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PROPERTIES <CHANGE> - 특성

메카럽 2020. 7. 1. 09:29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명령어는 PROPERTIES(특성)입니다.

이 명령어는 예전부터 오토캐드를 다루신 분들이라면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으나 다행히 단축키를 통일시켜 사용자가 혼돈이 없습니다.

예전 오토캐드에서는 이 명령어를 CHANGE로 더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PROPERTIES(특성)이라는 명령어는 오토캐드에서 다루는 어떤 객체든지 모든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오토캐드를 이용해 도면을 작도할 때는 사용 빈도가 낮은 편이지만 수정 작업이 들어가게 되면 많이 사용하게 되는 명령어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기계제도에서는 치수 공차를 입력 및 선의 축척을 변경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전체적인 선의 축척을 변경하는 명령어만 기억을 할 뿐 대부분 캐드를 배우고 처음 도면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PROPERTIES 명령어를 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성 명령을 이용해 객체 속성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객체의 각각의 부분 명칭을 알고 있어야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방법은 단순하지만 어떤 항목이 어느 부분을 지시하는지 아는 것이 주요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객체 종류별 각 항목을 설명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PROPERTIES(특성) 명령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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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

PROPERTIES = 특성 [단축키 : PR 또는 CH]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명령어 PROPERTIES 또는 단축키 PR / CH를 입력 후 실행 ☞ 생성된 특성 창을 통해 각 객체 속성 변환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에서 수정(M) ☞ 특성(P) 선택

풀다운 메뉴를 이용할 때에는 위 경로를 따라 선택하면 특성 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은 오토캐드 화면 위쪽 열기, 저장 아이콘이 모여있는 곳에서 표시된 아이콘을 선택

아이콘 도구 모음의 이름은 "표준"이며 일반적으로 오토캐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아이콘 모음이기 때문에 찾아서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실수로 없어졌을 때에는 아이콘 도구모음 이름은 "표준"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PROPERTIES 또는 단축키 PR 또는 CH를 입력하면 특성 창이 생성

단축키가 두 개이므로 사용자 기호에 맞게 편리한 것을 선택하시면 되지만 PR보다는 CH가 키보드 위치상 싸워서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특성 창을 생성하게 되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야겠죠?

특성 창이 생성되면 속성을 변경하고자 하는 객체를 선택하면 특성 항목이 변경됩니다.

예로 선, 호, 원, 치수 특성 변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01. 선의 특성 변경 창

선의 색상, 도면층, 선종류, 선종류의 축척, 선 가중치, 두께 수정이 가능하며 선이 생성되어 있는 XY 좌표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변경 방법은

" 변경하고자 하는 특성 변경 후 Enter키 실행"

각각의 항목을 변경하게 되면 꼭 Enter키를 실행해야 사용자가 변경한 사항이 입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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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02. 호의 특성 변경 창

선의 특성과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호의 특성상 호의 중심과 반지름 변경 항목이 추가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고 변경하시면 됩니다.

 

 

예 03. 원의 특성 변경 창

원도 마찬가지로 일반항목은 같으며 형상에 대한 특성 변경항목이 다릅니다.

원이기에 원의 중심 XY축 위치, 원의 반지름, 지름을 수정 가능합니다.

원주와 면적이 있는데 호의 반지름 또는 지름을 수정하게 되면 자동으로 변경이 되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예 04. 치수 특성 변경 창

치수 특성의 경우 DDIM 실행 시 생성되는 창의 수정사항들이 모두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변경할 수 있는 항목이 다른 객체에 비해 많아 각각의 항목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신 후 특성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PROPERTIES는 이렇게 각각의 객체의 특성 항목을 담고 있어 사용자가 도면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포스팅 이후에 도면을 작업하게 되면 꼭 PROPERTIES를 활용하여 누가 봐도 깔끔한 도면이 될 수 있도록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MATCHPROP(특성 일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하루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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