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림 종류 3가지와 휠 재질 3가지

메카럽 2024. 4. 12. 13:52

차량의 바퀴는 외관 그 이상을 결정하며 휠마다 내구성 수준이 다르며 연비에 미치는 영향도 다릅니다. 올바른 휠 세트를 사용하면 핸들링도 향상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휠을 이해하면 자동차와 운전 스타일에 적합한 세트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휠 사진입니다.

 

림과 휠 (Rim & Wheel)

많은 사람들이 림이라는 단어를 휠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림은 실제로는 바퀴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불과합니다.

하나의 금속 조각에서 휠을 누르면 림과 휠이 밀접하게 연결되지만, 두 가지를 분리하는 여러 가지 바퀴 성형 방법이 있습니다.

 

휠의 각부 명칭입니다.
휠의 각부 명칭

 

림의 종류

안전 림 (Safety Rims)

안전 림은 승용차에서 볼 수 있는 기본 유형의 림입니다.

이 림에는 타이어 비드를 림에 고정하지만 바깥쪽 림 가장자리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는 안쪽으로 확장되는 범프가 있는데, 범프는 타이어 공기압의 도움을 많이 받으며,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분할 림

더 무거운 차량은 때때로 다중 조각 림 어셈블리를 사용합니다.

타이어를 제자리에 고정하기 위해 사이드 링이나 잠금 링을 사용하며 트랙터, 지게차 및 기타 대형 다용도 차량에서 분할 림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조각으로 구성된 바퀴가 갑자기 분리되면 위험할 수 있으며 이는 폭발 위험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승용차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드락 림

비드락은 아마도 가장 독특한 유형의 림일 것입니다.

비드락 림은 오프로드용으로 사용되고 비드락은 타이어 비드를 림에 물리적으로 고정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고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가 림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더 높아 Beadlocks는 압력에 의존하지 않는 연결을 생성하여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DOT를 준수하는 몇 가지 비드락이 있지만 대부분은 도로 사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타이어를 림에 고정하는 볼트가 느슨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비드락은 매우 무거우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프로드용으로만 관심을 갖습니다.

 

휠 재질별 모양
휠의 재질

 

휠 재질

바퀴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바퀴가 만들어지는 재료로써 재료에 따라 새 바퀴의 가격, 무게, 내구성이 결정됩니다.

 

Steel Wheels

스틸 휠은 가장 저렴한 휠 옵션이며 종종 "스틸리(steelies)"라고도 불리는 이 바퀴는 수년 동안 사용되어 왔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손상된 경우 수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강철 바퀴는 가장 매력적인 옵션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강철 휠을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휠 커버로 덮어서 좋은 휠 커버는 강철 휠을 합금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지만, 나쁜 휠 커버는 값싼 플라스틱처럼 보입니다.

 

또한, 강철 바퀴의 또 다른 단점은 무겁다는 것입니다. 철의 비중이 큰 만큼 스틸 휠은 가장 무거운 휠 옵션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무겁고 내구성이 뛰어난 바퀴 세트는 눈이 많이 내리는 때마다 꼭 필요할 수 있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겨울철에만 강철 바퀴 세트를 보관합니다. 이유는 아시겠지만 휠의 무게는 자동차 타이어가 눈을 파고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어 자동차의 견인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합금 휠

합금 휠은 여러 금속을 혼합하여 각각의 장점을 얻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주요 금속 중 하나는 알루미늄이므로 이를 알루미늄 림이라고도 하며, 마그네슘은 또 다른 인기 있는 성분입니다.

 

합금휠은 스틸휠에 비해 현저히 가볍습니다. 가볍기 때문에 고성능 주행에 더욱 적합하며 합금 휠은 일반적으로 더 매력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합금 휠은 열 방출이 더 좋습니다.

이는 급제동 중에 과열로 인한 브레이크 고장 비율을 줄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합금 휠은 제조 방식으로 인해 강철 휠보다 디자인이 더 다양할 수 있고 더 다양한 마감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합금 휠은 이처럼 다양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탄소 섬유 휠 (Carbon Fiber Wheels)

탄소섬유 휠은 튼튼하고 가벼우며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만큼 가장 비싼 바퀴라고도 할 수 있죠.

이렇게 매력적인 탄소섬유 휠도 단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손상된 경우 강철 및 합금 휠처럼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 외에는 모든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가격만 낮아진다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는 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