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배우기 - SCALE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명령어는 객체를 확대 또는 축소하는 기능인 축척(SCALE)입니다.
때론 생성된 객체를 1/2로 축소해야 한다든지 아니면 2배 확대를 한다는지의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럴 때마다 객체를 다시 그린 다는 건 정말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오토캐드에서도 그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SCALE이라는 명령어를 만들었지요~^^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단하고 게다가 예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ROTATE와 사용방법이 똑같습니다.
아마도 객체 회전(ROTATE)을 확실하게 이해하신 분이라면 축척(SCALE)은 정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축척(SCA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축척 = SCALE [단축키 : SC]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SCALE 또는 단축키 SC를 입력 후 실행 ☞ 축척을 실행할 객체 선택 후 실행 ☞ 축척 값 입력 후 실행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 수정 탭에서 축척(L)을 선택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수정 도구들이 모여 있는 부분에서 위 표시된 아이콘 클릭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 창에 SCALE 또는 단축키 SC입력
위 세 가지 방법으로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명령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축척을 하는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축척 값 입력을 통한 객체 확대/축소
두 번째, 복사를 이용한 축척 객체 추가 생성
세 번째, 정확한 축척 값을 모르는 임의의 지점으로 확대/축소
첫 번째, 축척 값 입력을 통한 객체 확대/축소
두 번째, 복사를 이용한 축척 객체 추가 생성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의 객체와 새로 생성된 객체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세 번째, 정확한 축척 값을 모르는 임의의 지점으로 확대/축소
객체 회전(ROTATE)과 같은 개념입니다.
참조를 할 수 있는 객체가 있으면 그곳까지 참조 점을 찾아 찍어 주는 방식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P1 = ~에서 / P2 = ~까지가 / P3 = ~로"
각 지점의 점들의 의미를 알고 지정하면 이해하기 조금 더 쉽지 않을까요?^^
금 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토캐드 명령어가 이제 후반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배운 명령어를 까먹지 않고 계속 연습을 하신다면 조만간 오토캐드는 능숙하게 다루 시계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명령어를 기준해서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별거 아닌데?" 또는 "알긴 하겠는데 어떻게 도면에 어떻게 적용하지?"
열심히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아~~ 뭔 소리인지 도대체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거예요~... 없으셔야 합니다...^^;;;
명령어 포스팅이 마무리되면 명령어가 도면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실제 예제로 알려드리고자 하니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보세요~^^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BLOCK과 WBLO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오토캐드 > 오토캐드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SERT - 블록 삽입 (2) | 2020.06.09 |
---|---|
BLOCK과 WBLOCK - 블록 생성 (4) | 2020.06.08 |
PEDIT - 폴리선 수정 (4) | 2020.06.06 |
PLINE - 폴리선 (9) | 2020.06.04 |
STRETCH - 객체 늘이기 (6) | 2020.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