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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물의 기호와 인장강도, 주요 용도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트메탈 [KS D 6003 (2007확인)]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1종 | WM1 | 세부 규격 참조 | 각종 베어링 활동부 또는 패킹 등에 사용(주괴) |
2종 | WM2 | ||
2종B | WM2B | ||
3종 | WM3 | ||
4종 | WM4 | ||
5종 | WM5 | ||
6종 | WM6 | ||
7종 | WM7 | ||
8종 | WM8 | ||
9종 | WM9 | ||
10종 | WM10 | ||
11종 | WM11(L13910) | ||
12종 | WM12(SnSb8Cu4) | ||
13종 | WM13(SnSb12CuPb) | ||
14ㅍ | WM14(PbSb15Sn10) |
아연 합금 다이캐스팅 [KS D 6005 (1996확인)]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1종 | ZDC1 | 325 | 자동차 브레이크 피스톤, 시트 벨브 감김쇠, 캔버스 플라이어 |
2종 | ZDC2 | 285 |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 몰, 카뷰레터, VTR 드럼 베이스, 테이프 헤드, CP 커넥터 |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 합금 [KS D 6006 (2009)]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1종 | ALDC1 | - | 내식성, 주조성은 좋음. 항복 강도는 어느정도 낮음. |
3종 | ALDC3 | - | 충격값과 항복강도가 좋고 내식성도 1종과 거의 동등하지만, 주조성은 좋지않음. |
5종 | ALDC5 | - | 내식성이 가장 양호하고 연신율, 충격값이 높지만 주조성은 좋지 않음. |
6종 | ALDC6 | - | 내식성은 5종 다음으로 좋고, 주조성은 5종보다 약간 좋음. |
10종 | ALDC10 | - | 기계적 성질, 피삭성 및 주조성이 좋음. |
10종Z | ALDC10Z | - | 10종보다 주조 갈라짐성과 내식성은 약간 좋지 않음. |
12종 | ALDC12 | - | 기계적 성질, 피삭성, 주조성이 좋음. |
12종Z | ALDC12Z | - | 12종보다 주조 갈라짐성 및 내식성이 떨어짐. |
14종 | ALDC14 | - | 내마모성, 우동성은 우수하고 항복강도는 높으나, 연신율이 떨어짐. |
Si9종 | AlSi9 | - | 내식성이 좋고, 연신율, 충격치도 어느정도 좋지만, 항복 강도가 어느 정도 낮고 유동성이 좋지 않음. |
Si12Fe종 | AlSi12(Fe) | - | 내식성, 주조성이 좋고, 항복 강도가 어느 정도 낮음. |
Si10MgFe종 | AlSi10Mg(Fe) | - | 충격치와 항복 강도가 높고, 내식성도 1종과 거의 동등하며, 주조성은 1종보다 약간 좋지 않음. |
Si8Cu3종 | AlSi8Cu3 | - | 10종보다 주조 갈라짐 및 내식성이 나쁨. |
Si9Cu3Fe종 | AlSi9Cu3(Fe) | - | |
Si9Cu3FeZn종 | AlSi9Cu3(Fe)(Zn) | - | |
Si11Cu2Fe종 | AlSi11Cu2(Fe) | - | 기계적 성질, 피삭성, 주조성이 좋음. |
Si11Cu3Fe종 | AlSi11Cu3(Fe) | - | |
Si11Cu1Fe종 | AlSi12Cu1(Fe) | - | 12종보다 연신율이 어느 정도 높지만, 항복 강도는 다소 낮음. |
Si117Cu4Mg종 | AlSi17Cu4Mg | - | 내마모성, 유동성이 좋고, 항복 강도가 높지만, 연신율은 낮음. |
Mg9종 | AlMg9 | - | 5종과 같이 내식성이 좋지만, 주조성이 나쁘고, 응력 부식균열 및 경시변화에 주의가 필요. |
알루미늄 합금 주물 [KS D 6008 (2002)]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주물1종A | AC1A | 세부 규격 참조 | 가선용 부품, 자전거 부품, 항공기용 유압 부품, 전송품 등 |
주물1종B | AC1B | 가선용 부품, 중전기 부품, 저전거 부품, 항공기 부품 등 | |
주물2종A | AC2A | 매니폴드, 디프캐리어, 펌프 바디, 실린더 헤드, 자동차용 하체 부품 등 | |
주물2종B | AC2B | 실린더 헤드, 밸브 바디, 크랭크 케이스, 클러치 하우징 등 | |
주물3종A | AC3A | 케이스류, 커버류, 하우징류의 얇은 것, 복잡한 모양의 것, 장막벽 등 | |
주물4종A | AC4A | 매니폴드, 브레이크 드럼, 미션 케이스, 크랭크 케이스, 기어박스, 선박용/차량용 엔진 부품 등 | |
주물4종B | AC4B | 크랭크 케이스, 실린더 매니폴드, 항공기용 전장품 등 | |
주물4종C | AC4C | 유압부품, 미션케이스, 플라이 휠 하우징, 항공기 부품, 소형용 엔진 부품, 전장품 등 | |
주물4종CH | AC4CH | 자동차용 바퀴, 가선용 쇠붙이, 항공기용 엔진 부품, 전장품 등 | |
주물4종D | AC4D | 수랭 실린더 헤드, 크랭크 케이스, 실린더 블럭, 연료 펌프바디, 블로어 하우징, 항공기용 유압 부품 및 전장품 등 | |
주물5종A | AC5A | 공랭 실린더 헤드 디젤 기관용 피스톤, 항공기용 엔진 부품 등 | |
주물7종A | AC7A | 가선용 쇠붙이, 선박용 부품, 조각 소재 건축용 쇠붙이, 사무기기, 의자, 항공기용 전장품 등 | |
주물8종A | AC8A | 자동차/디젤 기관용 피스톤, 선박용 피스톤, 도르래, 베어링 등 | |
주물8종B | AC8B | 자동차용 피스톤, 도드래, 베어링 등 | |
주물8종C | AC8C | 자동차용 피스톤, 도드래, 베어링 등 | |
주물9종A | AC9A | 피스톤(공랭 2 사이클용)등 | |
주물9종B | AC9B | 피스톤(디젤 기관용, 스랭 2사이클용), 공랭 실린더 등 |
마그네슘합금 주철 [KS D 6016 (2007)]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1종 | MgC1 | 세부 규격 참조 | 일반용 주물, 3륜차용 하부 휨, 텔레비전 카메라용 부품 등 |
2종 | MgC2 | 일반용 주물, 크랭크 케이스, 트랜스미션, 기어박스, 텔레비전 카메라용 부품, 레이더용 부품, 공구용 지그 등 | |
3종 | MgC3 | 일반용 주물, 엔진용 부품, 인쇄용 섀들 등 | |
5종 | MgC5 | 일반용 주물, 엔진용 부품 등 | |
6종 | MgC6 | 고력 주물, 경기용 차륜 산소통 브래킷 등 | |
7종 | MgC7 | 고력 주물, 인렛 하우징 등 | |
8종 | MgC8 | 내열용 주물, 엔진용 부품 기어 케이스, 컴프레셔 케이스 등 |
경연 주물 [KS D 6018 (2007)]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8종 | HPbC8 | 49 이상 | 주로 화학 공업에 사용 |
10종 | HPbC10 | 50 이상 |
구리 및 황동 주물 [KS D 6024 (2009)]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구리주물 | |||
1종 | CAC101(CuC1) | 175 이상 | 송풍구, 대송풍구, 냉각판, 열풍밸브, 전극홀더, 일반 기계 부품 등 |
2종 | CAC102(CuC1) | 155 이상 | 송풍구, 전기용 터미널, 분기 슬리브, 콘택트, 도체, 일반 전기 부품 등 |
3종 | CAC103(CuC1) | 135 이상 | 전로용 랜스 노즐, 전기용 터미널, 분기 슬리브, 통전 서포트, 도체, 일반전기 부품 등 |
분류 및 종별 | 기호 | 인장강도(N/㎟) | 주요 용도 및 특징 |
황동주물 | |||
1종 | CAC201(YBsC1) | 145 이상 | 플랜지류, 전기 부품, 장식용품 등 |
2종 | CAC202(YBsC2) | 195 이상 | 전기 부품, 제기 부품, 일반 기계 부품 등 |
3종 | CAC203(YBsC3) | 245 이상 | 급배수 쇠붙이, 전기 부품, 건축용 쇠붙이, 일반 기계 부품, 일용품, 잡화품 등 |
4종 | CAC204(C85200) | 241 이상 | 일반 기계 부품, 일용품, 잡화품 등 |
주물과 관련된 내용이 많은 관계로 포스팅을 두 개로 나눠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나머지 주물의 뒷 부분 기호 및 인장강도, 주요 용도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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