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에서 면적을 구하고 싶다면 명령어 AREA를 써보자!

메카럽 2020. 10. 14. 08:10

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토캐드로 그린 도면의 일부 영역의 면적을 구하고 싶을 때 사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에서는 사용빈도가 거의 없으나 토목이나 건축도면에서는 면적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때 정확한 면적을 확인하고 싶을 때 가로, 세로 직사각형은 큰 무리가 없으나 지적도와 같이 기하학적 모양일 때는 면적구하기가 난감합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한 번에 해결하고 면적을 빠른시간에 구할 수 있는 좋은 명령어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오토캐드에서 면적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 면적 및 둘레길이 구하기

이정도 공식은 초등학교, 중학교때 모두 배우시는 공식이라서 넓이를 구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서울시의 면적을 구하시오."라는 주제가 주어졌을 때 서울시가 과연 직사각형일까요? 원도 아니고 삼각형도 아닌데 어떻게 면적을 구할까요? 이럴때 서울시 지도가 캐드파일로만 있으면 구하는데 몇초면 구해집니다.

반응형

 

■ 캐드에서 면적구하는 명령어는?

오토캐드 명령어 중에서 면적 및 둘레 길이를 구하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AREA"

라는 명령어 입니다.

이 명령어는 사실 기계를 설계했던 저로써는 사용을 하지 않았지만 가끔 공장 면적을 구할 때 도면을 받아서 구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 AREA 사용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AREA은 영역을 이루는 경계를 선택해주면 명령창(Command Line)에 출력이 됩니다. 면적과 둘레 길이라고 뜨게 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영역을 이루는 경계 테두리는 하나의 선(Polyline)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면 PickBox가 생성되는데 이 때 영역을 이루는 객체를 선택하게 되어 있지만 영역을 이루는 모든 객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객체만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역을 이루고 있는 경계선이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가장 단순한 예제로 직사각형 가로 50mm, 세로 20mm인 직사각형의 넓이와 둘레길이를 구해보겠습니다.

명령어 AREA를 실행하게 되면 명령창(CommandLine)에 아래와 같이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메뉴중에 영역을 이루는 객체를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o]"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영역(넓이) = 1000㎟ / 둘레 = 140mm가 명령창에 바로 생성됩니다. 참 쉽죠?

AREA명령어는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구하고자 하는 영역의 둘레가 하나의 선(PolyLine)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꼭 명심하시기 바라며 위 예제와 같이 단순한 도형은 PolyLine으로 변경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지만 복잡한 지적도 및 건축도 같은 경우에는 PolyLine 변경하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면적과 둘레길이가 바로 구해진다면 그정도 수고는 기쁜 마음으로 할 수 있겠죠?

 

[프로그램]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를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기본적인 도면 작도가 가능한 명령어만 골라서 알려드립니다.

www.youtube.com

AREA라는 명령어를 잊지 마시고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