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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얼라인먼트란? - 정의, 중요한 이유, 4가지 신호, 종류, 주기

메카럽 2022. 9. 6. 00:10

휠 얼라인먼트가 꺼져 있으면 안전 운전에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얼라인먼트라고도 하는 휠 얼라인먼트는 차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못 정렬되면 타이어가 손상되어 예상보다 먼저 마모될 수 있고 핸들이 중앙에서 벗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란?

휠 얼라인먼트는 흔히 타이어 얼라인먼트라고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에는 자동차를 바퀴에 연결하는 자동차의 스티어링 및 서스펜션 시스템을 조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그것은 타이어나 바퀴를 조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적절한 얼라인먼트의 핵심은 타이어가 도로와 접촉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타이어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얼라인먼트는 타이어가 제대로 작동하고 더 오래 지속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들링을 개선하고 차량이 한 방향으로 쏠리거나 도로에서 이상하게 진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킹 또는 트래킹이라고도 하는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사양에 맞게 휠 각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구성된 표준 자동차 유지 관리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조정의 목적은 타이어 마모를 줄이고 차량의 주행이 일직선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한쪽으로 "끌어당김" 없이).

특정 핸들링 특성을 얻기 위해 정렬 각도를 제조업체의 사양 이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모터스포츠 및 오프로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각도를 정상 이상으로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 캠버

이것은 차량의 정면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안쪽 또는 바깥쪽 각도입니다. 각각 음수 및 양수 캠버라고도 하는 안쪽 또는 바깥쪽 기울기가 너무 크면 정렬이 잘못되었음을 나타내며 조정해야 합니다. 마모된 베어링, 볼 조인트 및 기타 휠 서스펜션 부품은 캠버 정렬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토우

캠버 얼라인먼트와 달리 토 얼라인먼트는 위에서 봤을 때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회전하는 정도입니다. 그것이 혼란스럽다면 일어나서 발 아래를 바라보십시오. 몸의 중심을 향해 안쪽으로 각을 잡습니다.
자동차의 타이어가 같은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조감도 관점에서 생각하고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우리는 이것을 토인 얼라인먼트라고 부릅니다. 발을 바깥쪽으로 기울이면 발가락이 정렬됩니다. 둘 다 조정이 필요합니다.

 

3. 캐스터

캐스터 각도는 조향, 안정성 및 코너링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차량 측면에서 보았을 때 스티어링 축의 각도입니다. 포지티브 캐스터가 있으면 스티어링 축이 운전자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반면에 네거티브 캐스터는 스티어링 축이 차량 앞쪽으로 기울어짐을 의미합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중요한 이유

페더링
타이어는 트레드의 한쪽은 부드럽고 다른 쪽은 날카로울 때 "깃털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잘못된 발가락 정렬의 징후입니다.

캠버웨어
이러한 트레드 마모의 변형은 트레드 내부 또는 외부가 트레드 중앙보다 훨씬 더 많이 마모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포지티브 또는 네거티브 캠버는 이러한 유형의 마모를 유발합니다.

힐/토우웨어
이것은 트레드 블록의 한쪽이 원주 방향으로 다른 쪽보다 더 빨리 마모될 때 발생합니다. 트레드 위에 손을 대면 측면에서 볼 때 톱니 모양과 느낌이 들 것입니다. 발뒤꿈치/발가락의 마모는 인플레이션 및/또는 회전 부족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마모 패턴이 발생하면 기술자에게 정렬을 점검하도록 해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 방지는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야 하는 좋은 이유이지만, 얼라인먼트 불량의 결과는 전체 차량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쪽으로 쏠리거나 불규칙하게 조향하는 자동차는 얼라인먼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필요한 4가지 신호

1. 자동차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당깁니다.
식별하기 가장 쉬운 신호 중 하나는 운전할 때 차가 특정 쪽으로 쏠리는 것입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약간 당기는 것은 정상이지만, 계속 직선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정렬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핸들이 중앙에서 벗어났습니다.
비뚤어진 핸들은 종종 정렬이 잘못된 차량의 신호입니다. 스티어링 휠은 사각지대에 놓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직선 도로를 주행할 때 핸들이 정렬된 위치를 확인하십시오. 이를 식별하는 쉬운 방법은 가운데 로고가 중앙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3. 자동차 또는 핸들 떨림
가속할 때 차량이나 핸들이 손에 느껴질 정도로 진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행 중 차량이 흔들리면 여러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휠 정렬 불량입니다. ASE 인증 기술자가 문제를 진단하여 원인이 오정렬인지 또는 별도의 문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4. 비정상적으로 빠른 타이어 마모
타이어 마모는 차량 문제의 훌륭한 지표입니다. 타이어 마모는 내부와 외부에 고르게 퍼져야 합니다. 자신의 눈이나 숙련된 정비사를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흔들림과 유사하게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는 다양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휠 정렬 불량입니다.

 

휠 얼라인먼트의 종류

두 바퀴 정렬
"프론트 엔드" 정렬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정렬은 두 개의 앞바퀴에서만 수행됩니다. 이는 많은 차량에서 서스펜션의 후방 부분이 조정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륜 얼라인먼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4륜 모두에서 정렬이 수행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륜구동 차량에서만 수행됩니다. 흥미롭게도 전륜구동 차량은 조정되도록 설계된 후륜 서스펜션이 있는 경우 여전히 4륜 정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력 정렬
추력 정렬은 2륜 정렬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자가 앞바퀴가 뒷바퀴와 정렬되도록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2~3년에 한 번씩 휠 얼라인먼트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내 차와 자신,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최적의 안전을 위해 차량 오일을 교환하러 갈 때마다 휠 얼라인먼트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특별한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정비사는 일반적으로 2-3년마다 또는 얼라인먼트가 꺼져 있다는 징후가 있는 경우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종종 새 타이어를 장착할 때 휠 얼라인먼트를 권장합니다.

자동차의 타이어 폭이 넓거나 스포티한 자동차(예: Audi, BMW, Mazda 3, Nissan 370Z 등)인 경우 얼라인먼트를 더 자주 수행해야 합니다. 경험상 휠 얼라인먼트를 1년 또는 두 번 운전하면 일반적으로 약간 꺼집니다. 큰 범프에 부딪히면 정렬이 해제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차가 노면을 잘 잡고 옆으로 쏠리지 않고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되면 매년 휠 얼라인먼트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유지 관리 일정에 휠 얼라인먼트를 포함하지 않지만 타이어가 고르지 않게 마모된 경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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