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4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4년 2회 기출문제 (1번~15번)

메카럽 2021. 7. 7. 00:10

 

1. 강의 표면 경화법으로 금속 표면에 탄소(C)를 침입 고용시키는 방법은?

① 질화법

② 침탄법

③ 화염경화법

④ 숏피닝

침탄법은 0.2% 이하의 저탄소강이나 저탄소합금강을 침탄제 속에 파묻은 상태로 가열하여 재료의 표면에 탄소(C)를 침입시켜 표면을 경화시키는 표면경화법입니다.

 

2. 비철금속 구리(Cu)가 다른 금속재료와 비교해 우수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연하고 전연성이 좋아 가공하기 쉽다.

② 전기 및 열전도율이 낮다.

③ 아름다운 색을 띠고 있다.

④ 구리합금은 철강 재료에 비하여 내식성이 좋다.

구리는 전기전도율과 열전도율이 우수한 특징을 갖습니다.

 

3. 다음 중 플라스틱 재료로서 동일 중량으로 기계적 강도가 강철보다 강력한 재질은?

① 글라스 섬유

② 폴리카보네이트

③ 나일론

④ FRP

FRP란 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재료의 일종이며 동일한 중량으로 기계적 강도가 강철보다 우수한 특징이 있습니다.

 

4. 열처리란 탄소강을 기본으로 하는 철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열처리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내부의 응력과 변형을 감소시킨다.

② 표면을 연화시키는 등의 성질을 변화시킨다.

③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킨다.

④ 강의 전기적·자기적 성질을 향상시킨다.

열처리에는 크게 재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열처리법과 표면의 경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표면경화 열처리법이 있는데, 이 작업들은 일반적으로 재료의 강도와 경도 등을 높이기 위한 작업입니다.

 

5. 5~20% Zn의 황동으로 강도는 낮으나 전연성이 좋고 황금색에 가까우며 금박대용, 황동단추 등에 사용되는 구리 합금은?

① 톰 백

② 문쯔메탈

③ 텔타메탈

④ 주석황동

톰백은 황동에 속하는 합금재료로 색깔이 아름다워 장식품용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6. 철과 탄소는 약 6.68% 탄소에서 탄화철이라는 화합물을 만드는데 이 탄소강의 표준조직은 무엇인가?

① 펄라이트

② 오스테나이트

③ 시멘타이트

④ 솔바이트

순수한 철에 C가 약 6.68% 합금된 금속조직은 시멘타이트입니다.

 

7.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KS 기호는?

① SS330

② SM400A

③ SM45C

④ SNC415

SM45C는 기계 구조용 탄소강재, SS330은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입니다. 또한 SM400A는 용접구조용 압연강재이며 SNC415는 니켈-크롬강입니다.

 

8. 회전체의 균형을 좋게 하거나 너트를 외부에 돌출시키지 않으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너트는?

① 캡 너트

② 둥근 너트

③ 육각 너트

④ 와셔붙이 너트

둥근 너트는 회전체의 균형을 좋게 하며 너트를 외부에 돌출시키지 않는 장점을 가진 체결용 기계요소입니다.

 

9. 축이음 기계요소 중 플렉시블 커플링에 속하는 것은?

① 올덤 커플링

② 셀러 커플링

③ 클램프 커플링

④ 마찰 원통 커플링

올덤 커플링은 플렉시블 커플링에 속하며 두 축이 평행을 이루면서 다소 편심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동력전달용 기계요소입니다.

 

10. 스퍼기어에서 Z는 잇수(개)이고, P가 지름피치(인치)일 대 피치원 지름(D, mm)을 구하는 공식은?

① D = PZ / 25.4

② D = 25.4 / PZ

③ D = P / 25.4Z

④ D = 25.4Z / P

D = mZ = 25.4(Z) / P
m=25.4 / P

 

11. 왕복운동 기관에서 직선운동과 회전운동을 상호 전달 할 수 있는 축은?

① 직선 축

② 크랭크 축

③ 중공 축

④ 플렛시블 축

크랭크 축은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크랭크의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12. 재료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허용할 수 있는 최대응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주응력

② 사용응력

③ 수직응력

④ 허용응력

허용응력이란 기계장치나 구조물이 사용되는 상황에 맞게 그 재료의 안전성과 하중의 형태를 고려하여 일정값으로 한도를 정해서 그 범위 내에서 사용하도록 규정한 응력입니다.

 

13. 스프링의 길이가 100mm인 한 끝을 고정하고, 다른 끝에 무게 40N의 추를 달았더니 스프링의 전체 길이가 120mm로 늘어났을 때 스프링 상수는 몇 N/mm인가?

① 8

② 4

③ 2

④ 1

스프링상수 (k) = P / δ = 40N / (120mm-100mm) = 2N/mm

 

14. 다음 벨트 중에서 인장강도가 대단히 크고 수명이 가장 긴 벨트는?

① 가줄 벨트

② 강철 벨트

③ 고무 벨트

④ 섬유 벨트

벨트의 재질 중에서 강철로 만들어진 것이 인장강도가 가장 크며 수명도 가장 깁니다.

 

15. 큰 토크를 전달시키기 위해 같은 모양의 키 홈을 등 간격으로 파서 축과 보스를 잘 미끄러질 수 있도록 만든 기계 요소는?

① 코터

② 묻힘 키

③ 스플라인

④ 테이퍼 키

스플라인은 보스와 축의 둘레에 여러 개의 사각 턱을 만든 키를 깎아 붙인 모양으로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고 내구력이 크며, 축과 보스의 중심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축 방향으로는 자유롭게 미끄럼 운동도 가능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