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기계재료 및 요소

브레이크의 정의 및 분류

메카럽 2020. 6. 10. 12:28

 

기계요소 설계 핵심요약 - 브레이크

 

브레이크

 

브레이크의 정의 - 브레이크란 제동장치로서 기계의 운동에너지를 열이나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흡수함으로써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 원판 브레이크는 접촉면이 원판으로 되어 있는 축압식 브레이크에 속한다.

 

브레이크의 분류

분 류 세 분 류
축압식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공기 브레이크
전자 브레이크 -
원추 브레이크 블록 브레이크
밴드 브레이크
자동하중 브레이크 웜 브레이크
캠 브레이크
나사 브래이크
코일 브레이크
체인 브레이크
원심 브레이크

 

브레이크 별 정의

 

분 류 정 의
블록 브레이크 - 마찰 브레이크로 브레이크 드럼에 브레이크 블록을 밀어 넣어 제동 시키는 장치

밴드 브레이크 - 브레이크 드럼의 바깥 둘레에 강철 밴드를 감고 밴드의 끝이 연결된 레버를 잡아당겨 밴드와 브레이크 드럼 사이에 마찰력을 발생시켜서 제동력을 얻는 장치
드럼 브레이크 -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의 안쪽에 마찰 재료인 라이닝을 붙인 초승달 모양의 브레이크 슈를 압착시켜 제동력을 얻는 장치
디스크 브레이크 -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양쪽에서 압착시켜 제동력을 얻는 브레이크로 브레이크의 마찰 면인 원판의 수에 따라 1개 이상이면 단판 브레이크, 2개 이상이면 다판 브레이크로 분류
유압 브레이크 - 작동원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유체(기체나 액체)를 사용하는 유압 브레이크, 공기를 사용하는 공압 브레이크,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 브레이크가 있음
전자 브레이크 - 고정 원판식 코일에 전류를 통하면 전자력에 의하여 회전 원판이 잡아당겨져 브레이크가 걸리고, 전류를 끊으면 스프링 작용으로 원판이 떨어져 회전을 계속하는 장치
자동하중 브레이크 - 설정한 하중에 따라 자동으로 제동시키는 장치
축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 유압이나 공기 등을 이용하여 마찰제를 브레이크블록에 접촉시켜 제동력을 얻는 장치

 

 

 

브레이크 용량

브레이크의 성능을 알 수 있는 브레이크 용량은 마찰계수와 단위면적당 작용 압력, 그리고 브레이크 드럼의 원주 속도가 클수록 더 향상된다.

브레이크 용량 = 마찰계수 x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압력 x 브레이크 드럼의 원주 속도

 

 

브레이크 재료별 마찰계수

종 류 마찰계수
섬유 0.05~0.1
주철 0.1~0.2
청동, 황동 0.1~0.2
강철밴드 0.15~0.2
목재 0.15~0.25
가죽 0.23~0.3
석면직물 0.35~0.6

 

 

 

 

핵심 문제

 

01. 브레이크 재료 중 마찰계수가 가장 큰 것은? (2011년 1회 - 기출)

① 주철

② 석면직물

③ 청동

④ 황동

 

 

 

정답 : ②

 

 

 

01 - 해설.

석면 직물 > 가죽 > 목재 > 강철 밴드 > 청동, 황동, 주철 > 섬유

 

 

 

 

02. 기계 부분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나 전기에너지 등으로 바꾸어 흡수함으로써 운동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장치는? (2012년 2회 - 기출)

① 브레이크

② 커플링

③ 캠

④ 마찰 차

 

 

 

정답 : ①

 

 

 

02 - 해설.

브레이크란 제동장치로서 기계의 운동에너지를 열이나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흡수함으로써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원판 브레이크는 접촉면이 원판으로 되어 있는 축압식 브레이크에 속한다.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기계요소 설계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기계 가공법 및 안전관리"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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