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SCALE - 객체 확대 및 축소

메카럽 2020. 6. 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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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배우기 - SCALE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명령어는 객체를 확대 또는 축소하는 기능인 축척(SCALE)입니다.

때론 생성된 객체를 1/2로 축소해야 한다든지 아니면 2배 확대를 한다는지의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럴 때마다 객체를 다시 그린 다는 건 정말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오토캐드에서도 그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SCALE이라는 명령어를 만들었지요~^^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단하고 게다가 예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ROTATE와 사용방법이 똑같습니다.

아마도 객체 회전(ROTATE)을 확실하게 이해하신 분이라면 축척(SCALE)은 정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축척(SCA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축척 = SCALE [단축키 : SC]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SCALE 또는 단축키 SC를 입력 후 실행 ☞ 축척을 실행할 객체 선택 후 실행 ☞ 축척 값 입력 후 실행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 수정 탭에서 축척(L)을 선택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수정 도구들이 모여 있는 부분에서 위 표시된 아이콘 클릭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 창에 SCALE 또는 단축키 SC입력

 

 

위 세 가지 방법으로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명령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축척을 하는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축척 값 입력을 통한 객체 확대/축소

두 번째, 복사를 이용한 축척 객체 추가 생성

세 번째, 정확한 축척 값을 모르는 임의의 지점으로 확대/축소

 

첫 번째, 축척 값 입력을 통한 객체 확대/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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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복사를 이용한 축척 객체 추가 생성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의 객체와 새로 생성된 객체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세 번째, 정확한 축척 값을 모르는 임의의 지점으로 확대/축소

객체 회전(ROTATE)과 같은 개념입니다.

참조를 할 수 있는 객체가 있으면 그곳까지 참조 점을 찾아 찍어 주는 방식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P1 = ~에서  /  P2 = ~까지가 /  P3 = ~로"

 

각 지점의 점들의 의미를 알고 지정하면 이해하기 조금 더 쉽지 않을까요?^^

 

금 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토캐드 명령어가 이제 후반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배운 명령어를 까먹지 않고 계속 연습을 하신다면 조만간 오토캐드는 능숙하게 다루 시계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명령어를 기준해서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별거 아닌데?"  또는   "알긴 하겠는데 어떻게 도면에 어떻게 적용하지?"

 

열심히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아~~ 뭔 소리인지 도대체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거예요~... 없으셔야 합니다...^^;;;

 

명령어 포스팅이 마무리되면 명령어가 도면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실제 예제로 알려드리고자 하니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보세요~^^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BLOCKWBLO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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