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올바른 절삭유 사용은 5가지 이점을 줍니다.

메카럽 2024. 4. 9. 12:52

금속으로 된 공구와 기계는 과열과 마찰로 인해서 빠르게 마모가 되기 때문에 절삭유가 들어갑니다. 절삭유는 금속의 절단, 드릴링, 밀링 및 선삭에 도움이 되어 공작 기계가 장기간의 마찰과 과열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귀찮거나 비용의 문제로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으면 당연히 제품의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절삭유의 주요 기능은 냉각수 역할을 하여 작업 중인 금속 조각의 온도를 낮추게 되죠. 이런 절삭유는 절삭유 처리를 받은 제품에 우수한 마감을 제공할 뿐더러 정밀한 치수 제어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절삭유 사진입니다.
절삭유

 

그렇다면 최초의 절삭유는 무엇이었을까?

물은 다양한 기계 산업에서 사용되는 최초의 절삭유였으나 제조업체들은 물이 탁월한 냉각제임에도 불구하고 윤활 성능이 좋지 않고 절단 과정에서 마찰 방지 성능이 더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결국 유화제와 오일, 물이 혼합된 절삭유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절삭유에는 특정 화학물질이 강화되어 절삭유로서 물이 갖지 못한 수많은 장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탄생된 절삭유는 5가지 이점을 제공하는데 이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절삭유 사용에 의한 5가지 이점

모든 것이 최적의 수준에서 작동한다고 가정하면 절삭유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절삭유는 고속 작업 시에도 기계와 금속 절삭 공구가 마모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는 품질을 갖는데요.

즉, 시중에는 수많은 절삭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올바른 절삭유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비용 절감

절삭유의 냉각 기능과 윤활 효과는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올바른 절삭유는 마모를 줄여 공구와 기계의 수명을 늘려 에너지 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허용 한계 내에서 부식을 유지하면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에너지 비용이 절감되고 적절한 적삭유로 기계 부품은 물론 공구 교체 횟수도 확연하게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2. 녹 및 부식 방지

절삭유는 스테인리스강, 탄소강, 주철, 연철과 같은 금속을 부식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고온, 습기, 산소는 부식에 완벽한 환경을 조성해주지만 pH 수준이 9보다 높은 절삭유는 철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알루미늄, 청동, 황동과 같은 비철금속에는 다른 pH 수준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합한 절삭유의 냉각 효과로 열을 제거하고 부식을 방지하며 수용성 절삭유는 그리스 역할을 하여 윤활성이 좋은 가공 공정을 보장받게 됩니다.

절삭유는 또한 기계 내부, 특히 축적된 절삭유에서 박테리아가 번성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이러한 박테리아는 절삭유를 오염시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게 만들어 버리게 됩니다.

 

3. 금속 칩과 잔해물을 제거합니다.

금속 칩은 가공 공정의 잔해물입니다. 이 잔해물은 씻어내야 하며 칩 제거 공정은 기계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형성된 칩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트램프 오일이 너무 많으면 금속 절단이 문제가 되고, 이는 기계에 축적되서 절삭유를 오염시키게 됩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오래된 절삭유를 추출하고 청소를 깨끗하게 해줘야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마찰을 줄여줍니다.

올바른 절삭유는 금속 간 접촉을 줄여 마찰을 최소화 합니다.

마찰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구와 금속 가공물 사이에 유체 층이 들어가며 수용성 절삭유는 쿠션 역할을 하며 매끄러운 표면 품질을 보장하여 공구의 마모를 줄여주게 됩니다.

 

5. 잔류물 형성을 제한합니다.

절삭유의 또 다른 장점은 가공 공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잔류물 형성을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절삭유에는 잔류물이 남는데 잘못된 잔류물을 너무 많이 생성하지 않는 올바른 절삭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단하고 더러운 잔여물은 결국 기계 작동을 방해하는 슬립스틱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