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규격/베어링의 규격과 끼워맞춤설계

레이디얼 베어링(0급, 6X급, 6급)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및 스러스트 베어링 축&하우징 구멍의 공차범위 등급

메카럽 2021. 2. 20. 00: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이디얼 베어링의 하우징 구멍 공차범위 등급 및 스러스트 베어링의 축 및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디얼 베어링 공차등급 [KS B 2051]
조건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비고
하우징
(Housing)
하중의 종류 외륜의 축
방향의 이동
일체 하우징
또는
2분할 하우징
외륜 정지하중 모든 종류의
하중
쉽게 이동할 수
있다.
H7 대형베어링 또는
외륜과 하우징의
온도차가 큰 경우
G7을 사용해도 된다.
경하중 또는
보통하중
H8 -
축과 내륜이
고온으로 된다.
G7 대형베어링 또는
외륜과 하우징의
온도차가 큰 경우
F7을 사용해도 된다.
조건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비고
하우징
(Housing)
하중의 종류 외륜의 축
방향의 이동
일체 하우징






외륜 정지하중 경하중 또는
보통하중에서
정밀회전을
요한다.
원칙적으로
이동할 수
없다.
K6 주로 롤러베어링에
적용된다.
이동할 수
있다.
JS6 주로 볼베어링에
적용된다.
조용한 운전을
요한다.
쉽게
이동할 수
있다.
H6 -
방향부정
하중
경하중
또는
보통하중
통상
이동할 수
있다.
JS7 정밀을 요하는 경우
JS7, K7 대신에
JS6, K6을
사용한다.

보통하중
또는
중하중
이동할 수
없다.
K7
큰 충격하중 이동할 수
없다.
M7 -
외륜회전
하중
경하중
또는
변동하중
이동할 수
없다.
M7 -
보통하중
또는
중하중
이동할 수
없다.
N7 주로 볼베어링에
적용된다.
얇은
하우징에서
중하중
또는
큰 충격하중
이동할 수
없다.
P7 주로 롤러베어링에
적용된다.

※ 위 표는 주철제 하우징 또는 강제 하우징에 적용됩니다.

※ 베어링에 중심 축 하중만 걸리는 경우 외륜에 레이디얼 방향의 틈새를 주는 공차범위 등급을 선정합니다.


◇ 스러스트 베어링의 축 및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스러스트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0급, 6X급, 6급)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축의 공차 범위 등급 [KS B 2051]
조 건 축 지름(mm) 축의 공차
범위 등급
비고
초과 이하
중심 축 하중
(스러스트 베어링 전반)
전체 축 지름 js6 h6도 사용할 수 있다.
합성하중
(스러스트
자동조심
롤러베어링)
내륜정지
하중
전체 축 지름 js6 -
내륜회전
하중 또는
방향
부정하중
-
200
400
200
400
-
k6
m6
n6
k6, m6, n6 대신에 각각
js6, k6, m6도 사용할 수
있다.

스러스트 베어링(0급, 6X급, 6급)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하우징 구멍의 공차 범위 등급 [KS B 2051]
조건 하우징 구멍의
공차범위 등급
비고
중심 축 하중
(스러스트 베어링 전반)
- 외륜에 레이디얼 방향의 틈새를 주도록
적절한 공차의 범위 등급을 선정한다.
H8 스러스트 볼 베어링에서 정밀을
요하는 경우
합성하중
(스러스트 자동조심
롤러베어링)
외륜정지하중 H7 -
방향부정하중
또는
외륜회전하중
K7 보통 사용 조건인 경우
M7 비교적 레이디얼 하중이 큰 경우

※ 위 표는 주철제 하우징 또는 강제 하우징에 적용됩니다.

◇ 레이디얼하중과 액시얼하중
레이디얼 하중이라는 것은 베어링의 중심축에 대해서 직각(수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말하고 액시얼하중이라는 것은 베어링의 중심축에 대해서 평행하게 작용하는 하중을 말합니다.
덧붙여 말하면 스러스트하중과 액시얼하중은 동일한 것입니다.

이상으로 레이디얼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의 축 및 하우징 구멍공차 범위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가지고 설계를 하신다면 분명 멋진 작품이 탄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베어링의 규격표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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