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카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차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공차의 정의와 허용편차 규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설계 및 제도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 부분이 공차입니다. 저 또한 예전에 설계업무를 하면서 초반에 공차 때문에 애를 먹은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나중에 알고보면 그리 힘들지 않은 분야이지만 그대로 공차만큼은 경력자도 신경쓰는 부분이니 나중에 설계 업무를 하실 분들은 공차기입 시 신경을 많이 써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알려드릴 일반공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공차란?
일반공차(또는 보통공차)란 특별한 정밀도를 요구하지 않는 부분에 일일이 공차를 기입하지 않고 정해진 치수 범위내에서 일괄적으로 적용할 목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보통공차를 적용함으로써 설계자는 특별한 정밀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치수의 공차까지 고민하고 결정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 제도자는 모든 치수에 일일이 공차를 기입하지 않아도 되어 도면이 훨씬 간단하고 명료해지게 될 뿐만 아니라 비슷한 기능을 가진 부분들의 공차 등급이 설계자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제작자가 효율적인 부품을 생산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하여 도면을 보면 대부분의 치수는 특별한 정밀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치수 공차가 따로 규제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흔히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반공차는 KS B ISO 2768-1 : 2002(2007확인)에 따르면 이 규격은 제도 표시를 단순화하기 위한 것으로 공차 표시가 없는 선형 치수에 대한 일반공차를 4개의 등급(f, m, c, v)으로 나누어 규정하고, 일반공차는 금속 파편이 제거된 제품 또는 박판 금속으로 형성된 제품에 대하여 적용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공차 적용사례 및 허용편차 규격표
◈ 적용사례
일반공차 가) 가공부 : KS B ISO 2768-m 나) 주강부 : KS B 0418 보통급 다) 주조부 : KS B 0250 CT-11 |
일반공차의 도면 표시 및 공차등급 : KS B ISO 2768-m에서 m은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공차등급을 중간급으로 정하라는 지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허용편차 규격표
1. 절삭 가공부 : KS B ISO 2768
파손된 가장자리를 제외한 선형 치수에 대한 허용 편차 KS B ISO 2768-1 (단위 : mm)
공차 등급 | 보통치수에 대한 허용편차 (선형치수) | ||||||||
호칭 | 설명 | 0.5~ 3 이하 |
3 초과 6 이하 |
6 초과 30 이하 |
30 초과 120 이하 |
120 초과 400 이하 |
400 초과 1000 이하 |
1000 초과 2000 이하 |
2000 초과 4000 이하 |
f | 정밀 | ±0.05 | ±0.05 | ±0.1 | ±0.15 | ±0.2 | ±0.3 | ±0.5 | - |
m | 중간 | ±0.1 | ±0.1 | ±0.2 | ±0.3 | ±0.5 | ±0.8 | ±1.2 | ±2.0 |
c | 거침 | ±0.2 | ±0.3 | ±0.5 | ±0.8 | ±1.2 | ±2.0 | ±3.0 | ±4.0 |
v | 매우거침 | - | ±0.5 | ±1.0 | ±1.5 | ±2.5 | ±4.0 | ±6.0 | ±8.0 |
공차 등급 | 보통치수에 대한 허용편차 (각도치수) | |||||
호칭 | 설명 | 10 이하 | 10 초과 50 이하 |
50 초과 120 이하 |
120 초과 400 이하 |
400 초과 |
f | 정밀 | ±1˚ | ±0˚30' | ±0˚20' | ±0˚10' | ±0˚5' |
m | 중간 | ±1˚ | ±0˚30' | ±0˚20' | ±0˚10' | ±0˚5' |
c | 거침 | ±1˚30' | ±1˚ | ±0˚30' | ±0˚15' | ±0˚10' |
v | 매우거침 | ±3˚ | ±2˚ | ±1˚ | ±0˚30' | ±0˚20' |
2. 주철부 : KS B 0250
기준치수 (mm) | 회주철품의 허용차(mm) | 가상흑현철품의 허용차(mm) | ||
정밀급 | 보통급 | 정밀급 | 보통급 | |
120 이하 | ±1.0 | ±1.5 | ±1.5 | ±2.0 |
120 초과 250 이하 | ±0.5 | ±2.0 | ±2.0 | ±2.5 |
250 초과 400 이하 | ±2.0 | ±3.0 | ±3.5 | ±3.5 |
400 초과 800 이하 | ±3.0 | ±4.0 | ±4.0 | ±5.0 |
800 초과 1600 이하 | ±4.0 | ±6.0 | ±5.0 | ±7.0 |
1600 초과 3150 이하 | - | ±10.0 | - | ±10.0 |
위 표를 참고로 공차등급을 m(중간)급으로 선정했을 경우의 보통허용차가 적용된 상태의 치수표기를 아래 그림과 같이 예를 들어보면 일반공차는 공차가 별도로 붙어 있지 않은 치수수치에 대해서 지정된 범위안에서 +측으로 만들어지든 -측으로 만들어지든 관계없는 공차범위를 의미합니다.
일반공차 적용 해석도면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공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차와 관련된 내용을 다 적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양이어서 차근차근 나눠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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