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공압요소

공압 실린더의 종류-1/2

메카럽 2020. 8. 1. 08:41

공압 실린더의 종류

공압 실린더는 작동 형식에 따라 크게 단동식 실린더와 복동식 실린더로 나누어지며, 그밖에 피스톤과 로드의 형식, 완충 장치 및 급유의 유무, 설치 방법 등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피스톤 형식에 따른 분류

공압 실린더는 피스톤 형식에 따라 피스톤형, 램형, 비피 스톤형 등으로 분류되며 피스톤형은 일반적인 공압 복동 실린더와 같이 피스톤과 피스톤 로드를 갖춘 구조입니다 램형은 피스톤 직경과 로드 직경의 차가 없는 가동부를 갖는 구조로서 복귀는 자주이나 외력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압용으로는 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비피 스톤형은 가동부에 다이어프램이나 벨로즈를 사용한 형식으로 이 실린더는 미끄럼 저항이 적고 최저 작동 압력이 약 0.1 kgf/㎠ 정도로 낮은 압력에서 고감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공압 실린더 선정 시 주의사항 10가지

공압 실린더는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선형 운동을 생성하는 기계요소로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주로 물체를 이동하거나 압력을 가하는 등의 용도로 활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

mechastudy.com

 

작동 형식에 따른 분류

작동 형식에 따라서는 단동 실린더, 복동 실린더, 차동 실린더로 분류되며, 단동 실린더는 한 방향 운동에만 공압이 사용되고 반대 방향의 운동은 스프링이나 자중, 또는 외력으로 복귀됩니다.

스프링이 내장된 단동 실린더의 구조는 통상 150mm 미만의 스트로크로 클램핑, 프레싱, 이젝팅, 이송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복동 실린더는 압축 공기를 양측에 번갈아 가며 공급하며 피스톤을 전후 진시 키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복동 실린더의 원리와 같은 차동 실린더는 실린더 단면적과 로드 측의 단면적 비가 2:1로 일정하며, 전진과 후진 시의 실린더 면적 차를 출력으로 이동하는 실린더입니다.

이밖에 로드의 형식에 따라 편로드형과 양 로드형으로 분류되며 양 로드형 실린더는 피스톤 로드를 잡아주는 베어링이 양쪽에 있어 왕복 운동이 원활하며 로드에 걸리는 횡하중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부분에 리미트 스위치 등 검출용 기구를 설치할 수 없는 곳에는 작업을 하지 않는 반대 측에 설치할 수 있고, 실린더가 전진 시와 후진 시 낼 수 있는 힘이 같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또한 공압 실린더에는 피스톤 로드가 없는 형식도 있습니다. 로드가 없는 실린더라 해서 로드리스 실린더라 불리는 이 실린더는 일반 공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의한 출력 방식과는 달리 피스톤의 출력을 요크나 마그넷, 체인 등을 통하여 스트로크 범위 내에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드 리스 실린더를 사용하면 설치 면적이 극소화되는 장점이 있으며 전진 시와 후진 시의 피스톤 단면적이 같아 중간 정지 특성이 양호한 이점도 있습니다.

로드 리스 실린더는 최근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슬릿 튜브식

일명 밴드식이라고도 하는 이 형식은 그 구조를 위 그림에 나타낸 바와 같이 실린더 튜브에 슬릿이 잇고, 피스톤은 요크를 통하여 튜브 외부의 테이블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 형식의 실린더는 실 밴드가 슬릿부에 화스너와 같이 끼어 들어간 방식과 마그넷으로 실 밴드를 실린더 튜브에 끌어들이는 방식 등에 의해 슬릿부의 누설을 방지합니다. 특징은 피스톤과 요크, 테이블이 견고히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내하 중성이 뛰어난 반면 구조상 누설을 완전히 방지할 수 없습니다.

 

2) 마그넷식

이 형식은 피스톤과 이동자에 각각 링 형식의 마그넷을 수개 조 조립하여 마그넷의 흡인력으로 이동자(테이블)를 이동시키는 구조로서 피스톤은 공압으로 작동하며 마그넷의 힘에 의해 이동자와 함께 실린더 튜브 외주를 섭동하면서 이동하는 동작을 합니다. 마그넷식의 특징은 피스톤과 이동자의 기계적인 연결이 없기 때문에 공기의 누설이 전혀 없으나 기계적 결함이 아니고 마그넷의 힘에 의한 결함이기 대문에 외부 스토퍼 등에 의한 부하 정지 시에는 피스톤과 이동자의 이탈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3) 체인식

체인식은 양로드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를 양단에 고정하고 체인고 스프로킷을 통하여 실린더 본체의 스트로크로 테이블을 두 배의 스트로크로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실린더에 대한 공기의 공급은 중공 피스톤 로드를 사용합니다. 이 방식에서 테이블의 움직임은 구동용 양 로드 실린더의 배속이고 출력은 반이 됩니다.

이 밖에 로드리스 실린더에는 피스톤 로드 대신 굴곡이 가능한 와이어 벨트를 사용하여 피스톤의 한쪽에서 반대쪽으로 앤드 커버를 통해서 와이어 벨트를 루프형으로 접속한 와이어 벨트 방식도 있습니다.

728x90

'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 > 공압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압모터의 종류와 특징  (2) 2020.08.03
공압 실린더의 종류-2/2  (0) 2020.08.02
공압 실린더의 구조  (4) 2020.07.30
윤활기와 에어유닛  (21) 2020.07.28
공압 발생장치  (9) 202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