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BREAK - 선 끊기

메카럽 2020. 6. 10. 11:14

오토캐드 배우기 - BREAK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더운데 마스크를 벗을 수는 없고 많이 힘든 시기지만 조금만 더 힘내시면 마스크를 벗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건강 조심하시고 무더위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을 끊을 수 있는 명령어인 끊기(BREAK)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 기계설계 산업기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BREAK기능을 꼭 알고 가야 하는 명령어 중에 하나이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는 임의 구간의 선을 끊어 없애고 싶을 때 사용을 합니다.

블레이크(BREAK)가 가능한 객체는 모든 객체가 가능합니다.

"단, 점 끊기의 경우는 원, 타원은 불가합니다."

 

그럼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점) 선 끊기 = BREAK [단축키 : BR]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BREAK 또는 BR을 입력 후 실행 ☞ 임의로 끊을 구간의 첫 번째 점 선택 ☞ 끊을 구간의 두 번째 점 선택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방법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 수정 탭에서 끊기(K)를 선택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수정 도구들이 모여있는 부분에서 위 표시된 아이콘 두 개를 사용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 창에 BREAK 또는 단축키 BR을 입력 후 실행

 

 

 

브레이크(BREAK)는 사실상 임의 구간을 끊어 없애는 브레이크와 선을 지정한 위치에서 끊어 분리된 객체로 만드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두 가지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임의 구간을 끊어 없애는 브레이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아이콘보다는 명령어를 이용해 사용을 많이 합니다.

명령어와 아이콘을 둘 다 소개해 드리고 방법을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아이콘

 

선과 호를 이루는 객체를 임의 구간을 지정해 지정된 구간의 객체를 끊어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선으로 이루어진 객체 끊기

 

호로 이루어진 객체 끊기

P1과 P2지점을 임의로 지정하여 원하는 구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 실기에서는 동력 전달장치에서 리브 객체 치수를 넣기 위해 BREAK를 사용합니다.

반응형

 

두 번째, 점 끊기(지정한 위치에서 끊어 분리된 객체로 만들기)

 

이 기능은 많이 사용은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사용을 안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명령어보다는 아이콘을 사용해 실행하는 것이 빠릅니다.

아이콘은 아래와 같은 모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콘

 

이 아이콘의 사용방법으로는 아이콘 선택 후 분리할 객체(선)를 선택하고 분리할 지점을 선택하면 객체(선)가 분리가 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원, 타원은 기본적으로 점 끊기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점 끊기에 대해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임의로 찍은 부분에서 객체가 끊어지는 것이 아닌 첫 번째 선택은 단순히 끊을 객체 선택의 의미이며 두 번째 찍는 P1점이 분할할 곳을 지정해 주는 곳입니다.

한 마디로 점 끊기에서는 P1지점이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브레이크는 간단하지만 도면을 작업할 때 브레이크까지 써가면서 신경 써서 작업하는 사람을 많이 보질 못했습니다.

여러분들은 꼭 브레이크(BREAK)가 도면의 어디 부분에서 사용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도면 작업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배열 복사(ARRAY)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728x90

'오토캐드 > 오토캐드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RROR - 대칭 이동 및 복사  (0) 2020.06.13
ARRAY - 배열복사  (2) 2020.06.11
INSERT - 블록 삽입  (2) 2020.06.09
BLOCK과 WBLOCK - 블록 생성  (4) 2020.06.08
SCALE - 객체 확대 및 축소  (2) 202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