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후륜구동이란? – 정의, 장단점

메카럽 2022. 9. 11. 02:10
반응형
후륜구동이란?

후륜구동(RWD)은 엔진이 후륜만 구동하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엔진 및 변속기 레이아웃의 한 형태입니다. 20세기 후반까지 후륜구동은 자동차의 가장 일반적인 구성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후륜구동 차량에는 차량 전면에 세로로 장착된 엔진이 있습니다.

후륜구동(RWD)은 엔진의 동력을 뒷바퀴에 전달하고 뒷바퀴가 차를 앞으로 밀어내는 방식이다. 앞바퀴는 동력을 받지 않고 차량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RWD 차량의 무게가 FWD 차량보다 더 고르게 퍼지기 때문에 더 나은 무게 균형을 만듭니다.

이것이 콜벳과 카마로와 같은 대부분의 스포츠카가 RWD이고 운전하기에 더 흥미로운 이유입니다. RWD 차량의 단점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견인력을 상실하기 쉽기 때문에 비나 눈과 같은 악천후 조건에서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후륜구동 차량은 좀 더 복잡합니다. 동력은 긴 구동축을 통해 변속기에서 후륜으로 전달되어 차동장치로 전달됩니다. RWD 차량은 전륜구동 차량보다 핸들링이 훨씬 뛰어나며 커브, 회전 및 교통 상황을 탐색할 때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젖거나 눈이 많이 오는 도로 조건에서는 트랙션이 좋지 않습니다.

후륜구동 차량은 견인에 더 적합합니다. 전륜에 무게가 많이 가해지지 않고 조향력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레일러의 동력 전달과 텅 무게로 인해 차량의 뒤쪽이 쪼그라들어서 뒷바퀴에 더 많은 견인력을 제공합니다. 막히면 뒷바퀴에 무게를 더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후륜 구동 차량에는 때때로 4×4가 있습니다. 차량을 4×4에 넣으면 차량은 필요에 따라 네 바퀴 모두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후륜 구동 작동원리

후륜구동 차량에서 가장 일반적인 설정은 자동차 앞쪽에 있는 엔진을 자동차 뒤쪽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구동축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배열은 몇 가지 이유로 20세기에 만들어진 자동차를 지배했습니다.

▷ Body-on-Frame 차량은 프레임 레일로 인해 차량 아래에 더 많은 공간이 있으므로 동력을 위해 차량 아래에서 구동축을 작동시키는 것이 더 실용적입니다. 대부분의 현대 자동차는 프레임에 차체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무게 중심이 더 낮고 더 가벼운 유니바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뒷바퀴가 모든 동력을 처리하고 앞바퀴가 모든 조향을 처리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즉, 제조 비용이 저렴하고 서비스가 더 간단합니다.
▷ 차량 전면에 있는 엔진은 차량이 정면으로 부딪힐 경우 운전자와 탑승자 앞에 상당한 것을 둡니다.


고성능 차량은 일관되고 날카로운 핸들링을 위해 종종 후륜 구동을 사용합니다. 중간 장착 및 후방 장착 엔진 차량에서 동력은 일반적으로 무게를 줄이기 위해 뒷바퀴로 이동하고 더 나은 견인력을 위해 구동 바퀴 위에 무거운 엔진을 둡니다.

후륜구동이 오랫동안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기술이 수년에 걸쳐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오버스티어(차량 후방이 회전 시 견인력을 잃음) 및 미끄러운 상태에서 트랙션 불량과 같은 문제는 현대식 후륜 차량에서 덜 자주 발생합니다.

 

후륜구동을 사용하는 차량

대형 세단 및 패밀리카
많은 대형 자동차와 밴이 전륜구동이나 전륜구동을 사용하는 반면, 많은 세단과 중형차와 왜건은 후륜구동을 사용합니다.

트럭 및 SUV
대부분의 차체 장착형 트럭과 SUV는 후륜구동을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대부분은 4륜구동 옵션이 있습니다. 상업용 트럭과 밴도 후륜구동을 사용합니다.

스포츠 및 고성능 자동차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은 핸들링 특성과 동력 전달을 위해 여전히 후륜구동 차량을 선호합니다.

 

후륜구동의 장점

▷ 건조한 조건에서 후륜구동은 가속의 "하중 전달"과 보다 균일한 중량 분배로 인해 핸들링을 향상시킵니다.
▷ 후륜구동은 작은 공간에 부품이 많지 않기 때문에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륜구동 수리 및 유지보수는 작업 가능한 접근을 위해 더 많은 부품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 FWD 차량이 가속 중에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하는 경향인 "토크 스티어"를 경험하지 않을 것입니다.
▷ 당기는 바퀴가 하중에 더 가깝기 때문에 큰 하중을 견인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또한 뒷바퀴가 동력을 제공하고 앞바퀴가 조향을 하기 때문에 조향이 훨씬 쉽습니다.
▷ 드리프트는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권장되지 않지만 FWD 또는 4WD/AWD보다 RWD로 드리프트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후륜구동의 단점

▷ 후륜구동은 운전하는 것이 더 재미있을 수 있지만 마스터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현대적인 안정성과 트랙션 컨트롤을 사용하면 RWD의 주행 차이가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변속기 터널과 구동축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부 공간이 더 적습니다.
▷ 트렁크 아래에 더 많은 장비를 배치해야 하므로 트렁크 공간이 적을 수 있습니다.
▷ 프론트 엔진을 리어 액슬에 연결하는 구동축은 더 많은 무게를 추가합니다. RWD는 FWD보다 약간 더 무겁지만 4WD 및 AWD보다 작습니다.
▷ 추가 재료는 구매 가격이 약간 더 높습니다.
▷ RWD는 차를 당기는 것이 아니라 밀기 때문에 젖고 눈이 많이 오는 조건에서 조종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안정성 및 트랙션 컨트롤과 같은 현대 기술을 사용하면 이러한 단점이 크게 줄어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