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규격/치공구 설계

삽입부시(노치형)의 원리 및 규격

메카럽 2021. 1. 14. 00: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릴지그에서 사용되어지는 노치형 삽입부시라는 부품의 원리와 규격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치형 삽입부시와 지그용 멈춤나사는 사실상 세트로 같이 묶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삽입부시(노치형) 다음 포스팅에서는 멈춤나사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노치형 삽입부시는 어떤 역할을 하고 멈춤나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삽입부시와 멈춤나사의 원리

고정 라이너에 삽입되어 있는 삽입부시(노치형)은 인력으로 회전이 가능할 정도로 라이너와 부시사이의 공차는 헐겁게 조립됩니다. 이런 헐거운 공차를 이용해 삽입부시(노치형)의 회전하여 분리가능한 방향에 따라 삽입부시가 우회전용과 좌회전용으로 구분이 됩니다. 또한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노치형은 회전하여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것이 드릴지그에 들어가는 삽입부시(노치형)의 원리입니다. 위 그림은 잠기는 방향이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하므로 우회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좌회전용은 파여있는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으니 구분하실 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삽입부시(노치형)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사람의 손으로 돌려야 하는 옆 부분은 널링이라는 이름으로 오돌도돌하게 파여있어 미끄럼 방지처리 되어 있으며 잠기는 구간과 풀리는 구간을 표시해 놓았으니 이해하시기가 좀 더 편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노치형 삽입(꽂음)부시의 모양 및 치수 (KS B 1030 : 2001(2011 확인))

단위 : mm

d1 드릴용(G6)
리머용(F7)
4 이하 4 초과
6 이하
6 초과
8 이하
8 초과
10 이하
10 초과
12 이하
12 초과
15 이하
15 초과
18 이하
18 초과
22 이하
d 기준
치수
8 10 12 15 18 22 26 30
동심도
(ΦV)
0.012 0.020
허용차
(m5)
+0.012
+0.006
+0.015
+0.007
+0.017
+0.008
d2 기준
치수
15 18 22 26 30 34 39 46
허용차
(h13)
0
   -0.27
0
   -0.33
0
   -0.39
l (허용차)
0
  -0.5
10, 12,
16
12, 16, 20, 25 16, 20, (25), 28, 36 20, 25, (30), 36, 45 25, (30), 
36, 45, 56
l1 8 10 12
l2 1.5
R 1 2 3
l3 기준
치수
3 4 5.5
허용차 -0.1
-0.2
C1 4.5 6 7.5 9.5 11.5 13 15.5 19
r 7 8.5 10.5
α(도) 65 60 50 35 30
d1 드릴용(G6)
리머용(F7)
22 초과
26 이하
26 초과
30 이하
30 초과
35 이하
35 초과
42 이하
42 초과
48 이하
48 초과
55 이하
55 초과
63 이하
63 초과
70 이하
d 기준
치수
35 42 48 55 62 70 78 85
동심도
(ΦV)
0.020 0.025
허용차
(m5)
+0.020
+0.009
+0.024
+0.011
+0.028
+0.013
d2 기준
치수
52 59 66 74 82 90 100 110
허용차
(h13)
0
   -0.46
0
   -0.54
l (허용차)
0
  -0.5
25, (30), 
36, 45, 56
30, 35, 45, 56 35, 45, 56, 67 40, 56, 67, 78
l1 12 16
l2 1.5
R 3 4
l3 기준
치수
5.5 7
허용차 -0.1
-0.2
C1 22 25.5 28.5 32.5 36.5 40.5 45.5 50.5
r 10.5 12.5
α(도) 30 25 20
d1 드릴용(G6)
리머용(F7)
70 초과
78 이하
78 초과
85 이하
- - - - - -
d 기준
치수
95 105 - - - - - -
동심도
(ΦV)
0.025 - - - - - -
허용차
(m5)
+0.028
+0.013
- - - - - -
d2 기준
치수
120 130 - - - - - -
허용차
(h13)
0
   -0.54
0
   -0.63
- - - - - -
l (허용차)
0
  -0.5
45, 50, 67, 89 - - - - - -
l1 16 - - - - - -
l2 1.5 - - - - - -
R 4 - - - - - -
l3 기준
치수
7 - - - - - -
허용차 -0.1
-0.2
- - - - - -
C1 55.5 60.5 - - - - - -
r 12.5 - - - - - -
α(도) 20 - - - - - -

※ d, d1 및 d2의 허용차는 KS B 0401의 규정에 따릅니다.

※ l1, l2 및 R의 허용차는 KS B 0412에서 규정하는 보통급으로 합니다.

※ 표 중의 l 치수에 ( )를 붙인 것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삽입부시(노치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원리만 잘 파악한다면 어떤 부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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