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MATCHPROP-특성일치

메카럽 2020. 7. 2. 12:13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명령어는 속성(특성)을 일치시키는 명령어인 MATCHPRO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TCHPROP 명령어의 경우 개인적으로 수정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오토캐드 사용자분들에게 MATCHPROP라고 말씀드리는 것보다 MA라고 말씀드리면 단번에 아~ 하실 겁니다.

이 명령어는 정말 매력적인 것이 객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특성, 속성을 모두 복사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모두 복사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색상, 선종류, 선두께, LAYER, 치수 속성 등 그냥 그대로 복사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일하게 복사 못하는 것은 글자의 내용입니다.

이 번 포스팅을 보시고 난 후부터는 아마 MATCHPROP를 자주 사용하시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명령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명령어

 

특성 일치 = MATCHPROP [단축키 : MA]

 

 

 

 

명령 실행 순서

명령 창에 MATCHPROP 또는 단축키 MA를 입력 후 실행 ☞ 복사할 원본 객체를 선택 ☞ 복사될 대상 객체 선택

 

 

 

 

명령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풀다운 메뉴를 이용한 실행방법

풀다운 메뉴 수정(M) ☞ 특성 일치(M) 선택

 

풀 다운 메뉴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PROPERTIES(특성) 바로 아래 있습니다. 이유는 대략 짐작이 가시겠지만 특성에서 다룬 모든 것들을 복사할 수 있는 것이 MATCHPROP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아이콘을 이용한 실행방법

표준 아이콘 도구 모음에서 표시된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

 

아이콘의 모양은 특성(PROPERTIES)에 페인트 붓이 그려져 있는 모양으로 특성 일치를 하는 방법이 페인트 칠과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밑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세 번째, 명령어 입력을 이용한 실행방법

명령어 MATCHPROP 또는 단축키 MA를 입력 후 실행

 

제일 먼저 선택하는 것은 복사할 원본 객체이며 원본 객체를 선택하기 전 아이콘 모양을 살펴보면 페인트 붓으로 나타내어져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대충 이해가 가실 테지만 설명을 드리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페인트 붓을 이용해 파란색 사각형을 빨간색으로 칠하기 위한 순서입니다.

제가 이 그림을 넣은 이유는 MATCHPROP가 페인트 칠하는 과정과 똑같은 과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처럼 파란색 사각형을 빨간색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여러분은 처음에 빨간색 페인트 통에 있는 페인트를 붓으로 묻힌다음 파란색에 칠을 하시게 될 겁니다.

이 과정은 어느 누가와도 똑같은 과정이겠지요?

특성 일치(MATCHPROP)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서 몇 가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사각형을 초록색 실선의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

" 두 번째, 사각형을 파란색 숨은선의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

"세 번째, 사각형을 빨간색 1점 쇄선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

" 네 번째, 똑같은 치수 공차로 변경하고 싶을 때! "

"다섯 번째, 문자의 속성을 바꾸고 싶을 때! "

 

이렇게 다섯 가지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각형을 초록색 실선의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위 그림과 같이 변경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STEP2. 에서 마우스 커서가 있는 쪽을 보시면 사각형 PICKBOX옆에 페인트 붓이 그려져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페인트 붓 표시가 나왔다는 것은 속성 관련 모든 것이 붓에 칠해져 있으니 어떤 객체에다가 똑같이 속성을 부여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때, 그림과 같이 변경하고 자하는 대상 객체를 선택해주시면 같은 속성으로 변경이 됩니다.

그럼 이어서 다른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두 번째, 사각형을 파란색 숨은선의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세 번째, 사각형을 빨간색 1점 쇄선 사각형으로 바꾸고 싶을 때

 

 

네 번째, 똑같은 치수 공차로 변경하고 싶을 때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기존과 똑같은 치수 공차를 입력해야 한다면 별도로 공차를 기입하는 번거로움 없이 MATCHPROP를 이용해 한 방에 모든 속성을 복사합니다.

반응형

 

다섯 번째, 문자의 속성을 바꾸고 싶을 때

그림을 보시다시피 글자의 속성도 그대로 복사해 옵니다.

당연히 글자 내용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글자 내용까지 바꿀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모든 속성을 그대로 변경해주는 특성 일치(MATCHPROP) 명령어의 경우 사용자에게 매우 큰 편리함을 주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꼭 숙지하셔서 도면 수정 작업을 하실 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쓰면 쓸수록 MATCHPROP만 사용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지막으로 다룰 명령어인 분해(EXPLOD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해 명령어를 마지막으로 명령어 포스팅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가 얼마 안 되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이 정도 명령어면 웬만한 도면 작업은 다 되실 거라 생각되어 마무리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후에 포스팅은 3D 프린터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성껏 준비할 테니 많이 놀러 오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