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격증 이론 핵심요약/기계제도

단면도와 전개도법

메카럽 2020. 7. 7. 12:02

단면도

 

단면도의 정의

보이지 않는 안쪽의 모양이 간단하면 숨은선으로 나타낼 수 있지만 복잡하면 더 알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안쪽을 더 명확히 나타내기 위해서 물체에 가상의 절단면을 설치하고 그 앞부분을 떼어 낸 후 남겨지 부분의 모양을 그린 것을 단면도라고 한다.

 

단면도의 해칭 방법

- 단면은 필요로 하는 부분만을 파단하여 표시할 수 있다.

- 인접한 부품의 단면은 해칭선의 방향이나 간격을 달리하여 구분한다.

- 해칭부분에 문자, 기호 등을 기입하기 위하여 해치애을 중단할 수 있다.

- 해칭을 하지 않아도 단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때에는 해칭을 생략해도 된다.

- 보통 해칭선은 45˚의 가는 실선을 단면부에 면적에 2~3mm 간격으로 사선을 긋는다.

- 단면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그 외형선의 안쪽 적절한 범위에 해칭 또는 스머징을 할 수 있다.

 

해칭이나 스머징

단면도에는 필요한 경우 절단하지 않은 면과 구별하기 위해 해칭이나 스머징을 한다. 그리고 인접한 단면의 해칭은 기존 해칭이나 스머징 선의 방향 또는 각도를 달리하여 구분한다.

해칭은 45˚의 가는 실선을 단면부의 면적에 따라 2~3mm 간격으로 사선을 긋는다. 경우에 따라 30˚, 60˚로 변경해도 가능하다. 또한, 스머징은 외형선 안쪽에 색칠한다.

 

단면도의 종류

단면도 명 특 징
온단면도
(전단면도)
- 물체 전체를 직선으로 절단하여 앞부분을 잘라내고 남은 뒷부분의 단면 모양을 그린 것
- 절단 부위의 위치와 보는 방향이 확실한 경우에는 절단선, 화살표, 문자 기호를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한쪽단면도
(반단면도)
- 반단면도라고도 한다.
- 절단면을 전체의 반만 설치하여 단면도를 얻는다.
- 상하 또는 좌우가 대칭인 물체를 중심선을 기준으로 1/4 절단하여 내부 모양과 외부 모양을 동시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부분단면도 - 파단선을 그어서 단면 부분의 경계를 표시한다.
- 일부분을 잘라내고 필요한 내부의 모양을 그리기 위한 방법이다.
회전도시단면도 - 절단선의 연장선 뒤에도 그릴 수 있다.
- 투상도의 절단할 곳과 겹쳐서 그릴 때는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 주 투상도의 밖으로 끌어내어 그릴 경우는 가는 1점쇄선으로 한계를 표시하고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 핸들이나 벨트 풀리, 바퀴의 암, 리브, 축, 형강 등의 단면모양을 90˚로 회전시켜 투상도의 안이나 밖에 그린다.
계단단면도 - 절단면을 여러 개 설치하여 그린 단면도이다.
- 복잡한 물체의 투상도 수를 줄일 목적으로 사용한다.
- 절단선, 절단면의 한계와 화살표 및 문자기호를 반드시 표시하여 절단면의 위치와 보는 방향을 정확히 명시해야 한다.

 

 

핵심 문제

 

01. 그림과 같은 단면도(빗금 친 부분)를 무엇이라 하는가? (2013년 5회 - 기출)

① 회전 도시 단면도

② 부분단면도

③ 온 단면도

④ 한쪽 단면도

 

 

정답 : ①

 

 

01 - 해설.

핸들이나 벨트 풀리, 바퀴의 암, 리브, 축, 형강 등의 단면 모양을 90˚로 회전시켜 투상도의 안이나 밖에 그린다.

 

 

 

02. 좌우 또는 상하가 대칭인 물체의 1/4을 잘라내고 중심선을 기준으로 외형도와 내부 단면도를 나타내는 단면의 도시 방법은? (2014년 1회 - 기출)

① 한쪽 단면도

② 부분 단면도

③ 회전 단면도

④ 온 단면도

 

 

정답 : ①

 

 

02 - 해설.

한쪽 단면도는 상하 또는 좌우가 대칭인 물체를 중심선을 기준으로 1/4 절단하여 내부 모양과 외부 모양을 동시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반 단면도라고도 한다.

 

 

 

전개 도법

 

전개 도법의 정의

전개도는 입체의 표면을 하나의 평면 위에 펼쳐 놓은 도형으로 투상도를 기본으로 하여 그린 도면으로 판금 작업 시 강판 재료를 절단하기 위해서는 전개도가 설계도로 사용된다.

 

 

전개도와 투상도의 관계

투상도는 그 입체를 평면으로 표현한 일종의 설계도와 같다. 주로 정면도와 평면도, 측면도로 세 방향에서 그리게 되는데, 보이는 선은 실선으로 보이지 않는 선은 파선으로 그린다. 그렇게 하면 그 입체의 생기 매새를 알 수 있고 실제 모형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 이 투상도를 기본으로 하여 전개도가 그려지게 된다.

 

 

전개 도법의 종류

 

평행 선법

삼각기둥, 사각기둥과 같은 여러 가지의 각기둥과 원기둥을 평행하게 전개하여 그리는 방법

 

방사 선법

삼각뿔, 사각뿔 등의 각뿔과 원뿔의 꼭짓점을 기준으로 부채꼴로 펼쳐서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

 

삼각 형법

꼭짓점이 먼 각뿔, 원뿔 등을 해당면을 삼각형으로 분할하여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이다.

 

 

전개 도법 작성 시 주의사항

- 문자 기호는 가능한 한 간략하게 중요 부분만을 기입한다.

- 주서의 크기는 치수 숫자의 크기보다 한 단계 위의 크기로 한다.

- 제품의 전개도를 그릴 때는 위쪽이나 아래쪽에 전개도라고 주서로 기입하는 것이 좋다.

- 전개도에 사용된 작도선은 0.18mm, 외형선은 가능한 0.5mm를 넘지 않는 굵기로 긋는다.

 

 

 

핵심 문제

 

03. 지름이 일정한 원기둥을 전개하려고 한다. 어떤 전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2009년 5회 - 기출)

① 삼각 형법을 이용한 전개 도법

② 방사 선법을 이용한 전개 도법

③ 평행 선법을 이용한 전개 도법

④ 사각 형법을 이용한 전개 도법

 

 

정답 : ③

 

 

03 - 해설.

판금 작업 시 강판 재료를 절단하기 위해서는 전개도를 설계도로서 사용하는데 원기둥은 평행 선법을 이용하여 전개도를 그린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