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와 아두이노/3D프린터

3D프린터의 무한한 가능성

메카럽 2020. 7. 6. 09:39

가장 먼저 자신의 분야 혹은 아이디어가 3D프린터로 접근했을 때 더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인지를 따져야 합니다. 제대로 된 검토를 위해서는 3D 프린터의 장점들을 면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장 생산 방식에서는 주로 위생과 비효율성이나 탄소 배출량 및 재료의 낭비 등이 문제로 야기되는데, 3D프린터가 과연 그런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도구인지를 비교해보는 식입니다. 지금부터 3D프린팅의 특징이자 장점을 살펴보며 보다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3D프린터가 가져올 미래를 예측해보겠습니다.

 

물질 낭비를 최소화

생산 방식이 어떠한 재료를 깎아내어 형체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라면 3D프린터는 플라스틱, 음식, 생화학 물질 등 재료를 한 층 한 층 쌓는 방식이기 때문에 낭비가 없습니다.

3D프린팅 방식은 재료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제조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생산하기 어려웠던 부품 제조

수요가 적은 부품들은 대량생산 방식에서는 생산할 수 없으므로 과거에 매우 비싼 가격에 유통되었습니다.  3D프린터는 즉각적으로 부품을 생산할 수 이습니다.  따라서 수요에 구애받지 않아 다양한 부품을 필요할 때 제작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가 등장함으로써 구하기 힘든 특정 부품이라는 카테고리는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3D프린터의 대중화 이후 바뀔 패러다임.

 

제품이 아니라 데이터를 배달

3D데이터는 이동이 매우 용이하여 생산지와 상관없이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거운 제품을 배송할 필요 없이 바로 3D데이터를 전달하면 빠른 시간 안에 어디에서나 작업 또는 출력이 가능합니다.

 

 

아무리 복잡한 것도 상관없다

전통적인 제조 방식에서 복잡도는 곧 돈으로 연결됩니다.  얼마나 복잡한가에 따라서 가격도 달라집니다.  그러나 3D프린팅 사업에서 복잡도는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3D모델링할 때 어려움이 있겠지만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그 역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일반 제조업과 3D프린팅의 큰 차이점 중에 하나입니다.

복잡한 조형물도 3D프린팅으로는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성을 추구

한 가지 모델로도 다양한 시도와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존 방식에서는 결정된 모양을 바꾸거나 수정하려면 기기 설계에서부터 제작까지 여러 단계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므로 변경이 어려웟지만 3D프린터에서는 변경이나 응용이 자유롭습니다.  이로 인해 경영할 때 발생되는 간접비용, 즉 설계비, 인건비 그리고 교육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출력으로 완성품을 만든다.

3D모델링을 할 때 접하는 부분 또는 따로 움직이게 될 부분을 잘 고려하여 설계하면 조립된 채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시간과 돈이 상당히 절약이 되며 보통 제품을 만들면 몇 개에서 수십 개의 부품을 따로 만들어서 그것을 조립해야 하는데 이러한 공장 생산 방식에 비하면 3D프린터로 작업한다 하더라도,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하나를 만들면 다양한 변화가 가능합니다.

 

 

시장 변화에 탄력 있게 반응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작업할 수 있어 트렌드 변화에 따른 재고 관리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로 인해 많은 경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와 컴퓨터가 곧 생산라인

기존의 방식의 제조 공정에는 많은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제조 라인, 연구실 등의 다양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D프린터 한 대로 굳이 넓은 공간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3D프린팅은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전통 방식의 제조 방식은 디자이너 및 기술자들이 여러 가지 공정을 거치면서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3D모델링 데이터만 완벽하다면 기존 영역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D프린터는 전문가만 접근할 수 있던 영역에 대해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숙련된 디자이너들이 제품 형태를 디자인하면 일반적인 제조 방식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 사이즈의 제약이 없다.

제품의 사이즈를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3D프린터의 하드웨어 크기에 달린 문제이지만 매우 거대한 프린터가 지원된다면 제약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발에 낭비가 없다.

공장 제조 방식은 제품을 깎아내는 방식이었습니다.  CNC나 레이저 가공의 경우 재료를 깎아내기 때문에 재료의 찌꺼기들이 발생되며 이것을 폐기처리 하는 데도 많은 시간과 돈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3D프린터는 낭비를 대폭 줄이면서 의도한 대로 제품을 만들어 내어 매우 경제적인 방식의 제조가 가능합니다.

이 처럼 3D프린터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믿고 스스로 돌파하며 개척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무엇도 남이 대신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며 평소에 대인 관계나 네트워크를 잘 관리하고 영업을 하는 것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