의 외륜에 대한 끼워맞춤
베어링의 등급 |
외륜 정지 하중 | ||||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X급 6급 |
G7 | H7 H6 |
JS7 JS6 |
- | JS7 JS6 |
5급 | - | H5 | JS5 | K5 | - |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베어링의 등급 |
방향 부정 하중 또는 외륜 회전 하중 | ||||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X급 6급 |
K7 K6 |
M7 M6 |
N7 N6 |
P7 | - |
5급 | K5 | M5 | - | - | - |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헐거운 끼워맞춤 |
▣ 스러스트 베어링의 내륜에 대한 끼워맞춤
베어링의 등급 |
중심 축 하중 (스러스트 베어링 전반) |
합성하중(스러스트 자동조심 롤러베어링의 경우) | ||||
외륜정지하중 또는 방향부정하중 | 내륜 정지하중 |
|||||
축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급 | js6 | h6 | n6 | m6 | k6 | js6 |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억지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 스러스트 베어링의 외륜에 대한 끼워맞춤
베어링의 등급 |
중심 축 하중 (스러스트 베어링 전반) |
합성하중(스러스트 자동조심 롤러베어링의 경우) | |||||
외륜정지하중 또는 방향부정하중 | 외륜회전하중 | ||||||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 |||||||
0급, 6급 | - | H8 | G7 | H7 | JS7 | K7 | M7 |
끼워맞춤 | 헐거운 끼워맞춤 | 중간 끼워맞춤 |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어링의 끼워맞춤 공차 선정 순서 및 베어링 원통 구멍의 끼워맞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T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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