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자동차의 라디에이터는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할까?

메카럽 2022. 5. 9. 00:10
반응형

대부분의 사람들은 라디에이터에 대해 들어보았지만 그 목적이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라디에이터는 차량 냉각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주요 기능은 차량의 엔진 온도를 모니터링 및 조절하고 과열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차량의 엔진은 연료를 태우고 많은 움직이는 부품에서 에너지를 생성하여 필요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이 힘과 움직임은 엔진 전체에 엄청난 양의 열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과열을 피하기 위해 작동 중 엔진에서 이 열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의 라디에이터란?

라디에이터는 엔진에서 과도한 열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또한 액체 냉각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호스, 팬 및 냉각수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온도 조절 장치를 포함하는 엔진 냉각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의 호스를 통해 흐르고 엔진을 통해 과도한 엔진 열을 흡수하고 다시 라디에이터로 돌아갑니다.

그것이 라디에이터로 돌아가면 얇은 금속 핀이 뜨거운 액체가 통과하면서 냉각수에서 외부 공기로 열을 방출합니다. 차가운 공기는 차량의 그릴을 통해 라디에이터로 흘러들어가 이 과정을 돕고 차량이 정지해 있습니다. 공회전 시 시스템의 팬이 공기를 불어넣어 가열된 냉각수의 온도를 낮추고 뜨거운 공기를 차량 밖으로 내보냅니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한 후 엔진을 순환합니다. 이 열교환 주기는 최적의 작동 온도를 유지하고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됩니다.

라디에이터는 코어, 압력 캡, 출구 및 입구 탱크의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코어는 좁은 금속 핀 행이 있는 큰 금속 블록으로 정의되는 주요 섹션입니다. 이것은 엔진을 통과한 뜨거운 냉각수가 열을 방출하고 열 교환기 회로를 통해 다음 실행을 위해 라디에이터가 냉각하는 곳입니다.

압력 캡은 냉각 시스템을 밀봉하고 압력을 유지합니다. 이 압력은 냉각수가 끓고 넘치는 것을 방지하므로 라디에이터의 효율적인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배출구 및 흡입구 탱크는 냉각수가 엔진을 순환한 후 라디에이터로 향하게 합니다. 이 탱크는 액체가 매우 뜨거울 때 액체를 관리합니다.

라디에이터의 또 다른 핵심 구성 요소는 냉각수 자체입니다. 기계화된 부품은 아니지만 엔진에서 열을 방출하고 라디에이터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라디에이터의 작동 원리

라디에이터는 대류라고 하는 열 전달 과정을 통해 작동합니다. 라디에이터의 물이 가열되면 주변 공기도 대류를 통해 가열되고 이 뜨거운 공기는 공기가 순환하면서 실내로 이동합니다. 뜨거운 물이 시스템을 통해 흐르면서 냉각되기 시작합니다.

엔진은 작동 시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소형 폭발물에 의해 전원이 꺼집니다!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는 열을 받아 엔진 블록에서 멀리 보내는 유체를 엔진을 통해 냉각수 펌프로 펌핑합니다.

냉각수는 엔진에서 생성된 열을 받아 라디에이터로 이동시켜 액체를 가로질러 공기를 불어넣어 냉각하고 차량 외부의 공기와 열을 교환합니다.

라디에이터는 얇은 금속 핀을 통해 냉각수를 우회하여 열이 차량 외부의 공기로 훨씬 더 쉽게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때로는 자동차에서 뜨거운 공기를 빼내기 위해 라디에이터를 가로질러 공기를 불어넣는 팬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다양한 모양, 크기 및 디자인으로 제공되지만 주요 기능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자동차 라디에이터의 엔진 냉각 방법

▷ 엔진의 냉각수는 냉각수가 엔진으로 돌아오기 전에 엔진에서 흡수한 열이 대기 중으로 소산되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튜브를 통과합니다.
▷ 냉각수가 과열된 상태로 파이프에 유입되어 고압이 됩니다(라디에이터 파이프 내부의 난류에 의해 도움).
이로 인해 라디에이터 캡이 미리 결정된 압력 지점에서 열립니다.
▷ 열이 방출되어 초과 냉각수가 라디에이터 측면에 부착된 오버플로 탱크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 그 냉각수는 온도가 충분히 낮아지면 라디에이터로 되돌아갑니다.
▷ 라디에이터 및 냉각 시스템은 모델마다 약간 다르지만(특히 구형 자동차와 신형 모델의 경우) 이것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라디에이터가 왜 중요한가요?

라디에이터는 작동 중 엔진이 열을 배출하는 주요 방법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오작동하는 라디에이터는 과열로 인한 심각한 엔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도로 옆에 피어오르는 연기가 실제로는 오작동하는 라디에이터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오작동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물리적 손상으로 구성 요소 중 하나 또는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기능은 냉각수가 만료되거나 냉각수 레벨이 부족하여 손상될 수 있으며, 이는 냉각수 세척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방법

차량이 계속 작동하려면 정기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지 관리 작업의 대부분은 작고 간단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수행하지 않으면 크고 값비싼 수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디에이터 세척은 이러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차량 냉각 시스템의 핵심으로 액체 냉각수(부동액)를 엔진의 다양한 부품으로 보내 과열을 방지합니다. 전문가들은 5년 또는 100,000마일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에 라디에이터의 부동액을 배출하고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새로운 부동액을 추가하기 전에 라디에이터를 통해 증류수를 흐르게 하는 이 과정을 총칭하여 라디에이터 "플러싱"이라고 합니다. 플러싱은 자동차 냉각 시스템에 자연스럽게 쌓이는 녹과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이 과정을 건너뛰면 냉각 시스템이 막혀 궁극적으로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1. 자동차 라디에이터를 세척해야 하는지 결정
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시기는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하나는 자동차의 제조사와 모델입니다. 일부 자동차는 약 6쿼트의 냉각수만 담을 수 있지만 다른 자동차는 최대 18쿼트를 담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알면 라디에이터 플러시 준비가 되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요소는 자동차의 연도입니다. 차가 오래된 쪽이라면 라디에이터를 세척해야 할 때입니다. 특히 5년이 넘었다면 라디에이터를 플러싱하여 냉각수를 교체해야 할 때입니다.
라디에이터 세척 시기도 주행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차량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약 30,000마일마다 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이 냉각되었는지 확인
냉각수 플러시라고도 하는 라디에이터를 세척해야 한다고 결정했으면 엔진 블록에 손을 대고 뜨거운지 차가운지 확인합니다. 뜨거우면 열지 말고 식을 때까지 기다리세요. 또한 대시보드의 냉각수 온도를 확인하십시오. 엔진이 냉각되자마자 차의 후드를 팝니다.

3. 냉각수 배출
모든 것이 냉각되면 차 아래에서 라디에이터 드레인 펫콕을 찾으십시오. 펫콕은 일반적으로 항상 라디에이터 모서리에 있습니다. 일단 위치를 찾으면 상점에서 일회용 알루미늄 팬과 같은 일종의 팬을 가져와 펫콕 바로 아래에 놓습니다.
제자리에 있으면 펫콕을 제거하고 냉각수가 팬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배수가 끝나면 펫콕을 닫고 냉각수를 적절히 폐기하십시오. 부동액을 안전하게 폐기하는 방법은 지역 유해 폐기물 관리 기관에 문의하세요.
팁: 부동액을 배출할 때 보호 장갑, 안경 및 의복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라디에이터 찾기
라디에이터는 엔진 옆에 있는 긴 금속 탱크입니다. 찾으면 라디에이터 압력 캡을 비틀어서 라디에이터 세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팁: 캡을 안전한 곳에 두십시오. 당신은 그것이 당신의 차에 떨어지거나 잘못 배치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5. 라디에이터에 물과 세제를 붓습니다.
증류수와 선택한 라디에이터 클리너를 사용하여 라디에이터를 씻어내십시오. 깔때기를 사용하여 둘 다 라디에이터에 붓고 모든 물과 세제가 안으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팁: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라디에이터 클리너 뒷면에 있는 지침을 참조하세요.

6. 캡을 닫고 엔진 시동
물과 세제를 부은 후 라디에이터 캡을 닫고 엔진을 시동하고 열을 켭니다. 엔진과 열을 최소 5분 동안 작동시키십시오. 이렇게 하면 물과 클리너가 냉각 시스템을 통과하여 원치 않는 잔류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물과 클리너를 배출
엔진이 작동한 지 5분이 지나면 차를 끄고 식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식으면 같은 알루미늄 팬을 펫콕 아래 차 아래에 다시 놓습니다. 물과 클리너 혼합물을 배출하기 위해 다시 한 번 펫콕을 제거합니다. 약간의 물이 남아 있다고 생각되면 엔진을 시동하여 나머지를 팬으로 밀어 넣습니다. 그런 다음 펫콕을 닫습니다.

8. 냉각수 추가
깔때기를 다시 사용하여 냉각수 혼합물을 라디에이터에 붓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자동차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50/50 부동액 혼합물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특정 자동차에 사용할 올바른 부동액 혼합물을 알 수 있도록 사용자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 설명서에서 사용해야 하는 냉각수의 양을 확인하십시오. 냉각수를 주입선까지 채우십시오. 부을 때 예비 냉각수가 있는 경우 열을 가한 상태로 차를 켜서 냉각수를 배출합니다. 그런 다음 부동액을 계속 붓습니다. 라디에이터가 가득 차면 캡을 다시 끼우십시오.

9. 차량 시동
라디에이터를 적절하게 세척하고 새 냉각수를 추가했으면 자동차를 켜서 부동액이 시스템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몇 분 후에 차를 끄십시오.

 

자동차 라디에이터가 고장나는 이유

라디에이터 고장의 주요 원인은 냉각 시스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냉각수 누출입니다.

냉각수를 점검하지 않았거나 적절히 보충하지 않으면 라디에이터, 호스 및 호스 연결부가 막히고 녹슬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부식으로 인해 자동차 라디에이터에 작은 구멍 또는 '핀홀 누출'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엔진 냉각수가 손실되고 자동차 라디에이터 수리가 필요하거나 심지어 라디에이터를 완전히 교체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