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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시의 내경 허용차 즉, 공차와 동심도 공차, 그리고 부시 및 그 부속푸ㅜㅁ의 재료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정 드릴 부시의 안지름 허용차
단위 : 0.001mm
부시의 내경 | 3 이하 | 3 초과 6 이하 |
6 초과 10 이하 |
10 초과 18 이하 |
18 초과 30 이하 |
30 초과 50 이하 |
제작 허용차 | + 10 + 4 |
+ 16 + 8 |
+ 19 + 10 |
+ 23 + 12 |
+ 27 + 14 |
+ 34 + 18 |
타입후 허용차 | + 8 + 2 |
+ 12 + 4 |
+ 14 + 5 |
+ 17 + 6 |
+ 20 + 7 |
+ 25 + 9 |
고정 리머 부시, 가이드 부시 안지름 허용차
단위 : 0.001mm
BUSH 내경 (mm) |
3이하 | 3초과 6이하 |
6초과 10이하 |
10초과 18이하 |
18초과 30이하 |
30초과 50이하 |
50초과 80이하 |
제작 허용차 | +15 +9 |
+23 +15 |
+29 +20 |
+35 +24 |
+41 +28 |
+50 +34 |
+58 +39 |
타입후 허용차 | +13 +7 |
+19 +11 |
+24 +15 |
+29 +18 |
+34 +21 |
+41 +25 |
+48 +29 |
차입 리머 부시, 멈춤 리머 부시의 안지름 허용차
단위 : 0.001mm
BUSH 내경 (mm) |
3이하 | 3초과 6이하 |
6초과 10이하 |
10초과 18이하 |
18초과 30이하 |
30초과 50이하 |
제작 허용차 | +13 +7 |
+19 +11 |
+24 +15 |
+29 +18 |
+34 +21 |
+41 +25 |
부시의 바깥지름(d)과 구멍지름(d1)의 동심도 KS B 1030 : 2001(2011확인)
단위 : mm
구멍 지름 d1 | V | ||
고정 라이너 | 고정 부시 | 삽입 부시 | |
18 이하 | 0.012 | 0.012 | 0.012 |
18 초과 50 이하 | 0.020 | 0.020 | 0.020 |
50 초과 105 이하 | 0.025 | 0.025 | 0.025 |
부시 및 부속품의 재료 KS B 1030 : 2001(2011확인)
종 류 | KS 규격 | 기 호 | 재 료 | |
부 시 | KS D 3711 | SCM415 | 크롬 몰리브덴강 | |
KS D 3751 | STC105 (STC3) | 탄소 공구강 | ||
KS D 3753 | STS3, STS21 | 합금 공구강 | ||
KS D 3525 | STB2 | 고탄소 크롬 베어링강 | ||
부속품 | 멈춤쇠 멈춤나사 |
KS D 3752 | SM45C | 기계 구조용 탄소강 |
KS D 3711 | SCM435 | 크롬 몰리브덴강 |
압착 고정 부시와 라이너
단위 : mm
구멍 지름 d1 (F7) |
본체 지름 d (n6) |
헤드 | 길이 | 바깥 지름의 리드 l2 최대 |
입구 모다기 l3 최대 |
동심도 (F.I.M) V |
|||
지름 d2 (h13) |
두께 l1 |
짧은 | 긴 | 아주 긴 | |||||
8 | 12 | 15 | 3 | 10 | 16 | - | 1.25 | 1.5 | 0.02 |
10 | 15 | 18 | 12 | 20 | 25 | 1.5 | 2 | ||
12 | 18 | 22 | 4 | ||||||
15 | 22 | 26 | 16 | 28 | 36 | ||||
18 | 26 | 30 | |||||||
22 | 30 | 34 | 5 | 20 | 36 | 45 | 2.5 | 3 | |
26 | 35 | 39 | |||||||
30 | 42 | 46 | 25 | 45 | 56 | ||||
35 | 48 | 52 | 0.04 |
구멍 지름 d1 (F7) |
본체 지름 d (n6) |
헤드 | 길이 | 바깥 지름의 리드 l2 최대 |
입구 모다기 l3 최대 |
동심도 (F.I.M) V |
|||
지름 d2 (h13) |
두께 l1 |
짧은 | 긴 | 아주 긴 | |||||
42 | 55 | 59 | 5 | 30 | 56 | 67 | 3.0 | 3.5 | 0.04 |
48 | 62 | 66 | 6 | ||||||
55 | 70 | 74 | |||||||
62 | 78 | 82 | 35 | 67 | 78 | 4 | |||
70 | 85 | 90 | |||||||
78 | 95 | 100 | 40 | 78 | 105 | ||||
85 | 105 | 110 | |||||||
95 | 115 | 120 | 45 | 89 | 112 | ||||
105 | 125 | 130 |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시의 각 허용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차는 부품간 조립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설계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치공구 설계 규격에서는 압착 고정부시의 치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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