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왜 내 차 에어컨(AC)에서 냄새가 나나요?

메카럽 2022. 8. 21. 00:10
반응형

더운 날 교통 체증에 갇히고 대시보드 통풍구에서 나오는 공기에서 악취가 납니다. 악취가 나는 차 안에 앉아 있는 것은 뜨겁고 끈적끈적한 차에 앉아 있는 것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불행히도 에어컨(AC)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많은 것들이 통풍구의 공기에서 불쾌한(그리고 건강에 해로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자동차 에어컨(AC) 작동원리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은 간단한 4단계 사이클을 통해 차량 내부의 공기를 냉각시킵니다. 냉매는 여러 구성 요소를 통해 흐르며 고압에서 저압으로, 액체에서 기체로 변합니다.

냉매는 저압 가스로서 승객실에서 열과 습기를 흡수하고 배출하여 공기를 냉각시킵니다. 이때 제거하는 수분은 일반적으로 에어컨(AC)이 작동 중이고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차 아래에서 떨어지는 물입니다.

 

자동차 에어컨(AC)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차량의 에어컨 시스템은 차량 외부의 공기를 조절하거나 시스템을 통해 재순환시켜 차량 내부의 공기를 조절합니다.
이상한 냄새의 근원이 차 근처나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 에어컨은 본질적으로 통풍구를 통해 전달합니다!
차량 내부 또는 외부에서 에어컨(AC)을 통해 들어오는 이상하고 갑작스러운 냄새는 일반적으로 냄새를 제거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자동차 에어컨(AC)에서 식초, 가스, 곰팡이 냄새가 나거나 타는 것 같은 냄새가 나는 경우 걱정할 만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AC)에서 휘발유 냄새가 날때

에어 필터는 먼지, 파편 및 기타 유해 물질을 잘 걸러내지만 가스와 같은 더 강한 냄새를 걸러낼 만큼 충분하지 않습니다. 차량에서 가스가 누출되면 가스 냄새가 에어컨을 통해 차량 내부로 빨려 들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가스 누출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AC)에서 가스 냄새가 나면 즉시 차를 끄고 정비사에게 연락하여 연료 시스템을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수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AC)에서 곰팡이 냄새가 날때

이러한 냄새는 일반적으로 후드 아래 공기 흡입구에 쌓인 먼지 및 파편으로 인해 에어컨(AC) 증발기 및 증발기 케이스에 물과 습기가 갇히게 되며 이때 모든 종류의 불쾌한 덩어리(세균, 곰팡이)가 축축하고 밀폐된 곳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가정용 소독제로 차량의 공기 흡입구를 통해 에어컨(AC) 증발기 케이스를 세척하고 항균 스프레이로 덕트를 청소할 수 있지만 이것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에어컨(AC) 시스템에서 악취를 유발하는 포자와 기타 오염 물질을 죽이고 제거하기 위해 상업용 정균제와 미생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AC)이 작동 중일 때 차 중앙에서 맑은 물이 떨어지는 것이 보이지 않으면 에어컨(AC) 증발기 케이스 배수구가 나뭇잎, 솔잎, 부스러기 또는 슬러지로 막혀 있음을 의미합니다.
배수 위치를 정확히 찾으려면 설명서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일부 차량에는 차량 중앙 부근의 방화벽 하단에 작은 고무 호스가 있습니다.

이물질을 치우려면 끝에 1/4인치 90도 굴곡이 있는 12인치 와이어 옷걸이를 가져 와서 와이어의 구부러진 끝만 호스에 조심스럽게 삽입하십시오.

와이어를 앞뒤로 비틀고 배수구를 막고 있는 덩어리를 빼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일반 사용자가 하기에는 힘든 일이기에 정비사에게 찾아가 청소하도록 하십시오. 막힘을 제거한 후 에어컨(AC) 케이스를 철저히 소독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막힌 에어컨(AC) 배수구를 통해 물이 실내로 새어 카펫을 적시고 곰팡이가 자라고 번성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AC)에서 식초 냄새가 날때

차를 식힐 때 식초 냄새가 난다구요? 이 냄새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기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특정 유형의 곰팡이로 인해 자동차 에어컨에서 식초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훨씬 더 큰 문제는 식초 냄새가 나는 경향이 있는 오존 방출이나 강한 유황 냄새가 나는 배터리 산 누출로 인해 에어컨(AC)에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구 및 덕트 청소 스프레이로 식초 냄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문가에게 에어컨 시스템을 검사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AC)에서 타는 냄새가 날때

자동차 에어컨(AC)에서 타는 타는 냄새는 결코 좋은 징조가 아니지만 타는 냄새의 종류에 따라 해결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에어컨(AC)을 통해 나는 일반적인 타는 냄새입니다.

고무 타는 냄새
에어컨(AC) 압축기, 에어컨(AC) 압축기 클러치 또는 정렬되지 않은 풀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무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가 벨트를 끌게 하여 타는 고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타는 냄새
전기 단락, 전선 또는 호스가 탔을 때, 통풍구의 과도한 먼지조차도 차량 에어컨에서 타는 플라스틱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름 타는 냄새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스켓, 호스 및 오일 필터를 통해 엔진에서 오일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이렣게 새는 오일이 뜨거운 엔진이나 후드 아래의 다른 가열 요소에 닿으면 빠르게 타는 오일 냄새가 방출되어 에어컨(AC)으로 불어 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에어컨(AC)에서 방출되는 타는 냄새는 좋은 신호가 아니라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타는 냄새의 종류는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냄새만으로는 문제를 진단하기 어려우므로 정비소로 가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AC)에서 달콤한 냄새가 날때

에어컨(AC)에서 달콤한 향기가 올라옵니까? 자동차 에어컨의 달콤한 냄새는 냉각 시스템의 부동액 누출일 수 있습니다.
에틸렌 글리콜은 부동액의 성분으로 액체의 동결 온도를 낮추는 데 탁월합니다. 부동액에 이상하게 달콤한 향기가 나는 이유도 이 물질 때문입니다.
냉각수 누출은 차량에 결코 좋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에서 달콤한 냄새가 나면 즉시 차량을 정비소로 가져가 차량 전체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에어컨(AC) 케이스를 세척할 때 부식성 드레인 클리너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비싸고 교체하기 어려운 에어컨(AC) 구성 요소를 버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재순환" 모드에서 에어컨(AC)을 실행하지 마십시오. 재순환 모드는 신선한 외부 공기가 에어컨(AC) 덕트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공기는 과도한 수분을 건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에어컨 대신 신선한 공기 순환을 권장합니다.

기본 유지 관리 계획의 일부로 엔진을 끄고 자동차키를 "켜기"로 1~2분 동안 에어컨(AC) 송풍기 팬을 작동시켜 에어컨(AC) 케이스에 남아 있는 수분을 건조시키세요. 일부 제조업체는 에어컨(AC) 블로어 모터가 자동차를 끈 후 1~2분 동안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프터 런" 키트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