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 명령창이 안 보이거나 없어졌을 때 해결방법

메카럽 2020. 10. 8. 11:5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오랜만에 오토캐드관련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아두이노에 꽂혀서 오토캐드를 잠시 멀리했다가 오토캐드 포스팅을 하려고 하니 왠지 친정에 돌아온 느낌이랄까요? 의욕도 충만하게 되네요. 앞으로는 자주 명령어 포스팅 보다는 오토캐드를 사용하시면서 유용한 Tip 또는 문제 해결방법을 위주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오토캐드를 실행했는데 어제까지만 해도 분명 있었던 명령창이 갑자기 안 보이는 경우입니다. 오토캐드 프로그램 자체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버전업을 거듭하면서도 고질병처럼 고쳐지지 않고 많은 유저들이 난감한 상황을 겪게 되며 어느정도 캐드를 오래 다루셨던 분들은 바로 해결을 하시겠지만 초보분들은 난감한 경우가 됩니다.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또 어떤 분들은 오토캐드를 다시 설치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 얼마나 비효율적인가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꼭 기억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오토캐드를 실행했는데 기존에 잘 보이던 명령창이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닥쳤을 때는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으로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첫 번째 Ctrl + 9를 눌러주세요.

가장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방법으로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숫자 9를 눌러주시면 명령창이 생성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Ctrl+9를 눌러주시면 집나갔던 명령창이 말없이 돌아오게 되며 배치는 위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끌어 내리시면 됩니다.

반응형

 

■ 두 번째 명령어 Commandline 입력하세요.

명령창이 없다고 명령어가 입력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키보드 자판에 집중하셔서 COMMANDLINE을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생성이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명령창 이름이 "COMMANDLINE"이니 집나갔으면 이름을 불러 찾아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토캐드가 완벽한 설계프로그램인 것은 인정하지만 이런 자잘한 버그는 매년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데 15년을 넘게 캐드를 다뤄왔지만 전혀 수정될 기미가 안보이네요. 어쩔 수 없는 버그라면 받아들이겠지만 수정이 가능하다면 고쳐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두 가지 방법 중에 하나만 알고계셔도 되며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오토캐드를 실행했을 때 명령창이 집나갔다면 위 두 방법으로 불러와 한 번 혼좀 내주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