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기계생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 5단계

메카럽 2024. 3. 17. 09:43

운전 습관과 운전하는 곳의 공기 질에 따라 실내 공기 필터를 10,000km 또는 1년에 한 번 정도 교체해야 합니다. 특히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는 공기 필터를 더 자주 교체해야 할 수도 있고, 비포장 도로나 오프로드에서 많은 시간을 운전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의 에어컨 필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자동차에 흡입구로 들어가는 공기에서 입자를 제거하는 엔진 에어 필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량에는 에어컨 필터로 많이 알고 계시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필터도 있는데요.

이 필터는 공기 중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 먼지, 곰팡이, 오염 물질 및 기타 오염 물질을 제거하여 자동차 내부를 더욱 깨끗하게 유지하고 호흡하는 공기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필터와 마찬가지로 실내 공기 필터도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차량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실내 공기 필터를 마지막으로 교체한 시기가 언제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교체할 시기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에어컨 시스템의 공기 흐름이 적거나 차량 주변에 먼지가 너무 많으면 공기 필터가 더러워져 공기 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실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

실내 에어컨 필터 교체

 

많은 차량의 경우 공기 필터 교체는 어렵게 보이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필터는 글로브 박스 뒤나 아래에 있지만 일부는 후드 아래나 차량 주변의 다른 위치에 있으며, 차량의 환기 시스템 크기에 따라 차량에 두 개 이상의 필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필터 구매

차량이 완벽하게 맞는지 확인하려면 OEM 부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대부분 마트나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차종별로 필터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필터와 하우징 사이에 틈이 있어 미립자가 자동차의 HVAC 시스템을 통해 들어가게 되면 필터의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 차종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2. 필터 위치 확인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기존 공기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액세스 도어가 있으며 대부분의 차량은 조수석 앞 글로브 박스 내부 또는 후드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량마다 필터 위치는 다를 수 있으니 내 차의 차종에 장착된 필터 위치는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필터 교체 전 준비

또한, 에어 필터를 제거할 때 먼지가 우수수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장갑을 착용하고 더러워져도 괜찮은 옷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필터 교체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커버를 열었다면 기존 필터를 밀거나 당겨 빼내고, 기존 필터는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새 필터를 장착하기 전에 꼭 천이나 물티슈를 이용해 해당 부위를 닦거나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먼지가 엄청나게 많을 수 있습니다.

 

5. 교체 마무리

이제 새 필터를 장착하셨다면 지금까지의 과정을 반대로 하셔서 커버를 닫으세요.

생각보다 상당히 간단하니 커버 위치만 파악해 두시고 직접 교체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정확한 제조사와 모델에 맞게 실내 공기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튜토리얼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어렵게 느끼셨다면 영상을 보시면서 교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깨끗한 필터는 자동차의 난방 및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막힌 공기 필터는 공기 흐름을 감소시켜 HVAC 시스템의 송풍 모터는 물론 향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기타 에어컨 구성 요소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게 됩니다.

이런 간단한 작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미루다가 에어컨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부품을 교체하게 된다면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자동차 엔진 에어, 연료 및 캐빈 에어 필터에 대한 사실

엔진 공기, 연료 및 캐빈 에어 필터는 차량의 필수 부품이지만 정기적인 유지 관리와 관련하여 종종 간과됩니다. 이 필터가 막히거나 마모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차량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

3dplife.tistory.com

 

 

왜 내 차 에어컨(AC)에서 냄새가 나나요?

더운 날 교통 체증에 갇히고 대시보드 통풍구에서 나오는 공기에서 악취가 납니다. 악취가 나는 차 안에 앉아 있는 것은 뜨겁고 끈적끈적한 차에 앉아 있는 것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불행히

3dplife.tistory.com

 

 

자동차 에어컨을 충전하는 방법

에어컨이 차가운 공기를 실내로 불어넣는다는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에어컨은 뜨거운 공기가 없는 더운 공기를 만들어 시원한 공기를 느끼게 합니다. 냉기를 추가하는 대신 열을 추출합니다.

3dplife.tistory.com

 

728x90