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 문제풀이/2014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필기풀이 2014년 1회 기출문제 (1번 ~ 15번)

메카럽 2021. 7. 3. 00:10

 

 

1. 공구용 합금강을 담금질 및 뜨임처리하여 개선되는 재질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조직의 균일화

② 경도 조절

③ 가공성 향상

④ 취성 증가

공구용 합금강은 칼날, 바이트, 커터, 게이지의 제작용으로 사용되는 재료로써 이들 공구는 각각 알맞은 특성을 가진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므로 담금질과 뜨임처리를 합니다. 공구용 합금강에 담금질과 뜨임처리를 하면 공구의 가공성이 향상되고 강도와 경도가 강화됩니다. 그리고 내부의 조직이 균일화되고 안정화 되어 절삭성도 향상되며 취성이 감소하므로 큰 절삭력이 발생하는 공작물도 가공할 수 있게 됩니다.

 

2. 금속재료를 고온에서 오랜 시간 외력을 걸어놓으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서서히 그 변형이 증가하는 현상은?

① 크리프

② 스트레스

③ 스트레인

④ 템퍼링

크리프란 재료가 고온에서 오랜 시간동안 외력을 받으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서서히 변형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템퍼링은 열처리 방법 중의 하나로 뜨임을 의미합니다.

 

3. 절삭공구류에서 초경합금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경도가 높다.

② 마모성이 좋다.

③ 압축 강도가 높다.

④ 고온 경도가 양호하다.

초경합금이란 WC, TiC, TaC 분말에 Co를 첨가한 후 소결시켜 만드는데 고속, 고온 절삭에서 높은 경도를 유지하나 진동이나 충격을 받으면 쉽게 깨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절삭속도는 고속도강의 4배 정도로 절삭이 가능하며 1,100℃의 절삭열에도 경도 변화가 없고 내마모성이 좋습니다.

 

4. 황동의 연신율이 가장 클 때 아연(An)의 함유량은 몇 % 정도인가?

① 30

② 40

③ 50

④ 60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2원 합금으로 놋쇠라고도 합니다. 구리에 비하여 주조성, 가공성 및 내식성이 좋은 재료입니다. 황동의 기계적 성질은 아연의 함유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인장강도는 40% 부근에서 최대가 되며, 연신율은 30% 부근에서 최대가 됩니다.

 

5. 구상흑연주철을 조직에 따라 분류했을 때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마텐자이트형

② 페라이트형

③ 펄라이트형

④ 시멘타이트형

구상흑연주철을 조직에 따라 분류하면 페라이트형, 펄라이트형, 시멘타이트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구상흑연주철은 Ni(니켈), Cr(크롬), Mo(몰리브덴), Cu(구리) 등을 첨가하여 재질을 개선한 주철로 노듈러 주철, 덕타일 주철로도 불리웁니다. 내마멸성, 내열성, 내식성이 대단이 우수하여 자동차용 주물이나 주조용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데, 흑연을 구상화 하는 방법은 황이 적은 선철을 용해하여 주입 전에 Mg, Ce, C 등을 첨가하여 제조합니다. 보통 주철에 비해 강력하고 점성이 강합니다.

 

6. 주철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압축 강도가 작다.

② 절삭 가공이 쉽다.

③ 주조성이 우수하다.

④ 마찰 저항이 우수하다.

주철은 주조 작업이 가능한 철로서 탄소의 함유량이 대략 2~6.67%인데 강에 비해 탄소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압축 강도가 크고 기계 가공성이 좋으며 취성과 경도가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7. 합금의 종류 중 고용융점 합금에 해당하는 것은?

① 타이타늄 합금

② 텅스텐 합금

③ 마그네슘 합금

④ 알루미늄 합금

텅스텐(W)의 융점은 3,410℃로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텅스텐 합금이 고용융점 합금에 해당합니다.

 

8. 다음 중 구름 베어링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감쇠력이 작아 충격 흡수력이 작다.

② 축심의 변동이 작다.

③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④ 일반적으로 소음이 작다.

구름 베어링은 롤러 베어링이라고도 하며 축과 베어링 사이에 볼이나 롤러를 넣어서 이 회전체들의 구름 마찰을 이용한 베어링입니다. 진동이나 충격에 약하나 전동체가 있으므로 소음이 큽니다.

 

9. 지름이 50mm 축에 폭이 10mm인 성크 키를 설치했을 때, 일반적으로 전단하중만을 받을 경우 키가 파손되지 않으려면 키의 길이는 몇 mm인가?

① 25mm

② 75mm

③ 150mm

④ 200mm

성크키가 전단하중만을 받을 경우에는 지름의 길이만으로 파손되지 않을 키의 길이를 알 수 있는데 그 식은
L = 1.5d 입니다. 따라서, 키의 지름이 50mm이므로 이 키가 파손되지 않으려면 키의 길이가 최소 75mm는 되어야 합니다.

 

10. 인장응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A는 단면적, W는 인장하중이다)

① A x W

② A + W

③ A/W

④ W/A

인장응력
σ = F(W) / A = W/A

 

11. 롤링베어링의 내륜이 고정되는 곳은?

① 저널

② 하우징

③ 궤도면

④ 리테이너

저널은 축에서 베어링에 의해 둘러싸인 부분을 말합니다.  하우징은 물체의 커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2. 기계재료의 단단한 정도를 측정하는 가장 적합한 시혐법은?

① 경도시험

② 수축시험

③ 파괴시험

④ 굽힘시험

경도시험이란 재료 표면의 단단한 정도인 경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13. 자동차의 스티어링 장치, 수치제어 공작기계의 공구대, 이송장치 등에 사용되는 나사는?

① 둥근 나사

② 볼나사

③ 유니파이 나사

④ 미터 나사

볼나사는 서보 모터의 회전 운동을 받아 수치 제어 공작기계의 테이블을 직선 운동시키는 나사입니다. 볼나사는 점 접촉이 이루어지므로 마찰이 적고, 작은 힘으로도 쉽게 동작 동작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너트를 조정하여 백래시를 거의 0에 가깝도록 할 수 있습니다.

 

14. 모듈 5, 잇수가 40인 표준 평기어의 이끝원 지름은 몇 mm인가?

① 200mm

② 210mm

③ 220mm

④ 240mm

이끝원 지름 구하는 식
이끝원 지름(D) = 2m + PCD = 피치원 지름 + 2(모듈) = 2 x 5 + (5 x 40) = 10+200 = 210(mm)

 

15. 두 축이 평행하고 거리가 아주 가까울 때 각 속도의 변동 없이 토크를 전달할 경우 사용되는 커플링은?

① 고정 커플링(Fixed Coupling)

②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③ 올덤 커플링(Oldham's Coupling)

④ 유니버설 커플링(Universak

커플링은 축과 축을 연결하는 요소로 축이음에 사용되며, 이 중 두 축이 평행하고 거리가 아주 가까울 때 각 속도의 변동 없이 동력을 전달하는 커플링은 올덤 커플링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