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전륜구동(FWD)이 눈길에 좋을까? - 전륜구동의 정의, 작동원리, 장단점, 타이어 로테이션

메카럽 2022. 9. 11. 00:10
전륜구동이란?

전륜구동(FWD)은 엔진이 전륜만을 구동하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엔진 및 변속기 레이아웃의 한 형태입니다. 대부분의 현대식 전륜구동 차량에는 일반적으로 후륜구동 및 4륜구동 차량에서 볼 수 있는 기존의 종방향 엔진 배열이 아닌 횡방향 엔진이 있습니다.

전륜구동(FWD)은 엔진의 동력을 차량의 앞바퀴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FWD를 사용하면 앞바퀴가 차를 당기고 뒷바퀴가 스스로 동력을 받지 못합니다. FWD 차량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연비가 향상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엔진의 무게가 구동 바퀴 위에 있기 때문에 FWD 차량은 눈길에서 더 나은 견인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능 매니아들은 FWD 차량이 운전하는 것이 덜 재미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전륜구동(FWD)은 앞바퀴에 직접 동력을 전달하는 트랜스미션(트랜스액슬이라고도 함)과 함께 후드 아래에 있는 엔진이 특징입니다.

그런 인상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1980년대 중반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조차 후륜구동이 주를 이루는 일본 브랜드의 침략으로 본격적으로 전륜구동의 물결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전륜구동은 차량 내부로의 침입을 최소화하면서 매우 컴팩트한 엔진룸을 만듭니다(구동축을 위한 큰 혹이 없고 이제 더 작은 혹이 더 보호된 영역에 배기관, 연료 라인 등을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무게, 출력, 기어링, 타이어 크기 및 유형의 후륜구동 자동차는 견인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의 무게가 앞바퀴에서 뒷바퀴로 전달되기 때문에 전륜구동 자동차보다 더 빠르게 가속됩니다. FWD 차량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견인력을 잃습니다.

 

 

전륜구동 이정표

1929 코드 L29
미국에서 판매된 최초의 앞바퀴굴림 자동차

1934 시트로엥 7CV
프론트 드라이브와 유니바디 구조를 결합합니다.

1949 시트로엥 2CV
틀림없이 대중에게 프론트 드라이브의 이점을 먼저 제공하는 자동차일 것입니다. Deux Chevaux는 1990년까지 생산되어 5백만 개를 넘었습니다.

1959년 모리스 미니 마이너
후드 아래에 가로 방향의 수냉식 4기통을 장착하여 최신 프론트 드라이버를 위한 패키징 템플릿을 작성합니다.

1966 올즈모빌 토로나도
전륜 구동에 대한 GM의 첫 번째 실제 시도에는 V-8이 있으며 앞 운전자가 크고 매력적일 수 있음을 입증한 최초의 양산 차량이 되었습니다. 1965년 11월 C/D는 이렇게 말합니다. “토로나도. 마침내 이 나라의 자동차 산업이 단종된 이후로 이 나라의 자동차 산업을 사로잡았던 정통성과 순응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 것입니다.”

1973년 혼다 시빅과 1975년 폭스바겐 래빗
둘 다 가로로 장착된 4기통 끝에 트랜스액슬이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프론트 드라이브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전륜구동 작동원리

일반적으로 전륜구동 차량의 후드 아래에는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모형 자동차의 후드 아래처럼 프레임에 장착된 깔끔한 작은 모터 대신 작은 공간에 세심하게 맞춰진 큰 구성 요소 블록이 있습니다. 이는 엔진이 후드 아래의 트랜스액슬 바로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트랜스 액슬은 변속기 및 프론트 디퍼렌셜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인 설정에는 후드 아래 중앙에서 벗어난 가로로 장착된 엔진이 포함됩니다. 오프 센터 장착으로 인해 더 많은 공간이있는 엔진 실 측면에는 변속기가 엔진에 장착됩니다.

그런 다음 변속기는 동력을 프론트 디퍼렌셜 기어로 직접 보냅니다. 이러한 유형의 설정에서 프론트 디퍼렌셜도 일반적으로 중심에서 벗어납니다. 바퀴가 회전하고 차량의 서스펜션을 통해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유니버설 조인트를 통해 여전히 엔진에서 동력을 공급받습니다.

 

전륜구동 시 타이어 로테이션

전륜구동에서는 타이어를 전진 크로스 패턴 또는 대체 X 패턴으로 로테이션시킵니다. 리어 타이어는 프론트 액슬의 반대쪽으로 대각선으로 이동하고 오른쪽 프론트 타이어는 새 스페어 타이어가 됩니다. 스페어 타이어는 리어 액슬의 오른쪽에 배치되고 프론트 액슬의 왼쪽 타이어는 다시 왼쪽 리어 위치로 바로 이동됩니다.

 

전륜구동은 눈길에 좋을까?

맞습니다, FWD 차량과 크로스오버는 겨울용 타이어를 착용하고 조심스럽게 운전한다는 가정 하에 눈길에서 완전히 안전합니다. FWD 구동 차량의 무게의 대부분은 앞 타이어 바로 위에 있기 때문에 구동계에 상당한 견인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든 무게가 운전과 조향을 하는 바퀴 위나 뒤에 있기 때문에 FWD는 차량을 앞으로 "당겨" 오버스티어를 줄입니다. 오버스티어는 눈 속에서 차가 회전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천후 타이어가 마모된 전륜구동 차량은 눈길에서 잘 나가지 않습니다.

 

전륜구동 장점

▷ 엔진과 변속기가 앞바퀴 바로 위에 위치하여 언덕을 오르거나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할 때 더 나은 접지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장비가 앞쪽에 있기 때문에 뒤쪽에 더 많은 공간과 레그룸이 생깁니다.
▷ 전륜구동은 다른 어떤 구동계보다 구성 요소가 적기 때문에 차량을 더 가볍게 만들고 가솔린 주행거리를 ​​향상시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이코노미형 자동차는 전륜구동입니다.
▷ 바퀴가 미끄러지면 스티어링 휠을 통해 더 큰 촉각 피드백이 있습니다.
▷ 전륜구동은 시스템이 더 단순하며 구입 및 유지 관리 비용이 더 적게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운전이 건조하거나 비가 오는 조건이라면 전륜구동 시스템만 있으면 됩니다. 대부분의 현대식 전륜구동 시스템에는 ABS(잠김 방지 제동) 및 트랙션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어 가벼운 눈 조건에도 완벽하게 적합합니다.

전륜구동 단점

▷ 모든 무게가 차량의 앞쪽에 있기 때문에 전륜구동 자동차는 언더스티어 경향이 있습니다.
▷ 급가속 시 전륜구동 차량은 '토크 스티어(torque steer)'라는 현상으로 인해 좌우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전륜구동은 후륜 또는 4WD/AWD 구동계보다 견인력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 전륜구동은 후륜구동보다 가속력이 떨어지므로 대부분의 스포츠카와 경주용 자동차는 후륜구동을 사용합니다.
▷ 모든 무게가 앞쪽에 있기 때문에 전륜구동은 핸들링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FWD 차량의 CV 조인트/부츠는 후륜 구동 차량보다 빨리 마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

 

타이어 교체시기 및 교체 공임 비용 정리

타이어는 도로에서 안전, 성능 및 효율성을 보장하는 모든 차량의 필수 구성 요소라는 것은 상식으로 알고 계시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행 거리, 도로 상태 및 환경 요소와 같은 요인으로

mechastud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