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BLOCK과 WBLOCK - 블록 생성

메카럽 2020. 6. 8.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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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배우기 - BLOCK & WBLOCK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명령어는 BLOCK과 WBLOCK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캐드에서 블록 기능은 설계를 해왔던 저로써는 정말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사용을 했었습니다.

그럼 블록의 개념부터 잡고 넘어가야겠죠?

 

블록이란?

오토캐드 사용자가 도면을 작업하는 도중 필요한 부품이나 객체를 미리 저장해 놓은 위치에서 가져올 수 있도록 객체를 묶어 놓는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기계를 하시는 분들은 모터나 실린더 등 기성품을 그린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겠죠.

대부분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캐드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불러오거나 또는 CADMAS라는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해 가공품이 아닌 규격품은 블록화 시켜놓은 객체를 불러와서 배치만 하는 정도입니다.

물론 기계뿐만 아니라 건축, 인테리어, 토목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오토캐드를 사용한다면 블록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위에서 제거 서두에 말씀드린 명령어는 두 개를 말씀드렸죠?

BLOCK과 WBLOCK

이 두 명령어는 같은 기능을 하지만 일시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것인지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블록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명령어

 

블록 = BLOCK [단축키 : B]

블록 = WBLOCK [단축키 : WB]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BLOCK(WBLOCK) 또는 B(WB)를 입력 후 실행 ☞ 생성된 창에서 블록화 시킬 객체 정보 생성

 

 

 

블록 사용방법

 

첫 번째, BLOCK(현재 작업창에서 사용할 블록 지정) 사용방법

 

블록 명령을 실행하면 블록 생성을 위한 창이 생성됩니다.

블록 창의 각 항목의 의미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 블록화 객체 생성 이름 지정

2: 블록화 객체 생성 기준점 지정

3 : 블록화 객체 선택

4 : 블록화 객체 단위 설정 (mm단위 설정인지 확인)

5 : 블록화 할 객체에 대한 설명을 적는 곳

 

 

BLOCK을 이용해 도면의 객체를 직접 블록화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록화 시킬 객체의 기준점을 지정 (추후 객체를 OSNAP을 이용해 객체 선택 시 잡히는 부분입니다.)

 

2. 블록화 시킬 객체를 선택하는 곳이며 "객체 선택(T)" 옆에 단추를 눌러 객체를 선택합니다.

 

 

3.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의 이름을 설정하고 오른쪽 미리보기 화면으로 블록화 객체를 확인한다.

위 작업이 모두 끝나면 "확인"버튼을 누르고 빠져나오면 지정된 객체는 블록(BLOCK) 화가 완성됩니다.

 

 

단, BLOCK은 현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화면에서만 적용되는 블록이므로 일시적입니다.

 

 

두 번째, WBLOCK(반영구적으로 사용할 블록 만들기) 사용방법

 

앞서 진행한 BLOCK과는 창의 인터페이스가 달라 설명을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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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록으로 쓰일 객체가 도면 형식인지 객체 형식인지 여부를 묻습니다.

2 : 생성할 블록의 기준점을 선택합니다. (추후 불러올 때 객체를 잡기 위한 OSNAP 위치입니다.)

3 : 생성할 블록의 객체 선택

4 : 블록화 할 객체를 저장할 경로 지정 (이 기능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언제든지 꺼내올 수 있습니다.)

5 : 단위 설정(mm로 되어 있는지 확인)

 

 

 

반영구적인 블록을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도면에 그려져 있는 일부 객체만 블록화 시킬 것이므로 객체에 체크를 합니다.

 

 

2. 추후 블록화 된 객체를 불러와서 수정 시 객체가 OSNAP에 의해 잡히는 곳을 의미합니다.

 

 

 

3. 블록화 할 객체를 선택하는 영역으로 "객체 선택(T)" 옆에 버튼을 클릭하여 객체를 선택합니다.

 

 

 

4. 언제든지 꺼내올 수 있도록 블록을 저장하는 부분입니다.

블록은 별도 관리가 필요하므로 폴더를 새로 생성하여 관리하세요.

 

 

BLOCK과 WBLOCK의 차이점을 아시겠죠?

저는 부품 간의 조립을 알아볼 때는 BLOCK을 사용하지만 규격품이나 자주 사용되는 부품의 경우는 블록화 하여 별도 관리를 하고 있어 나중에 유사한 도면을 작업하게 되면 저장해 놓은 블록을 불러와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BLOCK과 WBLOCK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이번에 만든 BLOCK을 불러오는 기능인 INSERT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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