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트랜스미션 오일이란? - 오일 부족의 증상

메카럽 2022. 3. 22. 00:10

자동차에는 다양한 액체가 흐릅니다. 엔진 오일에서 라디에이터 유체, 에어컨 냉매 및 변속기 유체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각 유체를 점검하는 것은 차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필수 유체 중 하나는 변속기 유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진 오일 교환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변속기 오일의 역할과 교환 시기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합니다!

 

트랜스미션 오일은 무엇을 합니까?

변속기 오일은 자동차 수동 기어박스 내부의 베어링과 금속 부품을 윤활하고 움직일 때 마모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자동 변속기는 움직이는 부품을 윤활할 뿐만 아니라 유압과 마찰을 제공하여 내부 부품이 작동하도록 합니다. 수동 및 자동 변속기의 변속기 오일도 변속기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어 변속은 자동차에게 고된 작업이며, 변속기 오일은 차량이 부품의 마모 없이 쉽게 변속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동변속기 오일이나 오일은 자동차가 등장할 때부터 어떤 형태나 형태로 존재해 왔지만, 자동변속기 오일은 1940년대에 만들어졌고 그 이후로 자동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트랜스미션 오일에는 여러 유형과 품질이 있으며, 차량에 맞는 오일을 선택할 때는 사용 설명서나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자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트랜스미션 오일 종류

일반적으로 변속기 오일에는 자동 변속기 오일과 수동 변속기 오일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합성 변속기 오일 및 특수 오일은 CVT 및 듀얼 클러치 모델을 비롯한 다양한 변속기 유형에도 사용 및 지정됩니다. 자동차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어떤 종류의 변속기가 필요하고 어떤 특정 오일이 필요한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이 유형의 변속기 오일은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현대식 수동 변속기에도 사용됩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은 자동 변속기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 기어 윤활
▷ 토크 컨버터 작동
▷ 밸브 몸체 작동
▷ 클러치 마찰 작동
▷ 브레이크 밴드 마찰
▷ 변속기 냉각

 

수동 변속기 오일 또는 윤활유라고도 하는 구형 차량의 수동 변속기 오일은 일부 구형 수동 변속기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75W에서 140W까지의 이 더 무거운 유체는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차량이 수동 변속기인 경우에도 이러한 유형의 유체가 수동 변속기에 사용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대부분의 최신 모델 차량은 수동 변속기에 자동 오일을 사용합니다.

 

합성 Vs. 기존 변속기 오일

기존의 변속기 오일은 원유와 탄화수소를 다양한 차량 사양으로 변환하여 만드는 반면 합성 변속기 오일은 다양한 화학 반응을 통해 생성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변속기 오일은 고온에서 분해, 산화 또는 희석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기존 변속기 오일과 합성 변속기 오일 중에서 어떻게 선택합니까? 불행히도 이 대답이 항상 흑백은 아닙니다.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확실하지 않으면 변속기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변속기 오일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일반적으로 자동 변속기 오일은 제조업체에 따라 일부 자동 변속기 오일이 이제 파란색/녹색, 자주색 또는 호박색이지만 일관성이 더 가늘고 빨간색으로 투명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차를 통해 흐르는 엔진 오일과 기타 유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누출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 수동 변속기 오일은 일반적으로 색상이 더 어둡고 불일치가 더 큽니다. 또한 더 강한 냄새가납니다.

 

 

변속기 오일은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합니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엔진 오일 교환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변속기 오일 교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 및 수동 변속 오일이 모두 분해되어 입자와 먼지로 오염됩니다. 예를 들어 변속기 오일을 엔진 오일만큼 자주 교체할 필요는 없지만 면밀히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속기 오일 레벨이 낮거나 오일이 파손되기 시작하면 변속하거나 기어로 변속할 때 성능이 저하됩니다. 또한 윤활제 부족으로 인해 내부 기어와 부품이 함께 갈 경우 손상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운전 스타일과 자동차의 변속기 유형에 따라 50,000-100,000km마다 변속기 오일을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동차의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항상 특정 차량에 대한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따르십시오.

무거운 짐을 견인하거나 시내 주행, 혹독한 기상 조건은 변속기 및 변속기 오일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건에서 주행하는 경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변속기 오일의 레벨과 상태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속기 오일이 부족한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변속기의 과열은 변속기 고장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변속기 과열은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오일 유지 관리 부족으로 인한 오일 부족 또는 오일 부족의 결과입니다.

변속기 시스템이 누출되면 변속기 오일이 손실되고 낮은 수준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가 과열되어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차량을 실속시키지 않지만 엔진은 정상보다 빠르게 회전하거나 동력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유체 레벨이 낮으면 자동차의 변속기가 영구적으로 손상되고 값비싼 수리, 개조 또는 교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차하고 있는 지면에 누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차량에 오일 계량봉이 있는 경우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변속기 오일 레벨을 확인하십시오. 약간만 표시되는 경우 작은 누출이 더 큰 누출로 바뀌고 조기에 수리하지 않으면 나중에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은 변속기 오일의 증상

그렇다면 변속기 오일 레벨이 낮은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다음은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징후입니다.

웅덩이
차 아래에 물웅덩이가 생기는 것을 본 적이 있다면 변속기 오일 누출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색깔
변속기 오일을 밝고 투명한 색상의 오일(보통 빨간색이지만 일부 차량의 경우 다른 색상)에서 더 진한 갈색 또는 탁한 녹색으로 옮기는 것은 오일을 교체할 때가 되었다는 주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굉음
가속이나 코너링 중에 굉음이 들리면 변속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유체 변속기는 징징거리거나 윙윙거리는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동 소리
낮은 변속기 오일의 일반적인 징후는 시동할 때 차량이 덜그럭거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엉덩이를 가로질러 운전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경고등
많은 현대 자동차에는 변속기에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는 기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높은 변속기 온도를 나타내는 대시보드 표시등을 본 적이 있다면 변속기 오일이 정상보다 뜨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표시등이 항상 엔진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변속기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켜질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변속시 어려움
변속 지연 또는 미끄러짐, 미끄러짐, 범프 및 소음과 같은 기어 변속 문제는 변속기 오일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코너를 돌 때 변속기 미끄러짐 또는 엔진 회전
이것은 유체가 부족하고 물에 잠긴 팬에서 유체 흡입을 유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표시입니다.

냄새
약간 타는 냄새, 특히 특유의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 변속기 오일에 문제가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일 수 있습니다.

변속기 오일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경우 대부분의 차량에서 계량봉을 당겨 쉽게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계량봉의 위치와 유체의 수위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일부 이후 차량 모델에는 오일 계량봉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엘리베이터에 올려놓을 수 있는 전문 기술자를 만나 유체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에 변속기 오일이 부족하면 어떻게 됩니까?

자동차에 변속기 오일이 완전히 떨어지면 기어가 없거나 거의 움직이지 않거나 전혀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자동차가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불행히도 차량에 변속기 오일이 부족하면 광범위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위에 나열된 표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변속기를 확인하거나 차량을 점검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차량을 가져가십시오.

 

변속기 플러시란?

변속기를 관리할 때 "변속기 플러시"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변속기 플러시는 변속기, 토크 컨버터 또는 차량의 오일 쿨러 및 라디에이터 라인에 오래된 유체가 거의 없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방송에 걸릴 수 있는 먼지와 때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변속기에서 오래되고 오염된 유체를 모두 제거하고 깨끗한 새 유체로 교체하는 특수 기계를 사용합니다. 때로는 세척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세척 용액이 도입되기도 합니다.

오래된 변속기 오일을 새 오일로 교체하고 필터를 교체하면 변속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어박스를 관리할 때는 항상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따르십시오. 오일 교환 또는 변속기 세척의 빈도는 차량과 자동차 또는 트럭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